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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제사

하는 일

항공교통관제사는 항공기가 안전하고 원활하게 이륙·착륙·운항할 수 있도록 항공교통의 흐름을 지휘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항공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항공기 조종사에게 바람의 방향, 속도, 가시거리, 구름의 모양 등의 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사용할 공항의 활주로, 다른 비행기의 출입, 지상장애물의 위치 등의 자료를 제공한다. 그리고 지상에 있거나 비행 중인 모든 항공기의 이·착륙 순서, 시기, 방법을 정하고 지시한다. 해상교통관제사는 해상교통의 안전과 효율성을 증진하고 해양환경과 해양시설을 보호하기 위하여 바다 위의 배들이 질서정연하고 안전하게 운항하도록 안내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선박의 동정을 관찰하고, 해상의 날씨, 기상특보 등 운항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선박에 전달하여 해양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바다에 있는 모든 배에 대해 관제를 하는 것은 아니며 국제항해에 종사 하는 선박, 총톤수 300톤 이상인 선박, 위험화물운반선 등을 대상으로 한다. 철도교통관제사는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되도록 열차를 집중 제어, 통제, 감시하는 업무를 수행 한다. 관제센터에서 담당선로를 운행하는 모든 열차를 제어하고 감시 및 통제하며, 시간표에 맞게 열차가 운행되도록 운행진로를 설정한다. 또한 열차 운행선로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와 장애의 복구 및 대응 조치를 수행한다. 철도의 유지보수를 위해 작업구간의 열차를 통제하는 것도 철도 교통관제사의 역할이다. 철도교통관제는 한국철도공사, 서울메트로, 각 지역 도시철도공사, 경전철 등의 철도운영기관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관제업무는 기관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다.

근무환경

항공교통관제사는 항공교통센터, 접근관제소, 관제탑 및 운항실 등 24시간 운영 되는 시설에서 근무한다. 각 기관의 특성에 따라 1일 3교대~5교대 근무를 하게 되므로 근무시간이 불규칙하고 공휴일에도 근무해야 한다. 이처럼 불규칙한 근무시간과 업무 중 고도의 집중력과 긴장감으로 인하여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관제탑을 기준으로 6~7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착륙관제, 지상관제, 허가중계·정보관제 등을 순환하면서 근무한다. 해상교통관제사는 해양경찰청 소속 해양교통관제센터(VTS : Vessel Traffic Service)에서 근무 한다. 해상교통관제센터는 해상을 드나드는 배들의 입출항과 정박 등을 안내하기 위한 시설로 부산을 포함하여 총 18곳이 있으며, 24시간 운영한다. 해양교통관제사는 주·야간으로 교대근무를 실시하며, 근무환경, 과중한 업무, 휴일근무, 근무교대 요청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철도교통관제사는 철도운영기관의 철도교통관제센터 등에서 근무한다. 주로 3조 2교대 근무를 실시하며 공휴일에도 근무해야 한다.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처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 하고 빠른 복구를 위한 지시·대응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