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청소년 대상 심리검사

직업·진로 직업심리검사 청소년 대상 검사

청소년 적성검사(중학생용)
청소년용 적성검사는 여러분들의 학업적성을 파악하여
적합한 진로와 직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검사대상
중학생 해당 연령 (중1~중3)
검사시간
약 70분 소요
주요내용
학업적성능력의 측정
검사실시요령
주어진 시간내에 정답을 맞추는 방식으로 하위검사별 예제를 잘 듣고 지시에 따라 문항에 응답

검사안내

청소년 적성검사(중학생용) 검사안내 테이블
적성요인 하위검사
언어능력 글의 정확한 단어를 찾는 어휘력, 문장을 이해하는 독해력, 그리고 단어간 관계를 추론하는 언어추리력 측정
수리능력 계산식의 답을 찾는 계산능력, 공식 유도 및 변형을 통해 문제의 해답을 찾는 응용수리 및 숫자간 관계를 추론하는 수열추리 능력을 측정
공간능력 전개도를 접어 입체도형 찾기 및 입체도형을 펴서 전개도를 찾는 검사로 공간능력을 측정
지각속도 두 개로 제시된 기호, 문자 등의 형태/방향을 보고 양쪽이 같은지 다른지를 비교해 구별하는 능력
과학능력 기계의 원리 및 물질세계에 대한 과학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
색채능력 빛의 연속 스펙트럼 상에서 특정 위치에 해당하는 색상을 추론하는 능력을 측정
사고유연성 성냥개비를 배열한 도형에서 정해진 개수의 성냥개비를 제거하여 사각형을 만드는 능력을 측정
협응능력 주어진 도형을 보고 빠르고 정확하게 그릴 수 있는지의 눈과 손의 협응능력 측정
학업동기 자율적동기, 타율적동기, 무동기, 실패내성 등 학업동기 유형과 수준을 측정

결과예시

검사자 기본정보
학교/학년/반 워크넷 중학교 2학년 6반 17번 이름 홍길동
나이 (성별) 14세 (남) 검사일 2012년 06월 13일
ABM 로고

ABM (청소년 적성 검사란) 란?

8개 적성요인을 기준으로 당신의 적성(능력)에 적합한 직업과 학문분야를 안내해 주기 위한 검사입니다.

  1. 1직업검사 이해하기

    청소년 적성검사 (중학생용) 검사 이해하기 테이블
    적성요인 적성요인에 대한 설명
    언어능력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글로 표현된 문장들의 내용을 올바르게 파악하는 능력
    수리능력 정확하고 신속하게 계산하며 응용문제와 자료를 독해하고 해석하는 능력
    공간능력 추상적, 시각적 이미지를 생성하고, 유지하고, 조작하는 능력
    지각속도 서로 다른 사물들간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빠르고 정확하게 지각하는 능력
    과학능력 도구나 기계, 여타의 물질세계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그 원리를 이해하고 기계의 작동및 조작원리를 추리할 수 있는 능력
    색채능력 색을 인지하여 새로운 색을 창조하는 능력과 색의 감성적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
    사고유연성 주어진 상황에서 짧은 시간 내에 서로 다른 많은 아이디어를 개발해내는 능력
    협응능력 운동의 위치와 방향에 대한 시각적 평가에 기초한 정확한 손동작 능력
  2. 2검사 점수의 해석

    홍길동님의 점수 결과 해석

    홍길동님의 적성요인별 점수를 살펴보면 색채능력이(가) 다른 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뛰어납니다.
    반면 지각속도, 협응능력, 수리능력은 다소 부족한 편입니다.

    홍길동님의 점수 결과

    청소년 적성검사 (중학생용) 점수결과
    변환점수 108 96 116 91 96 128 120 95
    수준 중상 중하 중하 중하 최상 최상 중하
    점수 예시그래프
    구분 언어
    능력
    수리
    능력
    공간
    능력
    지각
    속도
    과학
    능력
    색채
    능력
    사고
    유연성
    협응
    능력
    백분위 71 40 86 28 39 97 90 38

    검사점수의 의미해석

    위의 그래프는 각 능력요인에서 당신이 일반 사람들과 비교해서 어느 수준에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푸른색으로 표시된 100점의 위치가 일반 사람들의 평균을 나타냅니다. 즉 각 능력 요인에서 당신의 점수가 100점보다 위에 있으면 다른 사람들보다 그 능력이 우수한 것이고, 100점 보다 아래에 있으면 그 능력이 낫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 능력요인에서 구체적으로 당신의 위치를 알아보기 위해서 위에 제시된 표를 살펴보십시오.

    점수 정보 제공
    변환점수 수준 내용
    120점 이상 최상 당신의 능력은 상위 10% 이내에 속합니다.
    112 - 119점 당신의 능력은 상위 11%에서 20% 사이에 속합니다.
    100 - 111점 중상 당신의 능력은 상위 21%에서 50% 사이에 속합니다.
    88 - 99점 중하 당신의 능력은 하위 21%에서 49% 사이에 속합니다.
    81 - 87점 당신의 능력은 하위 11%에서 20% 사이에 속합니다.
    80점 이하 최하 당신의 능력은 하위 10% 이내에 속합니다.

    백분위란

    당신의 점수 이하에 놓이는 사람들의 백분율입니다. 예로 백분위가 65라면 100명중 당신 아래에 놓이는 사람들은 65명이 됩니다.

  3. 3학업분야 추천

    학업분야 추천 안내 테이블
    학업분야 설명
    디자인계열
    교육계열
    어문계열
    왼쪽에서 제시되는 추천 학업분야는 다양한 학문 분야들 중에서 여러분이 대학교 혹은 대학원에서 학업을 수행하는 경우, 여러분의 적성 능력에 가장 잘 부합되는 학문분야를 추천한 것입니다.
    주어진 학업분야 추천 정보는 여러분 자신의 적성요인과 각 학문분야에서 요구되는 적성요인과의 일치성을 기준 으로 판단한 것으로, 다른 학생보다 추천된 분야에서 우수하거나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4. 4학업분야에서 요구되는 중요 적성요인

    학업분야에서 요구되는 중요 적성요인 테이블
    어문계열 언어능력, 사고유연성, 지각속도
    인문계열 사고유연성, 언어능력, 협응능력
    사회계열 사고유연성, 언어능력, 지각속도
    법정계열 사고유연성, 언어능력, 지각속도
    상경계열 사고유연성, 언어능력, 수리능력
    이학계열 사고유연성, 과학능력, 공간능력
    공학계열 과학능력, 수리능력, 사고유연성
    교육계열 사고유연성, 언어능력, 협응능력
    의학계열 사고유연성, 협응능력, 지각속도
    디자인계열 사고유연성, 협응능력, 색채능력

    ※ 참고사항
    위의 표는 각 학업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주요 적성요인을 3가지씩 제시한 것입니다. 표에 제시된 주요 적성요인은 학업분야를 전공하는 대학교 교수와 대학원생들이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중요한 적성요인을 추천하도록 하여 작성된 것입니다.
    첫 번째로 제시된 것이 가장 중요하게 분류된 적성요인이고, 세 번째로 제시된 것이 세 번째로 중요하게 분류된 적성요인입니다. 학문 분야를 선택하기 위하여 자신의 능력과 비교하는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5. 5학과 - 계열별 대표직업

    학과 - 계열별 대표직업
    계열 학과 직업
    어문 언어학 사무원, 번역가, 인문학연구원, 공무원, 통역가, 작가, 기자, PD, 광고기획자, 교사, 여행안내원, 대학교수, 무역사무원, 항공기승무원, 평론가, 해외 영업원 등
    국문
    중문
    불문
    영문
    독문
    일문
    인문 문화인류학 학예사, 기록관리사, 문화재보존원, 교사, 교수, 인문사회과학연구원, 사무원, 성직자, 기자, 역사물작가 등
    고고학
    철학
    신학/종교학
    역사학
    사회 심리학 상담사, 직업소개소 사무원, 조사 분석가, 대학교수, 심리치료사, 교사, 인문사회과학연구원, 기획 및 홍보사무원, 기자, 사회복지사, 공무원, 사서, 기록 관리사, 정보검색사 등
    사회학
    사회복지
    문헌정보
    법정 행정학 공무원, 일반사무원, 대학교수, 변호사, 판사, 검사, 법무사, 감정 평가사, 외교관, 정치인, 외교안보연구원, 보좌관, PD, 경찰 등
    법학
    외교학
    정치학
    상경 경영 공인노무사, 직무분석가, 경영컨설턴트, 회계사, 투자분석가, 펀드 매니저, 금융사무원, 무역사무원, 국제기구, 금융감독원, 금융결제원, 은행원, 증권사, 보험회사, 언론사, 물류관리사, 상품중개인, 통관대리인, 회계결산사무원, 대학교수, 기자, 호텔지배인, 호텔사무원, 숙박시설 서비스원, 대기업·외국계회사 비서 등
    경제
    무역
    회계
    호텔경영
    비서학
    이학 물리 자연과학연구원, 전자공학기술자, 에너지공학연구원, 기술영업, 의약학연구원, 해양연구원, 교사, 대학교수, 임상영양사, 품질관리기술자, 식품위생사, 식품공학연구원, 식품공학기술자, 화학연구원, 재료공학기술자, 화학분석원, 공무원, 환경공학기술자, 환경연구원, 환경전문기자, 농업연구원, 농업기술자, 농촌지도자, 생명공학연구원, 조경기술자, 조경원, 임업연구원, 임업기술자, 제지공학기술자, 수의사, 공무원, 교수 등
    수학
    생물
    통계
    생명과학
    식품공학
    화학
    환경학
    공학 컴퓨터공학 컴퓨터프로그래머, 컴퓨터시스템설계, 웹전문가, IT기술영업원, 컴퓨터정비사, 건축설계기술자, 건축시공기술자, 캐드원, 생명과학연구원, 수산연구원, 의약학연구원, 교사, 대학교수, 토목공학기술자, 토목 제도사, 환경공학기술자, 기계공학기술자, 기술영업원, 건설기계공학기술자, 기술영업종사자, 품질관리기술자, 생산관리기술자, 산업안전기술자, 변리사, 시스템분석가 ,금속·섬유·재료·화학공학기술자, 화학분석원, 화학연구원, 전기전자공학기술자,전기공사기술자,전기시설관리원,전자통신장비설치원 등
    건축공학
    생명공학
    토목공학
    기계, 화학공학
    산업공학
    재료공학
    화학공학
    전기전자공학
    교육 교육학 공무원, 교사, 대학교수, 교재개발자, 기자, 유치원교사, 보육사, 사회복지사, 방문교사, 학원강사, 교육연구원,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장학사, 연구원, 특수학교교사, 언어치료사, 심리치료사, 음악·미술치료사, 상담원 등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특수교육
    의/약학 의학과 의사, 대학교수, 생명과학연구원 ,치과의사, 의학전문기자, 치기공사, 의료장비기술영업, 한의사, 간호사, 보건교사, 약사, 의약학연구원, 위생사, 의무기록사, 산업안전기사, 방사선기사 등
    치의학
    치기공학
    한의학
    간호학
    약학
    보건학
    방사선학
    디자인 산업디자인 생활용품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광고디자이너, 편집디자이너, 교사, 대학교수, 공예가, 학원강사, 의상디자이너, 스타일리스트, 의상코디네이터, 인테리어디자이너, 세트디자이너, 디자인컨설턴트, 사진작가, 사진기자, 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 캐릭터디자이너 등
    공예학
    패션디자인
    실내디자인
    애니메이션
    사진학
  6. 6학업 동기 요인에 대한 설명

    학업 동기 요인에 대한 설명
    학업 동기 요인 수준 내용설명
    끈기 및 결단성 학업 상황에서 실패 경험 후 쉽게 포기하지 않고 적극적이고 구체적이며, 현실적인 대처 방안을 세워 나가고 쉽게 좌절하지 않는 등 건설적으로 대응합니다.
    학업 상황에서 실패 경험 후에 쉽게 포기하고, 결단성이 부족하여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대처방안을 세우지 못합니다.
    자율적 동기 학업 자체에 대한 즐거움과 재미 때문에 공부하거나 학업과 관련된 행동이 가치 있다고 판단하여 자신에게 부여된 목표나 개인적 중요성 때문에 스스로 선택하여 적극적으로 공부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학업 자체에 대한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학업과 관련된 행동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스스로를 조절하는 성향이 부족합니다.
    타율적 동기 규칙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혹은 처벌을 피하기 위해 공부를 하거나,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거나 비판을 회피하기 위하여 공부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규칙을 따르거나 처벌을 피하고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인정받기 위해만 공부하는 경향이 낮습니다.
    무동기 공부를 전혀 하지 않거나, 하고자 하는 의도가 없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특히 학교에 가거나 공부하는데 의미를 찾지 못하고 목적의식이 없는 경향이 높습니다.
    학업동기가 전혀 없는 상태가 아닙니다. 학업 관련 행동을 하려는 의지나 의도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7. 7학업 동기 점수의 해석

    홍길동님의 점수 결과 해석

    무동기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반면 끈기 및 결단성의 수준은 다소 낮습니다.

    홍길동님의 점수 결과

    학업 동기 점수의 해석 점수결과
    변환점수 66 66 70 79
    수준
    점수 예시그래프
    구분 끈기 및 결단성 자율적 동기 타율적 동기 무동기
    백분위 1 1 2 8
  8. 8개선 방안

    개선 방안 표
    학업 동기 요인 개선방안
    끈기 및 결단성이 낮은 경우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자신감을 갖고 대응해 나가는 적극성이 필요합니다. 실패할 것을 걱정하지 말고 보다 적극적으로 도전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꾸준히 학습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율적 동기가 낮은 경우 학업 자체에 대한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고, 학업에 대한 가치를 스스로 판단하여 자율적이고 적극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타율적 동기가 높은 경우 공부하는 목표를 의무감이나 죄책감 때문에 하기 보다는 가능한 한 자기 스스로 결정하고 공부 자체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무동기가 높은 경우 학업 관련 행동을 하려는 의지를 높일 수 있도록 구체적 목표를 부여하여 적극적으로 행동 할 기회를 갖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상담을 위한 페이지

상담을 위한 페이지는 내담자의 기타 정보들을 적성검사 결과와 함께 참고하여 보다 적절한 직업선택을 안내하기 위한 상담 요약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1. 1상담을 위한 인적사항

    상담을 위한 인적사항 표
    이름 홍길동 나이 (성별) 14세 (남)
    학교/학년/반 워크넷 중학교 2학년 6반 17번 검사실시일 2012년 06월 13일
    희망 진학 전공 1 의학과 희망 진학 전공 2 교육학과
    장래 희망 직업 1 고위공무원 장래 희망 직업 2 인문계 교사
    가장 잘하는 과목 국어 가장 좋아하는 과목 영어
  2. 2추천학문분야

    추천학문분야 표
    추천 학문 계열 추천 학과
    디자인계열 산업디자인, 공예학, 패션디자인, 실내디자인, 애니메이션, 사진학
    교육계열 교육학,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특수교육
    어문계열 언어학, 국문, 중문, 불문, 영문, 독문, 일문
  3. 3검사결과

    검사결과 표
    구분 언어
    능력
    수리
    능력
    공간
    능력
    지각
    속도
    과학
    능력
    색채
    능력
    사고
    유연성
    협응
    능력
    학업동기
    끈기 및
    결단성
    자율적
    동기
    타율적
    동기
    무동기
    변환점수 108 96 116 91 96 128 120 95 66 66 70 79
    백분위 71 40 86 28 39 97 90 38 1 1 2 8
    수준 중상 중하 중하 중하 최상 최상 중하
담당부서 : 생애진로개발팀
담당자 : 고희원(1577-7114) ,서현주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