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의 성능을 연구하고 구조, 구동, 의장, 배관, 제어 등을 설계한다. 경량재질의 부품을 개발하여 엔진의 무게를 줄이고 동력전달부품의 동력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구조설계를 한다. 새로운 코팅소재의 적용, 효율적인 내부연소를 위해 점화타이밍과 레이저 등을 이용한 점화방식의 개선 등의 성능향상에 대해 연구한다.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열전도재질을 사용한 엔진이나 예혼합압축착화(HCCI: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엔진과 같은 새로운 연소방식을 연구한다. GDI(Gasoline Direct Injection), 커먼레일엔진(Common Rail Direct Injectionengine) 등의 직분사엔진,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Hybrid)엔진 등의 가솔린, 디젤, 가스 등의 다양한 연료를 이용한 고효율·고성능엔진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