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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대상 심리검사

직업·진로 직업심리검사 청소년 대상 검사

성격의 5요인 - 민감성, 외향성, 지적개방성, 친화성, 성실성

청소년 직업인성검사 전체형(L형)
매우 다양하고 서로 다른 성격특성의 모습을 측정해드립니다. 여러분의 성격특성은 어떤 모습인지
검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검사대상
중학생 1학년~고등학생 3학년
검사시간
제한 없음 (전체형 : 약 40분)
주요내용
5가지 성격요인 (30가지 하위요인)
검사실시요령
시간 제한과 정답이 없으며, 문항을 읽고 평소의 생각이나 행동대로 솔직하고 성실하게 응답

※ 단축형(S형)과 전체형(L형)의 차이는 문항 수 및 응답의 신뢰성 척도 포함 여부이며, 성격 5요인과 하위요인의 결과는 동일.


검사안내

청소년 직업인성검사 전체(L형) 검사안내 테이블
측정내용 성격의 5요인
하위척도 외향성 / 민감성 / 지적개방성 / 친화성 / 성실성
청소년 직업인성검사 전체(L형) 검사안내 테이블
요인 세부요인
민감성 불안, 분노, 우울, 열등감, 충동, 심약
외향성 온정, 군집, 리더십, 활동성, 자극추구, 명랑
지적개방성 상상, 심미, 감수성, 신기, 지성, 가치
친화성 신뢰, 정직, 이타, 협동, 겸손, 동정
성실성 자기유능감, 정돈, 책임, 성취지향, 자율, 신중

결과예시

청소년 직업인성검사 전체형(L형) 결과조회 결과 표
이름 홍길동 성별 남자
학교명 문래중학교 학년 / 반 / 번호 3학년 8반 29번
생년월일 1992년 9월 16일 검사일 2008년 9월 23일
  1. 1직업인성검사 프로파일 및 해석

    결과요약

    • 민감성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affective adjustment)과 정서적 안정상태(emotional stability)를 나타내는 요인으로서 이 요인의 점수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성실점수가 낮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계획을 미리 세우는 것을 선호하지 않고,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사고나 활동에 유연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홍길동님의 직업인성검사 결과

    직업인성검사 결과
    척도명 T점수 백분위
    민감성 69.4 97.3
    외향성 51.9 60.3
    지적
    개방성
    56.1 76.4
    친화성 51.6 59.2
    성실성 48.9 49.2


    불안 58 83.9
    분노 69.8 98.1
    우울 64.1 94
    열등감 57.9 83.9
    충동 78 100
    심약 61.6 90.7


    온정 47.2 40.6
    군집 34.7 7.6
    리더쉽 54.2 72
    활동성 61.7 90.7
    자극추구 57 79.2
    명랑 55.1 74.6




    상상 51.4 87.8
    심미 47.3 11.9
    감수성 66.2 85.9
    신기 48.7 49.8
    지성 65.3 94.1
    가치 45.3 37


    신뢰 52.2 64.2
    정직 48.9 54.1
    이타 54.5 72.7
    협동 39.5 15.6
    겸손 56.2 81
    동정 54.2 74.2


    자기유능감 62.1 92.2
    정돈 37.6 12.1
    책임 43.3 29.1
    성취지향 36.9 11.7
    자율 51.4 61.7
    신중 63 94.2
    T점수 66점 이상 : 매우 높음
    56점 ~ 65점 : 높음
    46점 ~ 55점 : 보통
    36점 ~ 45점 : 낮음
    21점 ~ 35점 : 매우 낮음
    20점 이하 : 생활에서 실질적인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으며,정신건강에 대한 주의가 필요
    백분위 본인의 점수보다 낮은 점수의 사람들이 몇 % 있는지를 나타냄.
    예를 들어 85%라면 자신보다 낮은 점수의 사람이 100명 중 85명이 있음을 나타냄.

    반응 타당성

    반응타당성
    반응타당성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 부주의성 척도 반응율
    37점 21점 99.4%
    해석
    방법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
    자신의 성격 특징을 올바로 반영하지 않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성향을 기준으로 반응한 정도를 의미함
    28 점 이상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성향을 기준으로 반응하였을 가능성이 높음으로 해석에 주의를 요함
    31 점 이상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성향을 기준으로 반응하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음으로 해석에 각별한 주의를 요함
    부주의성 척도 동일한 두 문항에 대해 상이하게 반응한 정도를 의미함
    19 점 이상은 상이하게 반응한 정도가 높음으로 해석에 주의를 요함
    23 점 이상은 상이하게 반응한 정도가 매우 높음으로 해석에 각별한 주의를 요함
    반응율 전체 문항에 응답한 반응 비율을 의미함
    70 % 이하는 반응하지 않은 문항이 많음으로 해석에 주의를 요함
  2. 2직업인성검사 해석요령

    직업인성검사 해석
    ①민감성 민감성 높은 특성 낮은 특성
    민감성 요인은 정서적 안정성과 관련된 요인으로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는지와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통제하는지를 나타내는 요인이다. 이 요인과 관련된 특성은 불안, 분노, 우울, 열등감, 충동, 심약 등이 있다.
    이 척도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걱정이 많고, 화를 잘 내거나 불안해하며, 수줍어 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급박한 상황에서 쉽게 스트레스를 느끼는 편이다. 적절한 스트레스는 긴장을 유지해 주지만, 지나친 경우에는 정서적 안정성에 해를 끼치기도 한다.
    이 척도의 점수가 낮은 사람은 차분하고 온화하며, 쉽게 흥분하지 않고 냉정한 경향이 있다. 또한 불안이나 우울함을 잘 느끼지 못하고 스트레스 상황에 잘 대처하는 편이다. 그러나 척도의 점수가 너무 낮을 경우에는 정서적인 반응이 너무 적어서 둔감하다는 평을 듣기도 한다.
    불안 필요 이상으로 긴장하고 걱정하고 불안해하는 경우가 많음 어려운 상황에서도 비교적 침착하고 평온함을 유지
    분노 화가 나거나 좌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참아내기 힘듬 화가 나도 적당하게 조절하거나 참아 넘김
    우울 쉽게 낙담하고 기가 죽으며, 비관적이고 무기력함 상황을 낙관적(희망적)으로 보며, 자신감이 있음
    열등감 쉽게 당황해하고 위축되어 있으며, 자신감이 부족하고 열등감을 잘 느낌 당혹스런 상황에서 담대하게 대처하며, 자기 스스로도 그럴 능력이 있다고 믿음
    충동 참을성과 자제력이 부족하여, 종종 즉각적 욕구 충족을 위해 충동적으로 행동함 욕구를 잘 참아내어, 합리적으로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음
    심약 마음이 여리고 소심하며,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과 자신감이 부족함 곤란한 상황에서 담대하게 대처하며, 자기 스스로도 그런 능력이 있다고 믿음
    ②외향성 외향성 높은 특성 낮은 특성
    외향성 요인은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즐거움을 느끼는 정도와 주목받고자 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이 요인과 관련된 특성은 사교성, 집단 선호성(군집), 리더십, 활동성, 자극 추구성, 명량성 등이 있다.
    이 척도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사교적이며, 자신감에 넘치고 활기차다. 또한 자극적인 일을 즐기고, 혈기왕성하며 낙천적인 경향이 있다. 하지만 점수가 매우 높은 경우에는 타인의 생각에 별 관심이 없으며, 때로는 거칠게 자기주장을 하거나 소란스럽고 유치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이 척도의 점수가 낮은 사람은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며, 친구를 좁고 깊게 사귀는 편이다. 또한 과묵하고 느긋하며, 사색을 즐기는 등 정적인 경향이 있다. 그러나 너무 낮은 점수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을 꺼리며 소극적이어서 자신을 잘 표현하지 못하기도 한다.
    온정 사람들을 좋아하고 쉽게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며, 타인에 대해 따뜻하고 친절함 보다 공적이고, 내성적이며, 대인관계에서 거리감을 두는 정도가 큼
    군집 타인과 무리지음을 선호하여, 사회적 접촉과 친목 모임을 추구하고 친구가 많고 사교적임 혼자 있기를 좋아하며, 사회적 자극이나 사람을 찾지 않거나 적극적으로 피하려고 함
    리더십 자기주장이 강하고 지배적이며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치려 하여, 리더가 될 경우가 많음 나서지 않고 타인의 주장을 수용하거나 따름으로써 타인이 리더 역할을 하도록 놔둠
    활동성 활기차고 신속하며, 활동적이고 바쁘게 살아가며 열정적임 느긋하고 서두르지 않으며 여유로움
    자극추구 모험이나 스릴과 같은 삶에 있어서 흥분을 가져올 수 있는 강한 자극을 추구 모험이나 스릴 같은 강한 자극에 관심이 적어, 평온하고 무난하고 차분한 것을 선호
    명랑 즐거움, 행복, 유쾌와 같은 긍정적 정서를 느끼는 경향성이 높아 활기차고 낙관적임 긍정적 정서를 많이 느끼거나 활기차진 않지만 불행한 것은 아니며, 차분하고 진지함
    ③지적개방성 지적
    개방성
    높은 특성 낮은 특성
    지적 개방성은 자극에 대해 단순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다향한 자극을 찾고 익숙하지 않은 과제를 끝까지 해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요인과 관련된 특성은 상상, 심미(예술적 흥미), 감수성, 신기, 지성, 가치 등이 있다.
    이 척도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자기 자신의 내적 세계에 대한 관심이 많고, 예술에 조예가 깊으며, 강렬하게 자신의 감정을 느끼며, 다양한 경험과 예술적 감수성으로 삶을 풍요롭게 하고자 노력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새로운 것과 다양한 변화를 선호하는 관습에 순응하지 않는 편이다. 하지만 너무 높은 점수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현실성이 떨어지며, 비실용적이기도 하다.
    이 척도의 점수가 낮은 사람은 현실적인 사고를 선호하고, 예술과 아름다움에 상대적으로 둔감하며, 감정의 폭이 좁은 편이다. 또한 익숙한 것을 선호하고, 실용적이며 권위와 전통에 잘 순응하는 경향이 있다.
    상상 상상력이 풍부하며, 상상을 즐기고 이를 통해 삶을 풍요롭고 창의적으로 만들고자 함 상상력이 적고 실제적, 현실적 사고를 선호하며 단조로움
    심미 예술과 미(美)에 대해 흥미, 가치부여 감수성이 높고 풍부하며 깊게 이해하고 감상 예술과 미(美)에 대해 흥미, 가치부여 감수성이 낮음
    감수성 감정을 중시하며 깊게 폭넓게 강렬하게 경험하며 감수성 공감 감정표현의 능력이 뛰어남 감정을 중시하지 않으며 경험의 폭이 좁아 감수성이 낮고 다소 무딘 정서를 보임
    신기 새로운 변화 다양성을 선호하고 추구하며 적극적으로 행하려 함 익숙하고 확실하고 보편적이고 검증된 것을 선호하며 변화를 힘들어 함
    지성 지적 흥미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며, 새로운 생각들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지적 호기심이 많음 지적 호기심이 제한되어 있으며 실용적이고 사실지향적이고 지적 도전을 즐기지 않음
    가치 가치는 언제든 재검토 가능하다고 생각하여 새로운 것을 잘 수용하고 편협하지 않음 권위와 전통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어서 보수적이며 순응적임
    ④친화성 친화성 높은 특성 낮은 특성
    친화성은 타인을 존중하며 그들과 편안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이 요인과 관련된 특성은 신뢰, 정직, 이타, 협동, 겸손, 동정 등이 있다.
    이 척도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을 신뢰하며,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어려운 사람을 돕는 일을 선호한다. 또한 공손하고 협조적이며, 규범을 잘 지키며 공정한 경향이 있다. 하지만 갈등 상황을 회피하거나 의존적으로 대처하기도 한다.
    이 척도의 점수가 낮은 사람은 타인을 경계하고 자기 중심적이며, 이해득실을 잘 따지는 등 약삭 빠르고 경쟁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고집스러우며, 타인의 문제에 무관심하고 다소 냉소적인 편이다.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보다 우수하다고 믿으며, 현실주의자라고 생각한다.
    신뢰 사람들은 본래 선한 의도를 가졌다고 생각하며, 사람을 쉽게 믿고 편안해함 사람들을 잘 믿지 못하고 경계하고 의심하여 회의적이고 차가움
    정직 솔직하고 단도직입적임 자신의 진심을 표현하기를 주저하며 이를 숨기거나 속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함
    이타 타인의 행복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 친절하고 관대하고 따뜻함 다소 자기중심적이고 타인의 문제에 연루되는 것을 꺼려하여 차가움
    협동 타인이나 집단의 의견에 잘 따르고 협조하며, 이해심 많고 순응적임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에서 자기본위여서 비협조적이고 완고하며 공격적임
    겸손 겸손하고 자기를 내세우지 않으며 자신이 남들보다 특별히 잘나지 않았다고 여김 우월감을 갖고 행동하여 타인의 시각에서는 자랑하고 우쭐대고 공격적인 것으로 보여짐
    동정 타인의 욕구를 중시하고 공감하여, 타인을 잘 이해해주고 배려하며 동정심이 많음 타인에 대한 공감력과 이해심이 부족하여, 너그럽지 않고 냉정하며 동정심이 적음
    ⑤성실성 성실성 높은 특성 낮은 특성
    성실성 요인은 사회적 규범을 잘 준수하고 맡은 바 책임을 완수하려는 정도를 나타낸다. 이 요인과 관련된 특성으로는 자기 유능감, 정돈, 책임, 성취지향, 자율, 신중 등이 있다.
    이 척도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자신만만하며 자신이 유능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단정하고 효율적으로 정리정돈을 잘하며, 신중하게 행동하고 책임감이 강한 편이다. 삶의 목표가 뚜렷하고 근면하며, 과제를 완수하고자 하는 동기가 높다. 하지만 너무 높은 점수는 융통성의 부족과 강박적인 행동 특성을 보이기도 한다.
    이 척도의 점수가 낮은 사람은 자신이 무능력하다고 느끼며, 충동적이고 부주의한 편이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신뢰롭지 못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경솔하고 책임감이 없으며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임기웅변이 뛰어나 변화하는 상황에 잘 대처하고 사고나 활동의 유연성을 보이기도 한다.
    자기유능감 자신을 유능하고 잘 준비되어 있다고 지각 자신을 능력이 부족하고 준비가 안되어 있다고 지적
    정돈 단정하고 깔끔하며 정리를 잘하고 일의 진행이 정연함 정리를 잘 하지 못하고 일의 진행이 정연하지 않음
    책임 책임감이 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 책임감이 약하고 신뢰하기 힘든 사람
    성취지향 성취 욕구가 높고 삶의 목표와 방향이 명확해 공부나 일을 부지런하고 끈기있게 열심히 함 성취 욕구가 낮아 공부나 일을 열심히 안하며, 느긋하거나 나태함
    자율 과제를 끝까지 해낼 수 있도록 자신을 자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 동기가 낮거나 뚜렷하지 않아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을 자율적으로 통제하는 능력이 부족
    신중 행동에 앞서 신중하게 생각함 경솔하고 부주의함
  3. 3직업적성, 직업흥미, 직업인성검사와 특성복합체 결과 요약지

    결과요약

    기존에 실시한 적성, 흥미, 인성검사 하위요인들 간의 공통성을 추출하여 과학/수학특성복합체, 이지/교양특성복합체, 사회특성복합체, 사무/관습 특성복합체의 4가지 특성복합체(trait complex)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사회복합체 군에 속합니다.

    직업적성검사일 : 2008년 9월 16일, 직업흥미검사일 : 2008년 9월 23일

    특성복합체 결과요약
      대요인 소요인 하위평가 과학/수학
    복합체
    이지/교양
    복합체
    사회
    복합체
    사무/관습
    복합체
    표준점수
    (a)
    백분위
    (b)
    수준





    인지/지각
    능력
    공간능력 심상회전
    부분찾기
          57 1  
    과학능력 과학원리       63 1  
    협응능력 선그리기              
    사고유연성 성냥개비              
    색채능력 색상지각              
    언어/수리
    능력
    언어능력 어휘찾기
    주제찾기
    낱말분류
          59 1  
    수리능력 단순수리
    응용수리
          66 1  
    집중성 추리능력 문장추리              
    지각속도 문자지각
    기호지각
          55 1  
    집중능력 색채집중              





    현실형           85 제공안함  
    탐구형           82 제공안함  
    예술형           85 제공안함  
    진취형           82 제공안함  
    사회형           77 제공안함  
    관습형           86 제공안함  





    민감성                  
    외향성           51.9 60.3 보통
    지적개방성           56.1 76.4 높음
    친화성                  
    성실성           48.9 49.2 보통
    a. 표준점수
    직업적성검사는 평균 100 표준편차 15의 변환점수
    직업흥미검사는 평균 50 표준편차 10의 T 점수
    b. 백분위점수
    본인의 점수보다 낮은 점수의 사람들이 몇 % 있는지를 나타냄
    예를 들어 85%라면 자신보다 낮은 점수의 사람들이 100명 중 85명이 있음을 나타냄

    특성복합체 관련분야, 관련학과, 대표적 직업

    특성복합체 관련분야, 관련학과, 대표적 직업
    특성복합체 과학/수학 복합체 이지/교양 복합체 사회 복합체 사무/관습 복합체
    특성 과학/수학 특성복합체군에 속하는 사람은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보다는 이론을 탐구하고, 아이디어를 내어 무엇인가 새로운 방법으로 표현해내기를 좋아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이지/교양 특성복합체군에 속하는 사람은 자신의 내적 세계뿐만 아니라 외적 경험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또 지적 자극을 추구하여 다양한 경험과 변화를 유연하게 받아들이는 특성을 보입니다. 사회적 특성복합체군에 속하는 사람은 대체로 다른 사람과 편안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또 타인의 문제를 듣고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을 선호합니다. 사무/관습적 특성복합체군에 속하는 사람은 사회적 규범을 지키려는 책임감이 강하고, 매사에 정확하고 꼼꼼하며 시작한 것을 끝까지 해내려는 끈기를 보입니다. 또 탐구성이나 독창성을 발휘하는 활동보다는 안정적이고 체계화된 상황에서 자극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관련분야 과학연구 및
    기계 기술분야
    문학, 음악
    미술 분야
    사회서비스
    사회안전
    관리경영, 언론
    교육, 판매 분야
    사무, 회계
    관리, 경영 분야
    관련학과
    (학과정보 참조)
    원예학과/조경학과
    건축공학과
    금속공학과, 토목공학
    농학과
    컴퓨터관련학과
    자연과학관련학과
    외국어 관련학과
    산업디자인학과
    미술관련학과
    음악관련학과
    사진학과
    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상담학과, 경영학과
    법학과
    정치외교학과
    신문방송학과
    언론학과
    소비자정보학과
    방송보도학과
    산업유통학과
    비서학과
    세무학과
    회계학과
    도서관학과
    문헌정보학과
    대표적 직업
    (한국직업전망 참조)
    수목관리원
    건축공학기술자
    도시계획기술자
    항공우주공학기술자
    시스템엔지니어
    원자력 공학기술자
    소설가, 작가
    문학평론가
    지휘자, 음악평론가
    작곡가
    광고음향기획원
    패션디자이너
    애니메이터
    교사 (초등, 중등)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상담가,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원
    기자, 변호사
    쇼핑호스트, 경호원
    고위공무원
    은행사무원
    회계사무원
    비서, 사서
    행정사무원

    검사별응답정도

    아래표는 검사별 응답정도를 나타낸 것입니다. 사선의 오른쪽 숫자는 전체 문항수이고 사선의 왼쪽 숫자는 귀하가 응답하신 문항수 입니다. 두 숫자의 차이가 클수록 결과표의 검사점수를 신뢰하기 어려우며, 검사해석시 주의해야 합니다.

    검사별응답정도
      민감성 외향성 지적개방성 친화성 성실성
    전체형검사 60 / 60 60 / 60 60 / 60 60 / 60 60 / 60

    상담을 위한 인적사항

    직업적성검사
    직업적성검사
    희망 직업
    건축설계 기술자 전자 및 통신공학 기술자
    직업적성검사
    희망 학과
    철학/신학 국/사학
    검사자 인적사항
    이름 홍길동 성별 남자
    생년월일 1992년 9월 16일 나이 16세
    학교 학년 반 번호 문래중학교 3학년 8반 29번
    학교생활만족 매우만족 학업성적 약간높음
    가장 좋아하는 과목 과학 가장 싫어하는 과목 환경
    진로결정여부 결정, 불편함
    (결정) 직업 컴퓨터프로그래머/시스템엔지니어 (결정) 학과 컴퓨터공학/전자/기계관련학과
    (희망) 직업 무응답 (희망) 학과 무응답
담당부서 : 생애진로개발팀
담당자 : 고희원(1577-7114) ,서현주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