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적성요인 | 하위검사 |
---|---|
언어능력 | 글의 정확한 단어를 찾는 어휘력, 문장을 이해하는 독해력, 그리고 단어간 관계를 추론하는 언어추리력 측정 |
수리능력 | 계산식의 답을 찾는 계산능력, 공식 유도 및 변형을 통해 문제의 해답을 찾는 응용수리 및 숫자간 관계를 추론하는 수열추리 능력을 측정 |
공간능력 | 전개도를 접어 입체도형 찾기 및 입체도형을 펴서 전개도를 찾는 검사로 공간능력을 측정 |
지각속도 | 두 개로 제시된 기호, 문자 등의 형태/방향을 보고 양쪽이 같은지 다른지를 비교해 구별하는 능력 |
과학능력 | 기계의 원리 및 물질세계에 대한 과학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 |
색채능력 | 빛의 연속 스펙트럼 상에서 특정 위치에 해당하는 색상을 추론하는 능력을 측정 |
사고유연성 | 성냥개비를 배열한 도형에서 정해진 개수의 성냥개비를 제거하여 사각형을 만드는 능력을 측정 |
협응능력 | 주어진 도형을 보고 빠르고 정확하게 그릴 수 있는지의 눈과 손의 협응능력 측정 |
학업동기 | 자율적동기, 타율적동기, 무동기, 실패내성 등 학업동기 유형과 수준을 측정 |
학교/학년/반 | 워크넷 중학교 2학년 6반 17번 | 이름 | 홍길동 |
---|---|---|---|
나이 (성별) | 14세 (남) | 검사일 | 2012년 06월 13일 |
ABM (청소년 적성 검사란) 란?
8개 적성요인을 기준으로 당신의 적성(능력)에 적합한 직업과 학문분야를 안내해 주기 위한 검사입니다.
1직업검사 이해하기
적성요인 | 적성요인에 대한 설명 |
---|---|
언어능력 |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글로 표현된 문장들의 내용을 올바르게 파악하는 능력 |
수리능력 | 정확하고 신속하게 계산하며 응용문제와 자료를 독해하고 해석하는 능력 |
공간능력 | 추상적, 시각적 이미지를 생성하고, 유지하고, 조작하는 능력 |
지각속도 | 서로 다른 사물들간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빠르고 정확하게 지각하는 능력 |
과학능력 | 도구나 기계, 여타의 물질세계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그 원리를 이해하고 기계의 작동및 조작원리를 추리할 수 있는 능력 |
색채능력 | 색을 인지하여 새로운 색을 창조하는 능력과 색의 감성적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 |
사고유연성 | 주어진 상황에서 짧은 시간 내에 서로 다른 많은 아이디어를 개발해내는 능력 |
협응능력 | 운동의 위치와 방향에 대한 시각적 평가에 기초한 정확한 손동작 능력 |
2검사 점수의 해석
홍길동님의 점수 결과 해석
홍길동님의 적성요인별 점수를 살펴보면 색채능력이(가) 다른 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뛰어납니다.
반면 지각속도, 협응능력, 수리능력은 다소 부족한 편입니다.
홍길동님의 점수 결과
변환점수 | 108 | 96 | 116 | 91 | 96 | 128 | 120 | 95 | |
---|---|---|---|---|---|---|---|---|---|
수준 | 중상 | 중하 | 상 | 중하 | 중하 | 최상 | 최상 | 중하 | |
점수 | |||||||||
구분 | 언어 능력 |
수리 능력 |
공간 능력 |
지각 속도 |
과학 능력 |
색채 능력 |
사고 유연성 |
협응 능력 |
|
백분위 | 71 | 40 | 86 | 28 | 39 | 97 | 90 | 38 |
검사점수의 의미해석
위의 그래프는 각 능력요인에서 당신이 일반 사람들과 비교해서 어느 수준에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푸른색으로 표시된 100점의 위치가 일반 사람들의
평균을 나타냅니다. 즉 각 능력 요인에서 당신의 점수가 100점보다 위에 있으면 다른 사람들보다 그 능력이 우수한 것이고, 100점 보다 아래에 있으면
그 능력이 낫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 능력요인에서 구체적으로 당신의 위치를 알아보기 위해서 위에 제시된 표를 살펴보십시오.
변환점수 | 수준 | 내용 |
---|---|---|
120점 이상 | 최상 | 당신의 능력은 상위 10% 이내에 속합니다. |
112 - 119점 | 상 | 당신의 능력은 상위 11%에서 20% 사이에 속합니다. |
100 - 111점 | 중상 | 당신의 능력은 상위 21%에서 50% 사이에 속합니다. |
88 - 99점 | 중하 | 당신의 능력은 하위 21%에서 49% 사이에 속합니다. |
81 - 87점 | 하 | 당신의 능력은 하위 11%에서 20% 사이에 속합니다. |
80점 이하 | 최하 | 당신의 능력은 하위 10% 이내에 속합니다. |
백분위란
당신의 점수 이하에 놓이는 사람들의 백분율입니다. 예로 백분위가 65라면 100명중 당신 아래에 놓이는 사람들은 65명이 됩니다.
3학업분야 추천
학업분야 | 설명 |
---|---|
디자인계열 교육계열 어문계열 |
왼쪽에서 제시되는 추천 학업분야는 다양한 학문 분야들 중에서 여러분이 대학교 혹은 대학원에서 학업을 수행하는 경우, 여러분의 적성 능력에 가장 잘 부합되는 학문분야를 추천한 것입니다. 주어진 학업분야 추천 정보는 여러분 자신의 적성요인과 각 학문분야에서 요구되는 적성요인과의 일치성을 기준 으로 판단한 것으로, 다른 학생보다 추천된 분야에서 우수하거나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
4학업분야에서 요구되는 중요 적성요인
어문계열 | 언어능력, 사고유연성, 지각속도 |
인문계열 | 사고유연성, 언어능력, 협응능력 |
사회계열 | 사고유연성, 언어능력, 지각속도 |
법정계열 | 사고유연성, 언어능력, 지각속도 |
상경계열 | 사고유연성, 언어능력, 수리능력 |
이학계열 | 사고유연성, 과학능력, 공간능력 |
공학계열 | 과학능력, 수리능력, 사고유연성 |
교육계열 | 사고유연성, 언어능력, 협응능력 |
의학계열 | 사고유연성, 협응능력, 지각속도 |
디자인계열 | 사고유연성, 협응능력, 색채능력 |
※ 참고사항
위의 표는 각 학업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주요 적성요인을 3가지씩 제시한 것입니다. 표에 제시된 주요 적성요인은 학업분야를 전공하는
대학교 교수와 대학원생들이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중요한 적성요인을 추천하도록 하여 작성된 것입니다.
첫 번째로 제시된 것이 가장 중요하게 분류된 적성요인이고, 세 번째로 제시된 것이 세 번째로 중요하게 분류된 적성요인입니다. 학문 분야를 선택하기 위하여
자신의 능력과 비교하는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5학과 - 계열별 대표직업
계열 | 학과 | 직업 |
---|---|---|
어문 | 언어학 | 사무원, 번역가, 인문학연구원, 공무원, 통역가, 작가, 기자, PD, 광고기획자, 교사, 여행안내원, 대학교수, 무역사무원, 항공기승무원, 평론가, 해외 영업원 등 |
국문 | ||
중문 | ||
불문 | ||
영문 | ||
독문 | ||
일문 | ||
인문 | 문화인류학 | 학예사, 기록관리사, 문화재보존원, 교사, 교수, 인문사회과학연구원, 사무원, 성직자, 기자, 역사물작가 등 |
고고학 | ||
철학 | ||
신학/종교학 | ||
역사학 | ||
사회 | 심리학 | 상담사, 직업소개소 사무원, 조사 분석가, 대학교수, 심리치료사, 교사, 인문사회과학연구원, 기획 및 홍보사무원, 기자, 사회복지사, 공무원, 사서, 기록 관리사, 정보검색사 등 |
사회학 | ||
사회복지 | ||
문헌정보 | ||
법정 | 행정학 | 공무원, 일반사무원, 대학교수, 변호사, 판사, 검사, 법무사, 감정 평가사, 외교관, 정치인, 외교안보연구원, 보좌관, PD, 경찰 등 |
법학 | ||
외교학 | ||
정치학 | ||
상경 | 경영 | 공인노무사, 직무분석가, 경영컨설턴트, 회계사, 투자분석가, 펀드 매니저, 금융사무원, 무역사무원, 국제기구, 금융감독원, 금융결제원, 은행원, 증권사, 보험회사, 언론사, 물류관리사, 상품중개인, 통관대리인, 회계결산사무원, 대학교수, 기자, 호텔지배인, 호텔사무원, 숙박시설 서비스원, 대기업·외국계회사 비서 등 |
경제 | ||
무역 | ||
회계 | ||
호텔경영 | ||
비서학 | ||
이학 | 물리 | 자연과학연구원, 전자공학기술자, 에너지공학연구원, 기술영업, 의약학연구원, 해양연구원, 교사, 대학교수, 임상영양사, 품질관리기술자, 식품위생사, 식품공학연구원, 식품공학기술자, 화학연구원, 재료공학기술자, 화학분석원, 공무원, 환경공학기술자, 환경연구원, 환경전문기자, 농업연구원, 농업기술자, 농촌지도자, 생명공학연구원, 조경기술자, 조경원, 임업연구원, 임업기술자, 제지공학기술자, 수의사, 공무원, 교수 등 |
수학 | ||
생물 | ||
통계 | ||
생명과학 | ||
식품공학 | ||
화학 | ||
환경학 | ||
공학 | 컴퓨터공학 | 컴퓨터프로그래머, 컴퓨터시스템설계, 웹전문가, IT기술영업원, 컴퓨터정비사, 건축설계기술자, 건축시공기술자, 캐드원, 생명과학연구원, 수산연구원, 의약학연구원, 교사, 대학교수, 토목공학기술자, 토목 제도사, 환경공학기술자, 기계공학기술자, 기술영업원, 건설기계공학기술자, 기술영업종사자, 품질관리기술자, 생산관리기술자, 산업안전기술자, 변리사, 시스템분석가 ,금속·섬유·재료·화학공학기술자, 화학분석원, 화학연구원, 전기전자공학기술자,전기공사기술자,전기시설관리원,전자통신장비설치원 등 |
건축공학 | ||
생명공학 | ||
토목공학 | ||
기계, 화학공학 | ||
산업공학 | ||
재료공학 | ||
화학공학 | ||
전기전자공학 | ||
교육 | 교육학 | 공무원, 교사, 대학교수, 교재개발자, 기자, 유치원교사, 보육사, 사회복지사, 방문교사, 학원강사, 교육연구원,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장학사, 연구원, 특수학교교사, 언어치료사, 심리치료사, 음악·미술치료사, 상담원 등 |
유아교육 | ||
초등교육 | ||
중등교육 | ||
특수교육 | ||
의/약학 | 의학과 | 의사, 대학교수, 생명과학연구원 ,치과의사, 의학전문기자, 치기공사, 의료장비기술영업, 한의사, 간호사, 보건교사, 약사, 의약학연구원, 위생사, 의무기록사, 산업안전기사, 방사선기사 등 |
치의학 | ||
치기공학 | ||
한의학 | ||
간호학 | ||
약학 | ||
보건학 | ||
방사선학 | ||
디자인 | 산업디자인 | 생활용품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광고디자이너, 편집디자이너, 교사, 대학교수, 공예가, 학원강사, 의상디자이너, 스타일리스트, 의상코디네이터, 인테리어디자이너, 세트디자이너, 디자인컨설턴트, 사진작가, 사진기자, 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 캐릭터디자이너 등 |
공예학 | ||
패션디자인 | ||
실내디자인 | ||
애니메이션 | ||
사진학 |
6학업 동기 요인에 대한 설명
학업 동기 요인 | 수준 | 내용설명 |
---|---|---|
끈기 및 결단성 | 상 | 학업 상황에서 실패 경험 후 쉽게 포기하지 않고 적극적이고 구체적이며, 현실적인 대처 방안을 세워 나가고 쉽게 좌절하지 않는 등 건설적으로 대응합니다. |
하 | 학업 상황에서 실패 경험 후에 쉽게 포기하고, 결단성이 부족하여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대처방안을 세우지 못합니다. | |
자율적 동기 | 상 | 학업 자체에 대한 즐거움과 재미 때문에 공부하거나 학업과 관련된 행동이 가치 있다고 판단하여 자신에게 부여된 목표나 개인적 중요성 때문에 스스로 선택하여 적극적으로 공부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
하 | 학업 자체에 대한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학업과 관련된 행동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스스로를 조절하는 성향이 부족합니다. | |
타율적 동기 | 상 | 규칙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혹은 처벌을 피하기 위해 공부를 하거나,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거나 비판을 회피하기 위하여 공부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
하 | 규칙을 따르거나 처벌을 피하고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인정받기 위해만 공부하는 경향이 낮습니다. | |
무동기 | 상 | 공부를 전혀 하지 않거나, 하고자 하는 의도가 없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특히 학교에 가거나 공부하는데 의미를 찾지 못하고 목적의식이 없는 경향이 높습니다. |
하 | 학업동기가 전혀 없는 상태가 아닙니다. 학업 관련 행동을 하려는 의지나 의도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
7학업 동기 점수의 해석
홍길동님의 점수 결과 해석
무동기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반면 끈기 및 결단성의 수준은 다소 낮습니다.
홍길동님의 점수 결과
변환점수 | 66 | 66 | 70 | 79 | |
---|---|---|---|---|---|
수준 | 하 | 하 | 하 | 하 | |
점수 | |||||
구분 | 끈기 및 결단성 | 자율적 동기 | 타율적 동기 | 무동기 | |
백분위 | 1 | 1 | 2 | 8 |
8개선 방안
학업 동기 요인 | 개선방안 |
---|---|
끈기 및 결단성이 낮은 경우 |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자신감을 갖고 대응해 나가는 적극성이 필요합니다. 실패할 것을 걱정하지 말고 보다 적극적으로 도전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꾸준히 학습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자율적 동기가 낮은 경우 | 학업 자체에 대한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고, 학업에 대한 가치를 스스로 판단하여 자율적이고 적극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타율적 동기가 높은 경우 | 공부하는 목표를 의무감이나 죄책감 때문에 하기 보다는 가능한 한 자기 스스로 결정하고 공부 자체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무동기가 높은 경우 | 학업 관련 행동을 하려는 의지를 높일 수 있도록 구체적 목표를 부여하여 적극적으로 행동 할 기회를 갖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상담을 위한 페이지
상담을 위한 페이지는 내담자의 기타 정보들을 적성검사 결과와 함께 참고하여 보다 적절한 직업선택을 안내하기 위한 상담 요약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1상담을 위한 인적사항
이름 | 홍길동 | 나이 (성별) | 14세 (남) |
---|---|---|---|
학교/학년/반 | 워크넷 중학교 2학년 6반 17번 | 검사실시일 | 2012년 06월 13일 |
희망 진학 전공 1 | 의학과 | 희망 진학 전공 2 | 교육학과 |
장래 희망 직업 1 | 고위공무원 | 장래 희망 직업 2 | 인문계 교사 |
가장 잘하는 과목 | 국어 | 가장 좋아하는 과목 | 영어 |
2추천학문분야
추천 학문 계열 | 추천 학과 |
---|---|
디자인계열 | 산업디자인, 공예학, 패션디자인, 실내디자인, 애니메이션, 사진학 |
교육계열 | 교육학,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특수교육 |
어문계열 | 언어학, 국문, 중문, 불문, 영문, 독문, 일문 |
3검사결과
구분 | 언어 능력 |
수리 능력 |
공간 능력 |
지각 속도 |
과학 능력 |
색채 능력 |
사고 유연성 |
협응 능력 |
학업동기 | |||
---|---|---|---|---|---|---|---|---|---|---|---|---|
끈기 및 결단성 |
자율적 동기 |
타율적 동기 |
무동기 | |||||||||
변환점수 | 108 | 96 | 116 | 91 | 96 | 128 | 120 | 95 | 66 | 66 | 70 | 79 |
백분위 | 71 | 40 | 86 | 28 | 39 | 97 | 90 | 38 | 1 | 1 | 2 | 8 |
수준 | 중상 | 중하 | 상 | 중하 | 중하 | 최상 | 최상 | 중하 | 하 | 하 | 하 | 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