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이름 | 홍길동 | 주민등록번호 | 760101-******* | ||
---|---|---|---|---|---|
검사일 | 2003년 06월 20일 |
본검사는 귀하가 가장 잘 적응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직종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구체적으로, 귀하의 평소 행위들로부터 유추되는 귀하의 행동 양식을 가장 요구하는 직종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예]에 제시된 것처럼, 이 보고서에 제시되는 각 도표의 가운데 (0 점)를 횡단하는 점선은 귀하에게 추천되는 직종이나 혹은 귀하의 전직에서 요구하는 행동양식 수준입니다. 반면에 귀하의 점수는 굵은 실선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귀하의 점수 (굵은 실선)가 직종에서 요구하는 점수 (점선)에 가까울수록 귀하와 그 직종이 잘 합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무조건 점수가 높다고 해서 귀하의 행동양식이 그 직종에 적합한 것이 아니라, 귀하의 점수 (굵은 실선)와 직종이 요구하는 점수 (점선)가 유사할수록 귀하가 그 직종에 종사하는 경우에 적응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엄격한 기준은 아니지만 대략 귀하의 점수가 +2 보다 높으면 직종에서 요구하는 수준보다 너무 높은 것을 의미하고 귀하의 점수가 -2 보다 낮으면 직종에서 요구하는 수준보다 너무 낮은 것을 의미합니다.
직종이 요구하는 행동양식은 6 개의 직종행동양식 차원과 2 개의 참고 차원으로 구성됩니다. 6 개의 직종행동양식 차원에서 귀하의 행동양식에 가장 근접하는 직종이 "추전직군" 입니다. 2 개의 참고차원은 직업상담을 위한 보충적인 자료를 제공할 뿐이고, 직군추천을 위하여 사용되지 않습니다. 각 도표에 나타난 점수의 구체적 의미는 아래의 표를 참조하여 해석하십시오.
차원 | 점수위치 | 해석 | |
---|---|---|---|
직종행동양식차원 | 1.개방/감수성 | 점수>+2 | 사회적 통념에서 이탈된 행동을 하고, 귀족적으로 보이려는 과장되고 가식적인 행동을 한다고 평가될 수 있다. |
-2<점수<+2 | 탈관습적인 사고와 행동을 많이 하고, 예술적 감성과 미적 가치, 창의력을 요구하는 행동을 선호한다고 평가될 수 있다. | ||
점수<-2 | 새로운 것에 대해 거부반응을 보이고, 예술적 가치를 낮게 평가하며, 감정표현이 어색하고 경직적이라고 평가될 수 있다. | ||
2.배려/이타성 | 점수>+2 | 공과 사를 혼동하고, 자신의 분수를 초과하는 선심을 쓰며, 타인을 조종한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 |
-2<점수<+2 | 타인의 고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인간적이고 친근한 행동을 많이 하고, 타인의 요구나 욕구에 민감하여 인간적인 면을 자주 보인다고 평가될 수 있다. | ||
점수<-2 | 실리적이고 동정심이 없으며, 자기중심적이고 다른 사람들의 문제에 개입되기를 꺼려하는 경향을 많이 가진다고 평가될 수 있다. | ||
3.회피/심약성 | 점수>+2 | 낮은 자신감으로 인하여 타인들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고 타인의 농담이나 유우머성 놀림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며, 거북한 사회적 상황에서 쉽게 당황하고, 경우에 따라서 소극적으로 공격적이라고 평가될 수 있다. | |
-2<점수<+2 | 자신감이 높고, 타인의 평가와 비판에 대해서 성숙한 반응을 보이며, 사회적 상황에서 과장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행동양식을 보인다고 평가될 수 있다. | ||
점수<-2 | 우월감을 가지고 남을 깔보며, 사회적 상황에서 지나치게 자신을 내세운다고 평가될 수 있다. | ||
4.노력/적극성 | 점수>+2 | 일에만 매달리는 사람이고, 주위사람들의 상황과 처지를 배려하지 않는다는 평을 들을 수 있다. | |
-2<점수<+2 | 새로운 경험에 대해 적극적이고,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며, 포부가 크고, 삶의 방향이 명확하다고 평가될 수 있다. | ||
점수<-2 | 낮은 수준의 성취에도 만족하여, 느긋하고 이완되어 있으며, 간혹 게으르고, 야망이나 목적이 없다고 평가될 수 있다. | ||
5.집중/성실성 | 점수>+2 | 완벽주의적이고 완고하여 경직된 가치관을 주위사람들에게 강요하는 행동을 보인다고 평가될 수 있다. | |
-2<점수<+2 | 꼼꼼하고 치밀한 집중력과 정직한 성실성을 보이고, 일을 단정하고 깔끔하게 처리하는 조직성이 있다고 평가될 수 있다. | ||
점수<-2 | 일을 대충 처리하고, 자신의 약점을 은폐 혹은 정당화하려는 행동을 하며, 타인에게 신뢰감을 주지 못한다고 평가될 수 있다. | ||
6.열등/분노성 | 점수>+2 | 많은 일이나 사람들에 대하여 불만족하고, 자신의 지위, 수입 등에 대해 불만하며, 사회일반에 대해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자신의 처지를 받아들이는 순응성을 가진 것으로 평가될 수 있다. | |
-2<점수<+2 | 명랑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하며, 자신의 처지를 받아들이는 순응성을 가진 것으로 평가될 수 있다. | ||
점수<-2 | 문제의식이 없고, 현실에 안주하며, 발전에 대한 욕구가 부족하여 무기력하게 보인다고 평가될 수 있다. | ||
참고차원 | 7.폐쇄/의존성 | 높은 점수는 자신이 속한 집단을 우월시하고 다른 집단을 평가절하하는 집단주의적 폐쇄성을 나타내고, 자신의 개인적 능력과 자신이 속한 집단의 능력을 혼동하는 경향성을 나타낸다. | |
8.과장/과시성 | 높은 점수는 허영적이고, 실속보다 겉치레를 중시하며, 자신의 장점과 능력을 과장하는 경향성을 나타낸다. |
추천순위 | 직군 | 직군내용 |
---|---|---|
1 | 34 | 항공기정비원 [직업설명] [동향] |
2 | 3 | 건설업 생산부서 관리자 [직업설명] [동향] |
피검사자의 프로화일과 제 1순위 추천직군의 프로화일의 차이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종축의 0 점은 제 1순위로 추천된 직군에서 평균적으로 요구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래프의 가운데를 지나는 점선보다 낮은 점수는 1 순위 추천직군에서 평균적으로 요구되는 수준보다 낮은 점수를 의미하며, 점선보다 높은 점수는 1 순위 추천직군에서 평균적으로 요구되는 수준보다 높은 점수를 의미한다.
검사프로화일에서 "회피/심약성" 과 "열등/분노성" 차원의 경우에는 점수가 낮을수록 (그래프의 높이가 낮을수록) 긍정적인 행동양식을 의미하며, 나머지 차원들의 경우에는 점수가 높을수록 (그래프의 높이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행동양식을 의미한다.
피검사자의 프로화일과 제 2순위 추천직군의 프로화일의 차이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종축의 0 점은 제 2순위로 추천된 직군에서 평균적으로 요구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래프의 가운데를 지나는 점선보다 낮은 점수는 2 순위 추천직군에서 평균적으로 요구되는 수준보다 낮은 점수를 의미하며, 점선보다 높은 점수는 2 순위 추천직군에서 평균적으로 요구되는 수준보다 높은 점수를 의미한다.
검사프로화일에서 "회피/심약성" 과 "열등/분노성" 차원의 경우에는 점수가 낮을수록 (그래프의 높이가 낮을수록) 긍정적인 행동양식을 의미하며, 나머지 차원들의 경우에는 점수가 높을수록 (그래프의 높이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행동양식을 의미한다.
피검사자의 프로화일과 피검사자의 전직업 프로화일의 차이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종축의 0 점은 전직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래프의 가운데를 지나는 점선보다 낮은 점수는 전직에서 요구되는 수준보다 낮은 점수를 의미하며, 점선보다 높은 점수는 전직에서 요구되는 수준보다 높은 점수를 의미한다.
검사프로화일에서 "회피/심약성" 과 "열등/분노성" 차원의 경우에는 점수가 낮을수록 (그래프의 높이가 낮을수록) 긍정적인 행동양식을 의미하며, 나머지 차원들의 경우에는 점수가 높을수록 (그래프의 높이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행동양식을 의미한다.
아래의 도표는 피검사자의 두 가지 참고차원인 "폐쇄/의존성" 과 "과장/과시성" 점수를 나타낸다. 두 가지 참고차원은 직군추천을 위해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고, 직업상담을 위하여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도표 가운데를 횡단하는 점선은 모든 직종을 통틀어 평균적으로 요구되는 행동수준을 나타내고, 피검사자의 점수는 굵은 실선으로 표시되어 있다. 피검사자의 점수가 점선보다 높으면 그 차원에서 자신을 되돌아보도록 피검사자의 주의를 환기할 필요가 있다.
참고차원점수폐쇄/의존성
높은 점수는 자신이 속한 집단을 우월시하고 다른 집단을 평가절하하는 집단주의적 폐쇄성을 나타내고, 자신의 개인적 능력과 자신이 속한 집단의 능력을 혼동하는 경향성을 나타낸다.
과장/과시성높은 점수는 허영적이고, 실속보다 겉치레를 중시하며, 자신의 장점과 능력을 과장하는 경향성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