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성인 대상 심리검사

직업·진로 직업심리검사 성인 대상 검사

창업적성검사
창업을 희망하는 개인에게 창업소질이 있는지를 진단해주고,
가장 적합한 업종이 무엇인지 추천해 줍니다.

검사대상
만18세 이상 직장 창업희망자
검사시간
약 20분 소요
주요내용
창업 적성과 적합 업종 추천
검사실시요령
시간 제한이 없으며, 문항을 읽고 평소의 생각이나 행동대로 솔직하고 성실하게 응답

검사안내

창업적성검사 검사안내 테이블
측정요인 사업지향성 / 문제해결 / 효율적 처리 / 주도성 / 자신감 / 목표설정 / 설득력 / 대인관계 / 자기개발노력
책임감수 / 업무완결성 / 성실성
창업적성검사 그래프

결과예시

검사자 기본정보
이름 홍길동 검사일 2018년 06월 03일
성별 남자 생년월일 1978년 11월 11일
  1. 1검사 이해하기

    창업적성검사는 귀하의 창업가로서의 역량을 진단하고, 그 역량을 기초로 귀하에게 가장 적합한 업종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본 검사의 결과로 귀하는 귀하의 전반적인 역량이 창업가로서 적합한지를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12가지 역량 중에서 어떤 것이 충분하고
    부족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귀하가 창업할 경우 어떤 업종이 적합한지도 알 수 있습니다.

    본 검사 결과는 귀하의 역량만을 기초로 한 것이므로 실제 창업 시에는 귀하의 경력, 자금여력, 시장상황, 창업 장소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2. 2창업적합성 진단결과

    다음 그림은 귀하의 전반적인 창업적합성 진단 결과입니다.

    • 0
    • 44
    • 55
    • 69
    • 100
    • 많은 노력 필요46.2%
    • 노력필요10.5%
    • 적합13.3%
    • 매우적합30%
    나의 점수 79.64점

    결과해석

    귀하는 기업가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매우 높게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창업에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이 결과가 창업을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창업의 성공은 자금이나 창업 아이템, 경기 등에 영향을 받으므로 여러가지 변수를 신중하게 고려해야합니다.

  3. 3창업업종 진단결과

    다음은 귀하에게 가장 적합한 업종에 대한 결과입니다.

    1순위 창업 적합 업종 : 정보처리 및 기타 컴퓨터 운영 관련업(72)

    컴퓨터시스템 설계 및 자문업,게임 소프트웨어 제작업,기타 소프트웨어 자문, 개발 및 공급업,자료 처리업,컴퓨터시설 관리업,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업,기타 컴퓨터 운영 관련업

    귀하에게 가장 적합한 업종은 정보처리 및 기타 컴퓨터 운영 관련업(72) 입니다.
    다음은 제1순위 창업적합업종으로 추천된 업종에서 요구하는 역량수준과 귀하의 점수를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부족한 역량차원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1순위 추천된 업종에서 요구하는 역량수준과 본인의 점수 비교 그래프 예시

    귀하는 정보처리 및 기타 컴퓨터 운영 관련업(72) 창업시 다른 업종에 비하여 성공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판정됩니다.

    그래프 보는 방법

    1. 귀하의 검사결과는 꺾은 선 그래프로 나타나 있습니다.
    2. 그래프의 가운데 평균선은 추천된 업종에서 성공한 창업자들의 평균점수입니다.
    3. 각 역량 차원에 표시되어 있는 막대모양은 ±1표준편차를 의미하며, 추천된 업종 창업자의 70%가 이 범위 안에 포함됨을 의미합니다.
    4. 귀하의 점수가 ±1표준편차 밖에 위치한다면 매우 높거나 낮은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1순위 업종 이외에 창업을 고려할 수 있는 2순위 및 3순위 창업적합업종입니다.

    2순위 창업 적합 업종 : 출판, 인쇄 및 기록매체 복제업(22)

    서적 출판업,신문 발행업,정기 광고간행물 발행업,음반 및 기타 음악 기록매체 출판업,기타 오디오 기록매체 출판업,기타 출판업,경 인쇄업,스크린 인쇄업,기타 인쇄업,제판 및 조판업,제책업,기타 인쇄관련 산업,기록매체 복제업

    3순위 창업 적합 업종 : 자동차 판매 및 차량연료 소매업(50)

    중고 자동차 판매업,자동차 타이어 및 튜브 판매업,자동차 부품 및 내장품 판매업,자동차 중고부품 및 중고내장품 판매업,이륜자동차 및 부품 도매업,이륜자동차 및 부품 소매업,주유소 운영업,차량용 가스 충전업

  4. 4역량차원 해석

    창업진단검사의 12개 역량차원에 대한 해석입니다. 결과표와 비교하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역량차원 해석결과
    사업지향성 자신이 참여할 혹은 참여하고자 하는 사업관련분야에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습득하고자 노력하는 정도에 관한 것이다. 높은점수특성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문제 접근시 아주 다양하고 많은 정보원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 한다. 이윤과 비용을 항상 의식하며, 누가 경쟁자인지 잘 알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끊임없이 추구한다. 따라서 이러한 사람들은 대개 정보통인 경우가 많다.
    낮은점수특성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정보과부하로 인해 고생하거나, 또한 불필요한 자료를 얻느라 고생하지 않는다.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구할 때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어떤 시도를 함에 있어서 재정과 손익에 관한 문제 때문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문제해결 직면한 문제에 대해 분석적 혹은 창의적 대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높은점수특성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한다. 이용가능한 정보로부터 가능한 한 최적의 결론을 이끌어낸다. 이런 사람들은 문제를 효율적으로 진단하고 해결할 줄 아는 사람들이다.
    낮은점수특성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의 장점은 문제에 대한 접근방식에 있어서 지나치게 논리적으로 생각을 하지 않고 유용한 직관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른바 주위의 많은 정보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시간을 과도하게 사용해서 어떻게 행동할지 모를 정도로 분석에 매달리지 않는다.
    효율적처리 최소의 시간, 비용, 노력을 통해 최대의 수행 효과를 내는 것에 관한 것이다. 높은점수특성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자신의 시간과 다른 사람의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조직화시킬 수 있다. 그들은 일의 우선순위를 분명하게 정할 수 있으며,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들의 진행 과정에 대해서 감독한다.
    낮은점수특성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다소 자유방임주의자들이다. 그들은 자신의 활동계획을 지나치게 감독하려 하지 않으며, 시간에 얽매이지 않는다. 따라서 같이 일하는 동료들도 자신의 시간을 스스로 조직화시킬 재량을 갖게 되어 자신이 구속되어 있다는 느낌을 가지지 않는다.
    주도성 독립성이 강하며 일을 스스로 적극적, 능동적으로 수행하여 완료시키려는 경향에 관한 것이다. 높은점수특성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각종 활동을 주도하고 새로운 체계와 절차를 개발하는 데에도 매우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그들은 기회를 포착하는데 재주가 있으며, 그 기회를 발판으로 일을 추진해 나간다. 그들은 일이 일어날 때까지 수동적으로 기다리기 보다는 오히려 적극적으로 리드하는 경우가 많다.
    낮은점수특성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다소 수동적이나 모험을 감수하려는 경향이 적기 때문에 위험에 빠질 경우가 적다. 이런 사람은 의사결정의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남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이 잘못되어 버리는 경우에도 책임을 지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자신감 자신의 주관대로 일을 처리하며 성공에 대해 강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확신하고 있는 정도에 관한 것이다. 높은점수특성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자신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일은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다. 또한 반대에 직면해서도 자신의 입장을 견지해나간다. 이런 사람은 대개 독립적이고 자신에 의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지지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다.
    낮은점수특성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자신의 행동과 태도에 자신이 없기 때문에 타인을 자극하려하지 않으며, 이런 점 때문에 종종 겸손하며, 점잖은 사람으로 칭송받기도 한다.
    목표설정 과거 경험과 현재 상황를 바탕으로 미래를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를 선택하고 체계화하여 목표를 세우고 실천에 옮기는 것에 관한 것이다. 높은점수특성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자신의 목표를 분명하게 정의해놓고, 구체적인 행동단계들을 명시해놓은 완전한 계획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발생 가능한 문제들과 함정들을 미리 예상해서 대비할 수도 있다.
    낮은점수특성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앞서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그에 맞추어서 그때그때 적응해나가는 스타일이다. 가능하면 쉽게 가려하고 오는 상황들을 그저 받아들인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은 변화하는 상황, 혹은 위급한 상황에서 쉽게 흔들리지 않으며 그때그때 기회를 포착하는 데는 상당한 재주가 있다.
    설득력 제품, 서비스, 회사의 장점 및 회사의 목표에 대해 주장하여,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높은점수특성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을 자기편으로 만들거나 혹은 그 사람의 의견을 수정해서 결국 자신의 의견에 동조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재주가 있다. 또한 각종 협상에서도 능력을 발휘한다. 이런 사람은 훌륭한 판매원이 될 자질이 충분하다.
    낮은점수특성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으로서 교묘한 설득을 사용하려는 경향이 비교적 적다. 그들은 종종 진실하고 겸손한 사람으로 비춰지며, 주도면밀 하다기 보다는 직접적이고 직선적인 사람으로 인정되는 경우가 많다.
    대인관계 타인과의 관계를 중시하며, 다양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것이다. 높은점수특성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다양한 사람들과 쉽게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편안함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 어떻게 말하고 행동해야 할 지를 잘 알고 있으며,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데도 전혀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낮은점수특성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대인관계적인 문제를 그냥 곧이곧대로 처리해 버리는 경향이 있어서 자칫 상대방을 화나게 만들기도 한다. 타협을 능사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희생을 하면서 타인과의 갈등을 해결하려 하지 않는다.
    자기개발노력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현재의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노력에 관한 것이다. 높은점수특성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자기 스스로의 개발요구를 확인하고, 다른 사람에게서 자신의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자 하며, 그 피드백에 근거해서 자신의 행동을 수정할 줄도 안다. 진보하려는 경향성이 강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추구한다.
    낮은점수특성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각종 개발기회를 찾으려고 그다지 노력하지 않는다. 자신이 지닌 현재의 역할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자신을 계속해서 확인하고 증명시키기 위해서 노력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그리고 스스로를 압력이 있는 상황 속에 밀어 넣으려 하지 않는다.
    책임감수 자신과 관련한 일들의 실패와 성공 모두가 자신의 통제와 영향력 하에 있다고 믿는 것에 관한 것이다. 높은점수특성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성공, 성취 모두가 자신이 하기에 따라 달라진다고 믿고 있고, 또한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 신뢰를 하고, 업무처리 시에 타인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다.
    낮은점수특성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자신이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다는 과도한 생각을 갖고 있지 않으며, 상황이 어려운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생각을 할 수 있다. 또한 타인으로 부터의 도움이 제공되는 상황에서 도움을 쉽게 받아들인다.
    업무완결성 어려움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고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 밀고 나가는 것에 관한 것이다. 높은점수특성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일을 견실하게 진행시키며, 항상 완결이 된 상태인지 아닌지에 관심을 가지며, 중심적인 목표가 달성되었는지에 관해서 관심을 집중한다.
    낮은점수특성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절대 무리수를 두지 않고 매사를 순리대로 풀어가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너무 무리한 요구를 하는 사람이 될 가능성은 별로 없다.
    성실성 부지런히 생활을 유지하고, 자신의 일을 꾸준히 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높은점수특성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쉽게 낙담하지 않으며, 어려움 속에서도 꾀를 부리지 않고 자신의 과업을 지속시켜 나간다. 그리고 업무처리 시에 절차에 따라서 처리하며, 각종 어려운 상황 하에서도 요령을 부리지 않는다. 또한 결과 못지않게 과정을 중시한다.
    낮은점수특성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업무처리 시에 정해진 절차나 순서에 얽매이지 않고, 주어진 상황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융통성 있게 대응할 수 있다.
  5. 5결과해석과 상담시 참고사항

    검사결과 요약

    귀하는 창업적합성 진단결과 매우 적합 한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또한 정보처리 및 기타 컴퓨터 운영 관련업(72) 창업시 다른 업종에 비하여 성공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판정됩니다.
    창업 역량 중 문제해결, 자신감, 효율적처리 역량은 성공자에 비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상담을 위한 인적사항

    상담을 위한 인적사항
    학력 대학교 재학 및 졸업 창업경험 없음
    전공 자연과학 창업교육 참여경험 있음
    사업장규모 100-199명
    자격증 제품디자인기사
    직업 변리사

    창업정보 탐색

    보다 다양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찾고 싶은 분은 다음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창업정보 탐색
    K-Startup 창업지원포털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는 창업지원 포털로, 창업 관련 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있음(창업지원사업정보, 온라인창업교육, 창업공간정보 등)
    홈페이지: http://www.k-startup.go.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 육성 및 지원, 상권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전국에 소상공인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소상공인 대상 지원사업, 컨설팅, 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음
    홈페이지: http://www.semas.or.kr
    창업진흥원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의 기술·서비스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한 창업교육, 창업인프라 구축, 수요자 맞춤형 창업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음
    홈페이지: http://www.kised.or.kr
담당부서 : 생애진로개발팀
담당자 : 고희원(1577-7114) ,서현주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