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MAP

'13~'14 Job Map은 통계청에서 실시한 『2013년 하반기 지역별고용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재구성된 자료로서 228개 산업과 426개 직업별 소득, 종사자수, 여성비율, 근속년수 등 노동시장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1차 분류

다음단계

2차 분류

다음단계

3차 분류

컴퓨터시스템 전문가 (1320)

직업명 검색결과
컴퓨터시스템 전문가 (1320) 컴퓨터시스템의 입력 및 출력 자료의 형식, 자료 처리 절차와 논리, 자료 접근 방법 등 컴퓨터시스템의 전반 요소를 구체적으로 결정 및 설계하고 분석한다. 이 직업은 IT분야와 관련된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정보통신 컨설턴트를 포함한다. 이들은 해당 기업의 인적, 물적 자원 및 제반 조건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 분석하며 최근의 기술적 활용 자원(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과 현재 상태의 정보시스템의 관계를 고려하여 해당 기업의 경영 환경에 가장 적절하게 부합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의 구축을 제시하고 추천한다.
주요업무 전자정보처리시스템을 위해 사업 분석가와 사업 및 처리의 분석결과를 논의한다.
고객의 요구에 맞도록 정보처리의 성질이나 통신요건들에 관해 고객과 협의하며 이런 요구들을 컴퓨터기술응용을 통해 관련 구성요소들로 분석하고 컴퓨터 구조(architecture)를 설계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위한 요건명세서를 작성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컴퓨터 프로그래머들에게 명세사항에 관해 의사교환을 하고, 분야 간 변화에 대한 조정 작업을 수행하며 오퍼레이션관련 방침과 절차의 개선을 제시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검증하고 적용하며 개발된 시스템에 필요한 사용자 교육, 장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설치 또는 미그레이션, 전환 작업을 주도한다.
응용영역내의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고 설계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팀의 일원으로서 데이터베이스 개발자와 함께 일할 수 있다.
관련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치의 검증, 유지관리, 문제분석 및 해결을 수행한다.
각종 시스템 관련 절차와 계획을 수립하고, 적용을 주도하며 시스템 자원의 성능향상 및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대한 기술평가를 주관한다.
시스템관리에 대한 방법론을 발전시키고, 각종 실행 안의 검증과 업무 분야 간 통합 및 조정 등 기술적 지도력을 발휘한다.
자격요건 해당 내용이 없습니다.
직업예시 정보시스템 컨설턴트
네트워크 컨설턴트
데이터베이스 컨설턴트
정보보안 컨설턴트
컴퓨터 시스템 감리 전문가
컴퓨터시스템 설계가
컴퓨터시스템 분석가
이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