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음반 > 대중무용수(백댄서)
대중무용수(백댄서)
듣는 이의 감성을 자극하는 애절한 R&B 창법과 매력적인 저음의 목소리로 대중을 사로잡는 가수 휘성. 그에게는 ‘뛰어난 가창력의 소유자’라는 수식어가 항상 따라붙습니다. 그런데 그도 한때는 걸그룹 뒤에서 춤을 추던 백댄서였습니다. 예능 프로그램에서 어리바리하고 수수한 이미지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수 김종민(코요태). 그 역시 가수 엄정화의 백댄서 출신입니다. 백댄서로 활약할 당시 화려한 춤 솜씨와 깔끔한 외모로 이미 수많은 팬을 거느린 스타였습니다. 여자 백댄서로 이름을 알린 이도 있습니다. 걸그룹 애프터스쿨의 박가희 씨는 역시 백댄서 시절 아시아의 별이라 불리던 보아 옆에서도 존재감이 돋보일 만큼 뛰어난 춤 솜씨를 자랑했습니다. 세 사람 모두 한때는 가수들의 무대를 빛나게 하던 백댄서였지만, 지금은 스스로의 무대를 만들어가는 가수로 우뚝 섰습니다.
스타들의 이런 뒷이야기가 알려지자, 언론에서는 백댄서가 스타의 등용문인 것처럼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무조건적인 것은 아니지만, 백댄서로서의 활동 경험이 그들을 지금의 위치에 서도록 이끈 힘인 것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1어떤 일을 하나요?

가수, 특히 댄스가수를 꿈꾸는 청소년 중에는 현실적인 조건을 고려해 먼저 백댄서부터 시작하려는 친구들도 많습니다. 많은 청소년들의 관심을 받는 직업, 백댄서의 세계를 본격적으로 파헤쳐 봅시다.
음악프로그램이나 각종 쇼프로그램 등을 통해 대중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대중무용수 즉 백댄서라 불리는 이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가수들과 함께 짝을 이뤄 무대를 꾸미기도 하고, 가수들 뒤에서 열을 지어 춤을 추기도 합니다. 가수들이 콘서트 등 공연을 하거나 각종 연말 시상식, 명절 특집방송에서도 가수와 함께 출연해 화려한 무대를 만듭니다. 기업을 홍보하기 위해 주최하는 댄스대회나 놀이공원, 호텔, 클럽, 파티 등에서 힙합, 재즈댄스, 스포츠댄스, 라틴댄스 등의 각종 댄스공연을 하기도 합니다.
백댄서는 주로 음악관련 기획사나 엔터테인먼트사의 무용팀, 방송국무용단 등에 소속되어 있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TV 음악 프로그램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백댄서는 그들이 소속된 기획사나 엔터테인먼트사의 가수들과 함께 무대에 섭니다. 따라서 함께 공연해야 하는 가수의 음악에 맞춰 안무를 짜고, 수개월간 안무연습을 하고 무대에 오릅니다. 보통 신곡이 발표되기 2~3달 전에 미리 곡을 넘겨받아 안무를 짜고 댄스팀과 연습하게 됩니다. 방송국에 소속되어 일하는 경우, 자사의 방송사 쇼프로그램이나 각종 시상식 등에서 대중음악에 맞춰 춤을 춥니다. 여러 프로그램에 출연해야 하는 만큼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과 같은 순수무용에서부터 힙합, 스포츠댄스, 라틴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춤을 출 수 있어야 합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대중무용수(백댄서)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춤에 소질이 있어야 하고 유연한 몸과 뛰어난 리듬감각을 갖추어야 합니다. 어떤 장르의 안무라도 빠르게 소화할 수 있어야 하므로 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댄스실력이 요구됩니다. 특히 대중가요의 장르가 다양한 만큼 이에 맞는 안무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힙합, 브레이크댄스, 재즈댄스, 스포츠댄스, 라틴댄스 등 다양한 장르를 두루 소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과거에는 아는 선배나 친구들을 통해 춤을 배우거나 독학으로 연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실용무용과, 실용댄스과, 방송무용과, 재즈댄스과, 스포츠댄스과 등의 학과가 개설되었는가 하면, 댄스아카데미 등 사설학원도 많아 전문적으로 춤을 배울 수 있는 길이 생겼습니다.
대중무용수(백댄서)는 주로 음악관련 기획사나 엔터테인먼트사의 무용팀, 방송국무용단 등에 소속되어 있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합니다. 채용 시 학력이 중시되지는 않지만 방송사에서는 고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합니다. 기획사나 방송사에서는 대체로 결원이 생겼을 때 오디션(자유무용+지정무용)을 거쳐 선발하고 있습니다. 방송국에 따라 연령이나(19세 이상) 키(남자 173cm, 여자 163cm)에 제한을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획사나 방송사 오디션에서는 춤 실력 못지않게 일에 대한 의욕, 인내심 그리고 끈기 등이 중요한 요소로 평가됩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K-pop 열풍 등으로 대중가요가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가요계에서는 한해에도 수많은 신인가수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덩달아 가수들의 무대를 빛내주는 백댄서들의 역할도 커지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춤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놀이공원, 클럽, 파티 등에서 댄스공연을 하거나 댄스 비디오를 출시하는 등 대중무용수(백댄서)로서의 활동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사설무용단에서는 실력을 갖춘 무용수를 수시로 채용하고 있지만, 긴 연습생활 때문에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이 많아 대체 인력에 의한 일자리가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방송사 무용단의 경우, 인원이 한정되어 있어 일자리 변화가 크지 않으며, 근무환경과 안정적인 수입 때문에 경쟁이 치열한 편입니다. 또한, 음반시장의 침체로 방송안무 역시 몇몇 이름 있는 무용단 위주로 운영되고, 아직 대중무용수를 전문직업인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낮아 근무환경이나 보수가 열악한 편인 점은 감내해야 합니다.

4한 걸음 더

최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에 따라 이 분야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청소년이 많습니다. 기획사 등에서 각종 댄스경연대회 등에서 눈에 띄는 참가자를 스카우트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경연대회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 자신의 춤추는 모습이 담긴 UCC 동영상 파일을 인터넷에 올려 스스로를 홍보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자신의 재능을 알리면서 이 분야에 접근해 보세요. 한편, 대중무용수(백댄서)를 비롯하여 연예산업에서 일하기를 원하는 청소년이 많다 보니 백댄서나 가수로 일하게 해주겠다는 명목으로 사기 등의 범죄행각을 벌인 일당들의 소식을 종종 뉴스로 접하기도 합니다. 좀 더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것도 명심하세요.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