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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장비정비원

하는 일

자동차를 제외한 여객이나 화물 운송기기에는 항공기, 선박, 지하철, 철도 등이 있다. 운송장비 정비원은 이러한 운송장비나 기기들을 정비하는 일을 수행한다. 이들은 정비대상에 따라 항공기 정비원, 선박 정비원, 철도기관차 및 전동차 정비원으로 구분된다. 항공기 정비원은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해 항공기의 동력장치, 착륙장치, 조종장치, 기체, 유압 및 기압시스템 등을 점검, 분해, 수리, 교환, 조립한다. 크게 기체 분야, 엔진 분야, 전자·전기·계기 분야 등으로 나뉘어 정비 업무를 수행한다. 정비업무가 끝나면 항공기 정비검사원이 항공기를 최종 점검한다. 정비검사원은 특정 항공기에 대한 최종 정비자격이라 할 수 있는 한정자격을 갖춘 정비사이다. 비행기록부에 항공기를 최종 점검했다는 이들의 자필서명이 있어야만 항공기의 비행이 가능하다. 선박 정비원은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해 엔진, 발전기, 보일러 등 선박기관 계통의 작동상태 등을 검사하고 기관이 손상된 경우 분해, 세척, 교환, 수리 등의 정비 업무를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항해 중에는 기관사가 기관장치의 운전관리를 하며, 정박 시에는 육상의 선박 정비원이 선박기관 장치에 대한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한다. 육상의 정비업체에 근무하는 선박 정비원은 기관실의 엔진, 파이프 정비나 갑판기계 정비, 전기·전자 수리 등의 업무를 전문으로 담당한다. 철도기관차 및 전동차 정비원은 철도기관차와 전동차의 안전운행을 위해 기관차나 객·화차의 전기, 보안 및 방송장치, 기계장치 등을 점검하고 정비한다. 철도기관차 및 전동차 정비는 기술 분야에 따라 기계정비와 전기정비로 구분된다. 또한 정비시기에 따라 정기검사, 비정기검사, 특별 검사로 나뉜다. 차량을 분해했을 때 그 구분에 따라 기관정비, 차체정비, 대차정비로 나뉘기도 한다. 기관정비는 디젤이나 전기로 동력을 발생시켜 객차와 화차를 이끄는 기관차를 정비하는 것이고, 대차정비는 바퀴가 달려 차체를 받치는 부분인 대차를 정비하는 것이다. 차체정비는 대차를 제외한 객차나 화물차의 차체를 정비하는 것이다. 이처럼 철도 및 전동차 정비가 다양한 영역으로 나뉘 므로 철도 및 전동차 정비원도 전문 분야에 따라 나뉘어 일하게 된다. 한 팀이 7~8명으로 구성되어 기관정비, 차체정비, 대차정비를 각기 전문으로 맡고 있다.

근무환경

정해진 근무시간 외에 주말 근무 및 교대 시스템으로 근무하기도 하며, 비행이나 항해, 운전 일정 등에 따라 야간근무가 필요할 때도 있다. 정비 업무는 안전운행에 대한 책임감에 따른 심리적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으며, 장비와 부품이 고가인 경우가 많아 세심한 주의가 요구 된다. 정비 중에 고전압으로 인한 감전, 기계에 의한 위험요인 등이 있으며, 육체적으로 힘든 작업도 있어 체력적인 부담이 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