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경영·회계·사무 > 상품기획자
상품기획자

하는 일

상품기획자는 소비의 구매 패턴과 소비 유형을 파악하여 시장성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개발한 상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와 매매 조건, 수수료 등을 협의하고 계약을 체결한다. 상품기획자의 업무는 신상품의 기획 발굴 및 아이디어 개발, 콘셉트의 개발, 신제품 개발 등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그 외 소비자의 욕구를 평가 분석하고, 소비유형과 구매패턴을 파악하여 시장성 있는 신상품을 발굴할 뿐만 아니라 생산, 개발, 구매 및 판매, 재고조정 등 상품흐름의 전 과정을 총괄하는 일을 수행한다. 그리고 광고 및 홍보전문가와 광고 전략에 대해 협의하며, 업체의 마케팅부서 담당자와 협의해 마케팅을 위한 전략 및 방안을 수립하여 적용한다. 이들은 특정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현재의 판매수준, 소비자의 취향 등을 조사 분석해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거나 자문하는 일도 수행한다. 이런 점에서 상품기획자는 업무특성에 따라 상품기획자, 상품개발자, 마케팅전문가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머천다이저(MD)도 상품기획자에 해당된다. 물론 이들은 활동하는 산업분야와 주된 품목에 따라 업무에 차이가 있고 일부는 상품기획보다 상품의 전시나 구매 대리와 같은 업무가 중심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이들 대부분은 시장조사나 분석을 통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신상품을 기획하는 일을 수행한다. 즉 수요가 있을 만한 상품을 선택하여 예산한도 내에서 생산· 구매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유도하는 등 생산에서 유통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무를 총괄한다. 상품기획자를 활동분야에 따라 구분하면, 우선 방송이나 인터넷, 백화점, 할인점, 제조업체 유통업 및 소매점에서 활동하는 경우 흔히 리테일MD라 불린다. 이들은 상품기획에서부터 주문, 전시, 판매, 배송, 사후관리, 재고관리까지 담당하는 경우가 많고, 경우에 따라 직접 상품을 계획· 생산하는 데도 관여한다. 이 중 인터넷에서 활동하는 쇼핑몰MD(웹MD)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카테고리별로 상품아이템을 구성하고 상품 구입과 거래처 관리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하며, 백화점이나 할인점의 MD는 신상품 발굴과 거래처 관리, 입점 브랜드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홈쇼핑MD는 방송 판매상품을 기획하고 상품 소개전략을 세우며 생방송 중 상품의 판매상황을 점검하고 배송관리를 담당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그리고 제조업체에서 활동하는 상품기획자는 통상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을 관리한다.의류업체에서 활동하는 패션MD는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와 유행을 분석하여 디자이너 와의 협의를 통해 신상품을 기획하며, 원가분석과 자재구매, 생산관리, 품질관리, 생산량과 판매량 조절, 상품판매를 위한 마케팅 및 재고관리 등의 총괄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백화점 및 할인점 등에서 활동하는 비주얼MD는 상품기획 및 관리업무와 더불어 상품의 가치를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상품을 배치하고 매장 분위기를 조성하며,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를 창출하는 일을 함께 수행한다. 쇼윈도 설치와 매장구성,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등의 비주얼적인 부분을 총체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판매나 직원관리 업무를 함께 수행한다. 바잉오피스MD는 외국의 바이어가 국내 물품의 수입을 요청하면 해당 물품의 생산기업을 선정하고 바이어가 원하는 일정에 맞춰 물품을 납품하며 물품검수부터 선적에 이르는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구매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 외에도 제품의 특성에 따라 식품MD, 가전MD, 주얼리MD, 가전제품MD, 가구MD, 도서MD, 코스메틱MD 등으로 불리며 전문성을 발휘하기도 한다. 이들은 각각의 해당 분야에서 상품기획 및 유통의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생산과정을 담당하는 제조MD, 영업 분야를 담당하는 영업MD, 상품기획만을 중점적으로 담당하는 기획MD 등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온라인과 모바일 등을 통해 개별판매업자들이 자신의 제품을 판매하는 오픈마켓 플랫폼이 활성화되면서 패션, 전기전자, 유아용품 등 각 카테고리별 판매업자를 관리하고 고객들에게 효율적으로 제품을 알리기 위한 기획을 하는 카테고리매니저도 별도로 활동한다. 일반적으로 금융 및 보험상품개발자, 여행상품개발자는 상품기획자와는 별도의 직업으로 구분된다.

업무 환경

상품기획자는 직접 현장을 다니면서 시장조사를 하거나 거래업체와의 회의, 좋은 상품의 선점, 전시나 진열상태 변경, 담당 상품의 판매량 점검 등을 위해 출장을 자주 다니는 편이다. 또한 경영기획, 광고홍보, 생산, 유통 등을 담당하는 전문가나 담당직원들과의 회의도 잦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