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창직할 직업찾기
창조직업 찾기 > 영양서비스컨설턴트 (최종수정일시:2016-08-29 16:09:08)
영양서비스컨설턴트

직업 생성배경
1인 가족과 맞벌이 가정이 늘면서 외식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경제 발전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 또한 매우 높아져 이에 대한 정보 요구는 더욱 증가하고 있으나 이를 뒷받침하는 올바른 서비스는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식단과 식단별 영양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주는 전문가의 도움이 매우 필요하다.

하는 일
일상에 바쁜 현대인을 위해 일간, 주간, 월간 단위의 식단을 분석하여 필요한 영양식에 대한 조언과 함께 식단 구성, 그리고 관련된 요리방법까지 안내한다.

국내 현황
국내 식품업계의 공통 관심이 맞벌이, 독신가구, 고령인구의 증가, 영유아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의 요구, 건강한 먹거리 등으로 집중되고 있다. 그래서 다양한 제품(HMR(반조리)제품, 1인 포장제품)을 생산하고 식품영양과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개별 대상자보다는 대중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국내에는 영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으로 요리연구가와 영양사가 있다. 기존의 요리연구가에 의한 정보제공이 요리전문 잡지 또는 인터넷을 통한 일반적인 요리방법의 전달에 충실하였다면, 영양서비스컨설턴트는 각 가정의 일간, 주간, 월간 단위의 식단을 분석하여 필요한 영양식에 대한 조언과 함께 식단 구성과 요리방법까지 안내한다. 한편 영양사가 주로 기업체등 기관에 소속되어 구성원을 위한 식단과 영양정보를 제공한다면 영양 서비스제공컨설턴트는 가정을 대상으로 하며 더욱 폭넓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이러한 직업에서 활동하려면 한국인의 표준화된 식단 분석능력과 영양정보 제공이 가능한 정도의 영양학 및 음식정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이와 같은 서비스에 대한 프로모션을 위하여 블로그와 소셜네트워크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창직 가능성
점차 사회가 전문화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과거에 가정에서 행해지던 일들이 이제는 또 다른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시대가 될 것이다.
인스턴트 음식이 식탁을 지배하는 현실 하에서,가족 구성원들의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는 현대인에게 가정의 식사문제는 반드시 해결하여야 하는 과제로 간주되고 있다. 향후 외식보다 가정에서의 식사 빈도가 높지는 않겠지만 식사 하나하나의 가치는 더욱 소중하게 여겨질 것이다. 가족 구성원들의 입맛과 영양을 고려한 맞춤식단정보 제공은 현대인의 고민을 해결하는 주요 수단으로서 작용될 것으로 판단되는 바, 그 전망도 괜찮을 것으로 보인다. 본 직업은 식품영양 관련 경험을 갖추고 소셜네트워크 구축에 관심이 많은 활발한 성격의 소유자에게 적합하다. 식단과 영양분석 사이트를 운영하여 개별 고객에게 맞춤 식단과 영양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광고효과를 부수적으로 기대할 수도 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이유진(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