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건설 > 도시계획가 및 교통전문가
도시계획가 및 교통전문가

대학교에서 도시공학이나 교통공학을 전공하여 활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학부 과정에서 건축학 이나 조경학, 토목학 등을 전공하면서 도시계획 또는 교통설계 관련 과목을 이수하거나 도시 및 교통공학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도 있다. 건축, 토목, 환경, 도시 및 교통공학 등을 통합해 하나의 학부제로 운영하는 학교도 있다.

■ 관련 학과: 도시계획가 : 도시공학과, 도시지역계획학과, 도시환경학과, 도시계획학과, 건설도시공학과, 도시정보공학과, 도시계획공학과, 도시토목환경학과, 도시지역학과, 토목공학과, 건축학과 교통전문가 : 교통공학과, 도시교통공학전공, 교통시스템(공)학과, 물류교통학전공, 항공교통전공, 지상교통학과

■ 관련 자격: 도시계획가 : 도시계획기술사/기사, 도로 및 공항기술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교통전문가 : 교통기술사/기사/산업기사, 도로 및 공항기술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도로교통사고감정사(도로교통공단)

적성 및 흥미

도시계획 및 교통 분야는 도시와 인간, 자연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장기 적인 안목으로 도시와 교통의 미래를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특히 도시 및 교통 분야의 미래상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력이 요구된다. 또 사업추진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 당사자를 설득하고 의견을 조율해야 하므로 의사소통능력과 협상능력이 필요하다.

경력 개발

도시계획가와 교통전문가는 주로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연구소, 엔지 니어링회사, 건설회사에 주로 취업하며, 그 밖에 부동산개발 및 컨설팅업체 등에 취업한다. 교통 전문가는 교통정보화(전자교통장비 및 지능형교통시스템 ITS) 관련 IT기업, 항공사 등에 취업 하기도 한다.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연구원이나 대학교수가 되기도 한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교통경찰관으로 진출할 수도 있다. 엔지니어링회사 등 민간 업체에서는 주로 공개채용을 하지만, 출신 학교나 교수, 선후배 등의 추천을 통해 특별채용의 형태로 취업하는 경우도 있다. 중앙부처 및 지방 자치단체에서는 기술직 (도시계획) 공무원 공채시험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채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