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교사 | 교육·법률·사회복지·경찰·소방직 및 군인 > 학교 교사 > 중·고등학교교사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중고등학교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사범계열 학과를 졸업하거나 비사범계열 학과에서 교직 과목을 이수하여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비사범계열학과 졸업 후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해도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사범계열학과에 진학하면 각 교과목의 내용과 전달방법, 각 교과목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교육학 영역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이밖에 교육학과 전공자가 국어국문학과(국어교육학과), 영어영문학과(영어교육학과) 등을 부전공으로 이수하여 해당 교과목의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보통 4학년 1학기에는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동안 배운 지식과 이론을 기초로 교육실습(교생실습)을 한다.
  • 관련학과
    • 교육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중등학교정교사
  • 훈련정보
    • 중·고등학교 교사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3,885만원, 중위값 4,540만원, 상위(25%) 5,95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79.4%
  • 일자리전망
    • 감소 (50%), 현상유지 (43%), 증가 (7%)
  • 일자리현황
    • 중·고등학교교사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가르치기 / 학습전략 / 말하기 / 사람 파악 / 설득
  • 지식
    • 교육 및 훈련 / 역사 / 철학과 신학 / 사회와 인류 / 상담
  • 업무환경
    • 연설, 발표, 회의하기 / 공문, 문서 주고받기 /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 / 사람들과 직접 접촉 / 다른 사람과의 접촉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타인에 대한 배려 / 사회성 / 리더십 / 협조 / 독립성
  • 흥미
    • 사회형(Social) / 관습형(Conventional)
  • 직업가치관
    • 이타 / 애국 / 심신의 안녕 / 고용안정 / 타인에 대한 영향
  • 관련직업
    • 초등학교교사
    • 특수교육교사
    • 보조교사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