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교사 | 교육·법률·사회복지·경찰·소방직 및 군인 > 학교 교사 >
중·고등학교교사
하는 일
국·공·사립의 중·고등학교에서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을 가르치기 위하여 교과서, 시청각 자료, 실험 장치와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여 중·고등학생들에게 교과목을 가르치고 평가하며 생활을 지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교육/자격/훈련
중고등학교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사범계열 학과를 졸업하거나 비사범계열 학과에서 교직 과목을 이수하여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비사범계열학과 졸업 후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해도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사범계열학과에 진학하면 각 교과목의 내용과 전달방법, 각 교과목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교육학 영역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이밖에 교육학과 전공자가 국어국문학과(국어교육학과), 영어영문학과(영어교육학과) 등을 부전공으로 이수하여 해당 교과목의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보통 4학년 1학기에는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동안 배운 지식과 이론을 기초로 교육실습(교생실습)을 한다.
- 관련학과
- 관련자격
- 훈련정보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3,885만원,
중위값
4,540만원,
상위(25%)
5,950만원
※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직업만족도
- 일자리전망
-
감소 (50%),
현상유지 (43%),
증가 (7%)
- 일자리현황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가르치기
/
학습전략
/
말하기
/
사람 파악
/
설득
- 지식
-
교육 및 훈련
/
역사
/
철학과 신학
/
사회와 인류
/
상담
- 업무환경
-
연설, 발표, 회의하기
/
공문, 문서 주고받기
/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
/
사람들과 직접 접촉
/
다른 사람과의 접촉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타인에 대한 배려
/
사회성
/
리더십
/
협조
/
독립성
- 흥미
-
사회형(Social)
/
관습형(Conventional)
- 직업가치관
-
이타
/
애국
/
심신의 안녕
/
고용안정
/
타인에 대한 영향
- 관련직업
업무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