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과학수사와 법 > 경찰관
경찰관
언젠가 ‘세상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를 순위로 매긴 조사결과가 발표되어 사람들의 관심을 끈 일이 있어요. 집값이 얼마나 비싼지, 물가가 높은지, 교통은 편리한지, 환경오염 정도는 어떠한지 등 여러 요인을 살펴 순위가 정해졌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치안’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요하네스버그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소득이 높은 도시이지만 그만큼 범죄율도 높아 선뜻 방문하기가 꺼려지는 곳입니다. 한때 자동차의 도시로 유명했던 미국의 디트로이트 역시 이제 범죄율로 더 명성을 떨치고 있죠. 아무리 소득이 높고 편의시설이 좋다고 해도 기본적인 신체의 안전을 보장받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일까요? 사실 국가는 이러한 위험으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사회의 안전을 유지하는 치안 서비스는 국가가 직접 제공하고 있어요. 바로 이 사람들을 통해서 !

1어떤 일을 하나요?

경찰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법질서를 바로 세우기 위해 일하는 사람입니다. 질서유지와 범죄예방 활동을 하고 유실물(잃어버린 물건)을 처리하며,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지요. 또 교통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위한 일도 합니다. 범죄를 수사해 범인을 잡고 치안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며 간첩을 잡는 일도 경찰의 업무입니다. 주요 인사의 경호업무와 불법시위의 진압 등도 경찰의 몫이죠. 이처럼 경찰이 하는 일은 그 종류가 너무도 많아서 크게 몇 가지로 나누어서 나열하는 것만으로도 숨이 찰 정도랍니다. 한마디로 사회의 안녕과 질서유지를 위한 모든 일을 한다고 이해하자구요!
경찰관 중에는 특수한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테러 관련 업무를 주로 맡는 경찰특공대, 연쇄살인 등 특정 범죄와 관련한 전문가인 범죄분석요원, 항공요원(헬기조종사, 헬기정비사), 해양경찰, 사이버 수사요원 등이 있습니다. 이 중 해양경비를 담당하는 해양경찰은 바다 위에서 일어나는 해상범죄(강도·절도, 밀입국, 밀수 등)를 단속할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바다를 침범하는 외국 선박을 감시하고 해상에서 국민의 안전을 위한 구조활동도 하고 있어요. 영화의 주요 소재가 되는 조직폭력배를 단속하고 검거하는 일 역시 경찰의 일이라는 건 잘 알고 있죠? 영화에는 이런 굵직한 일들만 나오지만 의외로 경찰은 아주 사소한 영역에서도 시민들을 위해 일하고 있어요. 아파트 주민끼리 층간 소음 문제로 다툼이 일어났을 때, 자동차 접촉사고가 났을 때, 아이가 길을 잃었을 때 등 우리는 생활의 전 부분에서 경찰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경찰관이 되는 방법은 크게 두 경우로 나누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일반 순경으로 시작하는 경우. 경찰은 공무원이기 때문에 공무원시험에 합격해야 해요. 순경공개채용은 남자순경, 여자순경, 101경비단요원(대통령과 청와대의 안전을 위한 경찰), 정보통신요원 모집의 경우로 나뉩니다. 분야에 따라 응시자격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종 보통운전면허증을 소지해야 하고, 고졸 이상이어야 하며, 만 30세 이하여야 합니다. 101경비단의 경우는 체격요건에 제한이 있는데, 신장 170cm 이상, 체중 60kg 이상, 안경을 벗은 맨눈 시력이 1.0 이상이어야 해요. 이런 조건을 충족해야만 채용시험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반드시 대학을 나올 필요는 없지만 경찰행정학과 등을 졸업한 후 경찰시험을 준비한다면 좀 더 유리할 수 있어요.
다음은 곧바로 경찰간부로 일을 시작하는 경우인데요, 경찰대학을 나오거나 경찰간부후보생 선발시험에 합격해야 해요. 경찰대학의 경우 경찰대학 입학시험을 통과하여 입학·졸업하면 되지만 경찰간부시험은 조금 복잡합니다. 이 시험에 대해서는 경찰청홈페이지(www.police.go.kr)에 가서 매년 채용하는 인원과 상세기준 등을 살펴볼 것을 추천할게요. 경찰간부후보생 시험에 합격한 뒤 경찰종합학교에서 1년간 교육을 받고서야 경위로 임용됩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최근 범죄 발생건수가 많아지고 치안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민들의 불안감과 가장 관련이 깊은 5대 범죄인 살인, 강도, 강간. 절도, 폭력이 발생하는 건수가 눈에 띄게 늘고 있어서, 이러한 범죄를 전문적으로 수사하고 검거율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경찰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지요. 또 해킹, 바이러스 유포 등 사이버 고유범죄는 물론, 통신사기, 불법사이트 운영, 개인정보 침해, 불법다운로드 등 사이버 공간에서 벌어지는 범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서 관련 사이버 수사 인력이 더 많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주요 선진국에 비하면 경찰관 수가 부족한 형편이어서 경찰관에 대한 인력수요는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한 걸음 더

경찰관은 일반 순경시험도 있지만 특별한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특수직이 많으므로, 사이버수사요원이나 특수수사요원 등 특수 분야에서 일하고자 하는 경우 미리 그 조건에 대해 알아보고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 경찰은 공무원으로서 안정적인 직장으로 인기가 높은 만큼 경쟁이 아주 치열하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