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영화·음반기획자 |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광고·조사·상품기획·행사기획 전문가 >
공연·영화·음반기획자
하는 일
공연작품을 무대에 올리기 위해 작품 선정, 홍보, 마케팅, 공연결과 평가 등 제반 과정을 기획하고 추진한다.
교육/자격/훈련
공연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히 학력이나 전공에는 제한이 없으나 대학의 예술경영, 공연기획과, 연극영화 등의 관련학과에서 공연기획에 대한 이론과 기획실습을 익힐 수 있다. 또한 공연기획사, 극장 및 극단의 직원으로 시작하여 실무를 익히기도 하며 방송아카데미와 사설교육기관의 공연기획 프로그램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공연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무대, 조명, 음향, 의상 등 공연 전반에 대한 지식을 고루 갖추어야 하며 공연을 무대에 올려 많은 관객을 모으려면 홍보나 마케팅 관련 역량도 필요하다. 공연기획사에 취업하는 것 이외에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협동조합을 창업하는 등 활동분야도 점차 다양해지는 추세이다.
- 관련학과
-
경영학과
,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무용학과
,
방송·연예과
,
사진·영상예술학과
,
실용음악과
,
연극·영화학과
,
음악학과
,
정보미디어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훈련정보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3,868만원,
중위값
4,579만원,
상위(25%)
5,180만원
※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직업만족도
- 일자리전망
-
감소 (26%),
현상유지 (36%),
증가 (36%)
- 일자리현황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인적자원 관리
/
가르치기
/
읽고 이해하기
/
말하기
/
창의력
- 지식
-
예술
/
의사소통과 미디어
/
디자인
/
국어
/
영어
- 업무환경
-
공문, 문서 주고받기
/
이메일 이용하기
/
전화 대화하기
/
재택근무
/
다른 사람과의 접촉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혁신
/
적응성/융통성
/
분석적 사고
/
사회성
/
리더십
- 흥미
-
예술형(Artistic)
/
진취형(Enterprising)
- 직업가치관
-
다양성
/
신체활동
/
지적 추구
/
심신의 안녕
/
타인에 대한 영향
- 관련직업
-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
조사전문가
-
상품기획자
-
행사기획자
업무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