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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전형 - NCS기반 면접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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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 유형

면접 평가도 필기 평가와 동일하게 직업기초능력 평가직무수행능력 평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일상적이고 단편적인
대화를 통해서 주관적인 판단에 의존했던 전통적 면접 방식과 다른 구조화 면접을 도입하는 것이 초점입니다. 구조화 면접
질문의 내용과 방법, 답변 유형에 따른 후속 질문의 시나리오를 준비한 후 지원자의 답변을 평가 기준에 맞추어 점수를 매기는
면접 방식 입니다.

하단 내용 참조
  1. 전통적 면접
    • 일상적이고 단편적인 대화
    • 인상, 외모 등 다른 외부 요소의 영향
    • 주관적인 판단에 의존한 총점 부여
    • 면접 내용의 일관성 결여
    • 직무 관련 타당성 부족
    • 주관적인 채점으로 신뢰도 저하
    • ”인재를 선별해야 하는 면접관으로서 면접을 진행하는 과정이 어려울 때가 있다” - 94.1% (JOB KOREA, 2011 : 면접관 경험 직 장인 253명 대상)
  2. 구조화 면접
    • 일관성 : 직무관련 역량에 초점을 둔 구체적인 질문 목록 / 지원자 별 동일 질문 적용
    • 구조화 : 면접 진행 및 평가 절차를 일정한 체계에의해 구성
    • 표준화 : 평가 타당도 제고를 위한 평가 Matrix 구성 / 척도에 따라 항목별 채점, 개인 간 비교
    • 신뢰성 : 면접 진행 매뉴얼에 따라 면접위원 교육 및 실습 / 면접위원 간 신뢰도 확보

면접문항의 구성

면접문항의 구성 (상황, 과제, 행동, 결과)
S(situation, 상황) 직무와 관련하여 직업기초능력, 직무수행능력이 발휘되어야 하는 중요하고, 난이도가 있으며
자주 발생하는 구체적인 상황
예) 당신은 우리 기관의 교육을 운영하는 담당자입니다.
     내일부터 서울에서 진행하는 과장급 교육과정의 입과 대상자들 중 00지역 근무자가 개인사정을
     이유로 참석이 불가능하다는 내용을 전화로 통보해 왔습니다.
T(task, 과제) 그 상황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수행할 것이라 기대되는 과제 혹은 과업
예) 위 상황에서 당신이 제일 먼저 처리해야 할 업무는 무엇인가요?
A(action, 행동) 그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절차와 방식, 그 절차와 방식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나 근거
예) 그 업무를 처리하는 절차/방식은? 그 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이유/근거는?
R(result, 결과) 그 행동으로 얻으려는 결과와 그런 상황이 다시 발생할 때의 대처 방안
예) 그 업무를 통해 얻으려는 결과는?
     이런 상황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면 어떤 대비를 해야 하나요?

면접도구의 종류와 특징

경험면접, 상황면접, 발표면접, 토론면접
① 경험면접
  • 목적 : 선발하고자 하는 직무 능력이 필요한 과거의 경험을 질문함
  • 평가 요소 : 직업기초능력과 인성 및 태도적 요소를 평가
② 상황면접
  • 목적 : 특정 상황을 제시하고, 지원자의 행동을 관찰하고 평가함으로써 실제 상황의 행동을 예상함
  • 평가 요소 : 직업기초능력과 인성 및 태도적 요소를 평가
③ 발표면접
  • 목적 : 특정 주제와 관련된 지원자의 발표와 질의/응답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함
  • 평가 요소 : 직업기초능력과 인지적 능력을 평가
④ 토론면접
  • 목적 : 제시한 토의과제에 대한 의견수렴 과정에서 지원자의 역량은 물론 상호작용 능력을 평가함
  • 평가 요소 : 직업기초능력과 인지적 능력을 평가

직업기초능력 면접평가

직업기초능력 기반 면접평가는 직업인이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10개 영역의 기초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면접질문으로 구성됩니다.

특징

제한된 시간 속에서 지원자들의 능력을 객관적, 합리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면접평가 방법구조화하여 활용하며,
기관특성, 현황, 핵심역량 등접목하여 출제됩니다.

직업기초능력 기반 면접평가의 구성

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10개 영역의 기초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면접질문으로 구성

하단 내용 참조
  1. 직업기초능력 : 10개 영역의 직업기초능력
  2. 핵심역량 : 기업,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인재상 및 핵심역량

면접시간

지원자기초능력잠재력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1인당 10분~20분 정도의 시간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기업·기관 별 채용 상황에 따라 다르게 설정될 수 있습니다.)

출제 예시

아래의 예시는 NCS 직업기초능력 중 직업윤리 영역을 평가하기 위해 출제된 질문이며, 경험면접의 형태로 출제된
문항
입니다

경험면접의 형태로 출제된 문항의 예시 (직업윤리에 대한 정의, 심사기준, 시작질문, 상황 임무 역할 및 노력 결과에 따라 분류된 후속질문) 더 많은 예시는 평가 예시 리스트에서 샘플을 받아서 확인해 보세요

직무수행능력 면접평가

실제 직무수행과 관련한 지식·기술·태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문항들로 구성됩니다.

특징

기업의 특수성을 충분히 반영하면서 동시에 국가차원의 표준인 NCS를 기반으로 하기때문에 평가의 객관성 및 신뢰성을 확보 합니다.

하단 내용 참조
  1. NCS : 세분화 된 각 직무의 능력단위별 수준체계를 활용하여 객관적인 평가요소 산출
  2. 기업특성 : 기업에서 채용하고자 하는 직무의 특성과 현장 환경 등을 고려하여 기업 상황에 맞는 평가요소 및 면접도구 적용

면접 시간

지원자의 직무수행능력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1인당 15분~20분 정도의 시간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기업·기관 별 채용 상황에 따라 다르게 설정될 수 있습니다.)

출제 예시

실제 직무수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기반으로 출제된 문항입니다.

상황면접 과제의 구성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상황 제시문제 제시로 구분됩니다.

실제 직무수행 중 발생할수 있는 상황에 대한 예시와 그에따른 문제를 제시한 내용 더 많은 예시는 평가 예시 리스트에서 샘플을 받아서 확인해 보세요

팁 면접진행절차와 주의점

면접은 면접장 안에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다. 회사 정문을 들어서면서부터 나가는 순간까지 모든 과정이 면접의 과정임을
명심하고 긴장을 늦추지 않도록 하자.

면접진행절차와 주의점
회사도착
  • 도착과 동시에 면접이 진행되는 것이다.
  • 정해진 시간보다 15분 정도 일찍 도착하여 기다리는 것이 좋다.
대기
  • 면접장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행동해야 한다.
  • 다리를 꼬거나 잡담하거나 전화통화를 하는 것 등의 행동은 금물이다.
  • 여성면접자의 경우 화장을 고치고 싶다면 화장실을 이용한다.
  • 면접 OT를 할 때 진지한 자세로 관심을 표현하여 좋은 인상을 남긴다.
호명과 입실
  • 진행자가 호명하면 ‘예’하고 답변 후 지시에 따라 조용히 들어간다.
  • 특별한 지시가 없을 경우 1~2초 여유를 두고 입실한다.
  • 자리로 가서 정식으로 인사하고 수험번호와 이름을 또박또박 말한다.
  • 앉으라는 지시가 있은 후 자리에 앉는다.
면접 질의응답
  • 시선을 아래로 향하는 것은 자신감 결여, 정서불안의 인상을 주므로 질문을 들을 때도 면접관을 응시해야 한다.
  • 차분하고 자신 있는 어조로 너무 빨리 말하거나 말끝을 흐리지 않는다.
  • 너무 장황하게 답하거나 그 분야의 전문가인양 답변해서도 안 된다.
  • 너무 빈약한 답변도 금물이다. 질문내용을 잘 모르더라도 머뭇거리지 말고 “죄송합니다만, 질문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습니다.”라고 정중하게 되묻는다.
  • 발음이 꼬이지 않도록 하며 “~습니다.”로 끝나도록 한다.
  • 잘 모르는 질문에 꾸미거나 얼버무리지 말고 “모르겠습니다.” ”생각 해 보겠습니다.”라고 대답한다.
  • 다른 면접자가 대답할 때에도 경청하는 모습을 보인다.
  • 면접 중에 직위가 높아 보이는 사람이 입실해도 마음대로 일어서지 않는다.
  • 대답을 잘 못했더라도 포기하는 인상을 주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 소신껏 대답하면 점수를 만회할 수도 있다.
  • 마지막 하고 싶은 말이나 질문의 기회가 주어지면 적극적으로 말한다.
퇴실
  • 문을 닫을 때 부주의하여 ‘꽝’ 소리가 나지 않도록 조심한다.
  • 면접 후 들뜬 표정이나 자신감 없는 표정을 짓지 않도록 주의한다.
  • 면접관은 지원자가 나가는 모습까지 유심히 지켜보고 있음을 명심하자.
  • 퇴실 후에도 흐트러진 태도를 보이지 않도록 하며, 면접질문 등에 대해 다른 지원자와 의견을
    나누는 행동은 삼간다.
  • 담당자에게 언제 결과를 알 수 있는지, 면접 이후의 일정을 확인한다.
  • 면접을 볼 기회를 준 것에 대해 감사의 멘트를 하고 돌아선다.
  • 퇴실했다고 긴장을 늦추지 말고 회사 정문을 나설 때까지 주의한다.
하단 내용 참조
  1. 면접 고득점의스킬과 노하우
  2. 1. 자기 자신을 겸허히 판단하라.
  3. 2. 지원한 회사에 대해 이해를 100% 하라.
  4. 3. 실전과 같은 연습으로 감각을 익혀라.
  5. 4. 단답형 답변보다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라.
  6. 5. 거짓말을 하지 마라.
  7. 6. 면접하는 동안 대화의 흐름을 유지하라.
  8. 7. 상대방의 말을 성실하게 듣고, 질문의도를 명확히 파악하라.
  9. 8. 산만한 시선은 절대 금물.
  10. 9. 올바른 말을 사용한다.
  11. 10. 의견차이, 논쟁보다는 합리적인 토론으로 해결하라.
하단 내용 참조
  1. 1. 호감을 연출하라
  2. 상대방이 나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다면 상세하게 설명해야 하는 부담감이 줄어든다.
    기본적인 미소와 다정한 인사로도 50% 이상의 호감을 충분히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호감 연출의 기본으로 활용되는 미소는 상대에 대해 호의를 갖고 있다는 신호이며,
    웃는 얼굴은 보는 사람을 편하게 만든다.
    미소와 함께 병행되는 스피치 예절은 평소 몸에 배인 자연스러운 태도가 좋다. 밝은
    목소리로 천천히 말하는 것이 좋으며, 심한 사투리나 바람직하지 못한 언행은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지만 개성 있게 강조해야 할 때는
    활용하는 것도 괜찮다. 자신만이 가진 개성을 자기 PR의 소재로 삼을 줄 아는
    것도 훌륭한 연출이다. 예절은 너무 무시하면 불쾌감을 주고, 지나치게 형식에
    집착하면 거부감을 준다.
  3. 2. 관심을 끌어라
  4.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대화하기 어려운 상황이 된다.
    때문에 상대방에게 기억되기가 더욱 어려워진다.
    경쟁이 치열한 현대 사회에서는 많은 경쟁자들이 자기 PR을 하므로, 오래 기억될 수
    있도록 성공적인 자기 PR을 해야 한다. 또한 자기 PR이 언제 어떤 상황에
    서 결실을 거두게 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으므로 언제나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아, 그 사람’이라고 머리 속에 떠오를 수 있도록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자.
  5. 3. 지속성을 유지하라
  6. 가능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자기 PR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쉽게 변화하는
    카멜레온과 같은 면을 배제하고 일관성 있게 자신을 표현해 나가야 한다는 점이다.
    포인트를 자주 바꾸게 되면 신뢰감을 떨어뜨리기 십상이다.
    물론 잘못된 방향임을 알면서까지 한 방향으로 나가라는 말은 아니다. 따라서 자기
    PR의 방법과 포인트에 대해 처음부터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단기적인 이익만을 위해 행동하게 되면, 일시적으로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는 오히려 마이너스다. 자신을 오래도록 신뢰성 있는 사람으로
    기억하게 하는 데는 지속성의 유지만큼 효과적인 것도 없다.
  7. 4. 모험을 망설이지 말라
  8. 기회는 자신이 스스로 창조하는 것이지 하늘에서 저절로 떨어지는 것이 아닌 이상
    우리는 모험을 감행해야 한다. 자기 PR의 목적은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표출함으로써 상대방에게 기억시키려 하는 것이다.
    자기 PR로서 자기 자신을 파느냐 팔지 못하느냐 성공과 직결된 문제이므로 작은
    기회라도 놓치지 말고 소중하고 견실하게 대처해 나가야 한다. 일단 기회가
    주어지면 어떤 상황, 어떤 처지에 있더라도 자기가 가진 모든 것을 표출하도록 해야
    한다. 기회가 왔을 때 망설이는 것을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사실을 명심해라.
  9. 5. 자기 자신을 믿어라
  10.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자는 그 누구도 사랑 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80년대의 5대
    사망 원인에도 들지 못했던 ‘자살’이 90년 중반 이후에는 1위가 되었다고
    한다. 인간의 나약함과 자기 자신을 신뢰하지 못해 이런 일들이 벌어진다는 사실이
    우리를 슬프게 한다.
    스스로를 신뢰하지 못하면 자기 자신을 지킬 수 없다. 비록 지금은 내세울 게
    없지만, 자신이 갖고 있는 한 가지만은 세계 최고라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바로
    자신이 믿고 있는 장점이 자기 PR의 핵심이 되는 것이다.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있어야만 상대도 그 같은 자신감을 장점으로 인정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