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블라인드 채용

취업의 모든 것 채용트렌드 블라인드 채용
채용 대상 직무를 NCS 기반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직무의 상세 내용 및 직무능력 평가 기준을 정하여
사전에 명확하게 공지하며,
해당 평가 기준을 토대로 인재를 선별하는 채용 방식을 의미합니다.

NCS기반 능력중심 채용 필기 전형

NCS 기반 능력 중심 필기 전형은 직무기술서에 있는 직무능력(지식, 기술, 태도, 직업기초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전형입니다.
직무에 필요한 능력, 직무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이에 대한 행동, 직무수행에 적합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 등을 기업(관)별 방식을 도입하여 필기 전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관)에서는 직무 상황을 반영한 문항을 출제하여 지원자의 업무 이해도 및 적응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평가는 선다형, 진위형, 단답형, 연결형, 논술형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1. 기존 필기 전형과 NCS기반 필기 전형 차이점

    • VS
    • NCS기반 필기 전형
      • 직무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과정으로 직무 내용을 고려한 필기 전형
        • 직무 관련 업무수행 능력
        • 직무 상황을 제시
        • 역량을 어떻게 활용(응용)하여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는지
      • 실제 직무수행과 연계성이 높은 평가로 직무수행 시 예측 가능
  2. NCS기반 능력중심 채용 필기 전형 예시

    NCS기반 능력중심 채용 필기 전형은 NCS기반 직무능력 평가로 능력 단위별 핵심 역량을 파악하기 위한 문항을 출제합니다. 직무 이해도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업무 능력을 활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평가하게 됩니다. 또한, 직무기술서에 기재된 직업기초 능력을 가졌는지(기본 소양을 갖추고 있는지) 측정할 수 있는 문항들로 구성됩니다.

    NCS기반 필기평가 샘플 문항 - 고객대응
    NCS기반 필기평가 샘플 문항 - 고객대응 문서
  3.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문제 동향 및 준비 TIP

    1. 1 의사소통능력

      NCS 필기 전형의 의사소통능력은 실제 회사 생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전달 사항을 얼마나 이해했는가를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사의 전달 내용, 매뉴얼, 설명서, 특정한 예시 문구 등의 문서 내용 중 질문에 해당하는 영역의 정보를 얼마나 해석해 낼 수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2. 2 문제해결능력

      문제해결능력은 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이나 여러 조건을 비교하여 원하는 조건을 충족시키거나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지를 보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며 실제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3. 3 수리능력

      수리능력은 자료해석을 우선적으로 필요로 합니다. 문제에 제공된 자료의 의미 및 기준을 명확히 해석해야 하고 이를 토대로 필요한 사칙연산 등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평가합니다. 가격 비교, 이익 계산, 확률 계산 등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4. 4 자기개발능력

      자기개발능력은 능동적으로 필요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태도를 측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필요한 능력을 인식하는 것을 기초로 자기개발의 정의, 필요성, 어떤 방법이 가능할지 숙지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5. 5 자원관리능력

      자원관리 능력의 하위 능력이 시간, 예산, 물적, 인적 자원의 관리능력인 만큼 어떤 직무라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러 자원을 활용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지에 대한 측정을 하는 만큼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뿐 아니라 자원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을 꼭 숙지해야 합니다.

    6. 6 대인관계능력

      대인관계 능력의 하위 능력은 객관식, 서술 등 서면으로 평가한다는 것은 어려운 부분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료를 분석하고 필요한 부분을 도출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원리를 찾아내는 상황분석 능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면접을 통한 검증에 적합)

    7. 7 정보능력

      정보능력은 컴퓨터를 활용하여 업무처리를 할 수 있는지 보고자 하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주어진 예문이 복잡하더라도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을 차분히 파악하여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고 평소에 OA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산발적인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정리하는 연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8. 8 기술능력

      기술 분야에 대한 지식이나 기술을 통한 절차 등을 알고 있는지 평가합니다. 어렵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문항 예제에 모든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이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대체로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 접목(활용) 등에 초점을 맞춰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9. 9 조직이해능력

      조직 이해 능력도 객관식, 서술 등 서면으로 평가하기는 어려운 영역 중 하나입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 시 검증에 유리) 주관적인 요소가 들어가는 문항보다는 정답이 확실한 문제가 출제될 확률이 높은 필기 전형인 만큼 정답을 유추해야 하는 성격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10. 10 직업윤리

      직업인으로서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본분을 의미하는 영역으로 인성 면접의 주요 기준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회사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어떠한 자세로 임하는지 혹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