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창직할 직업찾기
창조직업 찾기 > 애완동물작가 (최종수정일시:2016-08-29 16:09:20)
애완동물작가

직업 생성배경
핵가족화 및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인구 증가 등에 따라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들의 반려인 애완동물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전체 가구의 36.5%가 애완견을 기르고 있으며(2012 U.S. Pet Ownership & Demographics Source book), 일본의 애완견 시장이 이미 1조 엔을 돌파한 지 오래이다. 이처럼 애완견 시장이 세계적으로 커지면서 건강, 품종, 무역, 패션,매거진 등 산업 분야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애완견 관련 책자, 신문, 뉴스 레터, 전문 잡지 등 애완관련 언론업체들이 생겨나면서, 애완동물작가라는 직업이 생성되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이미 약 78년전인 1935년에 미국 개 작가 협회가 창단되어 현재까지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특히 요즘 온라인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애완동물작가의 활동영역은 더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하는 일
애완동물과 관련한 뉴스를 취재, 편집, 평론하는 업무를 하고 애완동물 관련 기업체의 광고카피를 작성하거나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한다.

해외 현황
미국에는 애완동물작가협회(Dog Writers Association of American, http://dogwriters.org)와 애완고양이 작가협회(Cat Writers Association, http://catwriters.com)가 결성되어 있는 등 동물작가 직업이 활성화되어 있다.
미국의 대표적 애완전문 출판물로는 Dog Fancy, Cat Fancy, Horse Illustrated, Bird Talk, Dog World, Horse & Rider, AKC Family Dog, The Horse, Breed Association Newsletters 등이 있다.
애완동물작가(Pet Writers)는 동물을 사랑하고 글 쓰기에 재능이 있어야 한다. 애완동물작가가 되기 위하여 공식적인 훈련은 필요하지 않으나 동물 관련 기본적 이해와 저널리즘, 또 동물과 작업을 위한 동물과의 교감할 수 있는 능력, 맞춤법 및 문법의 확실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우선 독자들에게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주제(동물의 건강 문제, 일반 관리, 품종 프로필,운동 및 활동 아이디어, 행동, 훈련, 영양, 그리고 애완동물과 함께 여행) 등에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 독자에게 제공하는 자료가 정확하고 최신인지 확인하기 위한 연구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하며,논리적으로 명확하고, 간결한 방식으로 제시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애완동물작가는 편집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맞춤법 및 문법 오류를 제거하는 방법 등 교정기술을 가지고 각 출판물의 성향에 따라 다른 기법으로 표현해야 한다.

국내 현황
우리나라에도 애완동물작가와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 있는데 바로 애완동물기자이다.
주로 애완동물잡지사에서 품종 프로필, 영양, 건강, 애견카페 등 애견 관련 장소, 애견과 함께 하는 여행, 훈련 관리 방법 등과 관련하여 취재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글을 쓴다.
이들이 주로 활동하는 애견잡지사는 지난 10여 년 전에 7곳이 넘었지만 경기 여파로 대부분 폐간되었고 현재 2곳만 발간하고 있으며 최근 2~3곳에서 타블로이드판이 발간되고 있다. 활동하는 기자는 대략 10여 명 정도로 추정된다. 전문분야다 보니 관련 지식이 많이 필요한데 국문학과 또는 신문방송학과 출신으로 반려동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반려동물 관련 학과 출신으로 글솜씨가 있는 이들이 참여하고 있다.

창직 가능성
국내 애완동물시장이 급성장하는 추세여서 관련 산업도 지속적으로 커질 것이라 예상되고 있지만 지금 현재의 잡지 또는 관련 언론 사업만으로 수익모델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외형과는 달리 중소 업체들이 난립하고 있어 광고 예산으로 집행되는 비용이 아주 영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업체에서는 단행본 발간이나 홍보물 제작을 겸하여 수익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시장규모로 볼 때 전문작가가 활동하기는 아직 시기상조이다. 그러나 국내 대기업이 애완견 사료시장에 진입하는 등 애완동물 시장이 커지고 있고 애견과 관련된 방송, 광고 등도 확대될 것으로 보여 프리랜서 활동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애완동물을 사랑하고 글쓰기에 흥미가 있는 경력단절여성이나 고령자 층에게도 어울리는 직업이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이유진(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