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 e사람

home > 직업정보검색 > 직업탐방 > 직업인 인터뷰
  • 찜하기는 최대 30건까지 저장가능하며, 내가 찜한 직업정보는 '마이페이지홈 > 관심정보보기 > 내가 찜한 직업정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찜
직업인 인터뷰 상세
직업명 바리스타
최종수정일시 2015-05-06 14:11:32.0
Q) 어떤 일을 하시나요? 국내에 바리스타는 몇 명이나 활동하고 있나요?
A) 저도 바리스타로 일했었고요, 현재는 바리스타를 양성하는 교육과 커피 전반적인 비즈니스 컨설팅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활동하는 바리스타 수라.. 글쎄요, 협의의 개념으로는 약 2,000명 정도. 하지만 광의의 개념으로 생각해 본다면 배 정도는 더 되지 않을까요?

Q) 바리스타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 사설학원, 아카데미 등의 교육기관에서 준비하는 방법과 전문학교나 대학교의 바리스타 과정에 지원하여 전문적 소양과 지식,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 그리고 업체에 취업을 통해 직접 몸으로 부딪치며 바리스타의 길로 접어드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Q) 미각이 뛰어나야 할 수 있는 일 같은데,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요?
A) 선천적인 미각을 타고난 사람도 있지만 이는 극소수이고, 일단 후천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품질 좋고 신선한 커피를 많이 마시며, 좋은 커피 맛의 기준을 잡는 노력이 필요하며, 담배는 삼가는 편이 좋습니다.

Q) 바리스타의 임금은 어느 정도인가요? 전망은 어떤가요?
A) 연봉 1,500만원 수준에서 4,000만원 수준까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2,000만원 수준이 가장 많습니다. 바리스타에 대한 인식이 앞으로 많이 바뀔 것이라 기대합니다. 하지만 그런 사회적 분위기에 편승하지 말고 스스로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가치를 높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여성들의 자아실현, 더 나아가 실버사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직업이라는 것이 바리스타의 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바리스타가 되고자 하는 준비생들에게 한마디!
A) 제일 중요한 것은 스스로 행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가장 행복해야 최상의 서비스가 나오기 때문이지요. ‘신선하고 건강한 커피’를 위해 커피의 본질에 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커피의 세계는 무궁무진하기에 끊임없는 자기 계발로 누구보다도 커피를 잘 만드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어떤 이들과도 다양한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 관심을 갖고 문화적인 소양을 갖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