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는 일
교육/훈련/자격
관련자격 & 훈련정보
임금/직업만족도/전망
하위(25%)
3,937만원,
중위값
4,800만원,
상위(25%)
5,649만원
※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
디스플레이연구 및 개발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1.7%입니다.
※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디스플레이연구 및 개발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스플레이연구 및 개발자는 수명이 반영구적이고 전기 효율이 뛰어난 디스플레이 소자를 연구?개발한다. 전자산업 종사자의 고용을 간접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 전자산업의 주요 품목인 디스플레이의 생산전망을 살펴보면, 2021년은 전년에 비해 3.3% 성장하였으나 2022년은 ?6.3%, 2023년에는 -15.0%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되었다. 이처럼 전자산업 대부분의 품목이 2021년을 기점으로 감소세로 전환되었는데, 이는 글로벌 경기침체 장기화와 미중 무역분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이 연이어 겹치는 글로벌 복합위기, IT 수요 부진 등에 따른 변화로 볼 수 있다.
전자산업 주요 품목별 생산 전망
구분 | 2021 | 2022 | 2023 | ||||
---|---|---|---|---|---|---|---|
상반기 | 하반기 | 합계 | 상반기 | 하반기 | 합계 | ||
정보통신기기 (10억 원) |
52,726 (6.7) |
27,706 (12.6) |
23,573 (-16.1) |
51,279 (-2.7) |
21,172 (-23.6) |
22,626 (-4.0) |
43,798 (-14.6) |
가전 (10억 원) |
31,204 (4.6) |
15,766 (4.7) |
14,096 (-12.7) |
29,862 (-4.3) |
14,089 (-10.6) |
13,922 (-1.2) |
28,011 (-6.2) |
반도체 (10억 원) |
139,591 (17.9) |
74,136 (14.4) |
67,120 (-10.2) |
141,256 (1.2) |
51,253 (-30.9) |
53,127 (-20.8) |
104,380 (-26.1) |
디스플레이 (10억 원) |
58,061 (3.3) |
27,417 (1.8) |
26,983 (-13.3) |
54,400 (-6.3) |
21,577 (-21.3) |
24,689 (-8.5) |
46,266 (-15.0) |
이차전지 (10억 원) |
10,705 (-1.4) |
5,774 (9.5) |
6,098 (12.3) |
11,872 (10.9) |
6,259 (8.4) |
6,765 (10.9) |
13,024 (9.7) |
자료 : 산업연구원, 「2023년 하반기 경제?산업 전망」(2023)
주: ( )는 전년동기비 증가율
전자공학 기술을 활용한 생산 품목인 반도체, LCD/OLED 패널, 디지털 가전제품, 휴대폰 단말기 등은 우리나라를 이끄는 주요 수출 품목으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다. 중국 등 신흥국의 도전으로 위협을 받고 있긴 하지만, 차별화된 고품질 신제품의 출시로 제품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다만, 현 시점의 불안정한 국제 정세로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 그러나 고가의 프리미엄 가전제품과 사물인터넷(IoT) 신제품의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사물인터넷의 적용 확대와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무인기기(Drone) 개발의 확대, 홈 가전 네트워크, 지능형 로봇 등의 상용화로 전자산업의 전반적인 인력 수요 확대가 예상된다. 다만, 정보통신기기는 컴퓨터와 주변기기의 수출 호조에도 스마트폰의 해외 생산 확대 및 수출 부진으로 인한 어려움은 있을 수 있다.
종합하면, 사물인터넷, 전기자동차, 홈가전 네트워크 사용 확대와 전자산업 전반에 대한 투자 확대,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으로 전자산업의 발전이 예상되면서 디스플레이연구 및 개발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작성, 2023년 수정)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 |
과학기술의 발전 |
|
- |
국내외 경기 변화 | - |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 -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 |
기타 요인 |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
능력/지식/환경
중요도 | 업무수행능력 | 설명 |
---|---|---|
96 | 기술 분석 |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고 기존의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서 현재 사용되는 도구와 기술을 분석한다 |
95 | 기술 설계 | 사용자의 요구에 맞도록 장비와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
93 | 품질관리분석 | 품질 또는 성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제품, 서비스, 공정을 검사하거나 조사한다 |
91 |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 환경이나 조건의 변화가 조직의 체계, 구성,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분석하고, 시스템의 효율성을 평가한다 |
86 | 논리적 분석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혹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이치에 맞는 생각을 해낸다 |
86 | 물적자원 관리 |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장비, 시설, 자재 등을 구매하고 관리한다 |
85 | 장비 선정 |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도구나 장비를 결정한다 |
84 | 전산 | 다양한 목적을 위해 소프트웨어나 인터넷을 활용하거나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
84 | 작동 점검 | 기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표시판이나 계기판 등을 살펴본다 |
82 | 문제 해결 |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여 해결 방법을 찾고 이를 실행한다 |
79 | 읽고 이해하기 | 업무와 관련된 문서를 읽고 이해한다 |
79 | 재정 관리 | 업무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파악하고 구체적 소요 내역을 산출한다 |
78 | 협상 | 사람들과의 의견차이를 좁혀 합의점을 찾는다 |
76 | 고장의 발견.수리 | 오작동의 원인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이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결정한다 |
75 | 학습전략 |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가르칠 때 적절한 방법을 활용한다 |
75 | 창의력 | 주어진 주제나 상황에 대하여 독특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산출한다 |
74 | 설치 | 작업 지시서에 따라 장비, 도구, 배선,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
74 | 장비의 유지 | 장비에 대한 일상적인 유지보수를 하고 장비를 유지하기 위해 언제 어떤 종류의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를 안다 |
73 | 추리력 |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을 위해 새로운 정보가 가지는 의미를 파악한다 |
73 | 모니터링(Monitoring) | 타인 혹은 조직의 성과를 점검하고 평가한다 |
71 | 인적자원 관리 | 직원의 근로의욕을 높이고 능력을 개발하며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한다 |
70 | 조작 및 통제 | 장비 혹은 시스템을 조작하고 통제한다 |
70 | 수리력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을 사용한다 |
64 | 범주화 | 기준이나 법칙을 정하고 그에 따라 사물이나 행위를 분류한다 |
64 | 판단과 의사결정 | 이득과 손실을 평가해서 결정을 내린다 |
64 | 공간지각력 |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다른 대상들이 자신을 중심으로 어디에 있는지 안다 |
63 | 설득 | 다른 사람들의 마음이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설득한다 |
61 | 시간 관리 | 자신의 시간과 다른 사람의 시간을 관리한다 |
61 | 가르치기 | 다른 사람들에게 일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친다 |
59 | 시력 | 먼 곳이나 가까운 것을 보기 위해 눈을 사용한다 |
58 | 기억력 | 단어, 수, 그림 그리고 철자와 같은 정보를 기억한다 |
58 | 행동조정 |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맞추어 적절히 대응한다 |
57 | 반응시간과 속도 | 신호에 빠르게 반응하거나 신체를 신속히 움직인다 |
56 | 선택적 집중력 |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자극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일에 집중한다 |
54 | 사람 파악 | 타인의 반응을 파악하고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해한다 |
48 | 듣고 이해하기 |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집중해서 듣고 상대방이 말하려는 요점을 이해하거나 적절한 질문을 한다 |
47 | 정교한 동작 | 손이나 손가락을 이용하여 복잡한 부품을 조립하거나 정교한 작업을 한다 |
47 | 글쓰기 | 글을 통해서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한다 |
45 | 서비스 지향 |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
44 | 움직임 통제 | 신체를 사용하여 기계나 기구를 정확한 위치로 빠르게 움직인다 |
40 | 말하기 |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조리있게 말한다 |
38 | 청력 | 음의 고저와 크기의 차이를 구분한다 |
30 | 유연성 및 균형 |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거나 각 부위를 구부리고 편다 |
24 | 신체적 강인성 | 물건을 들어 올리고, 밀고, 당기고, 운반하기 위해 힘을 사용한다 |
중요도 | 업무수행능력 | 설명 |
---|---|---|
94 | 기술 설계 | 사용자의 요구에 맞도록 장비와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
94 | 품질관리분석 | 품질 또는 성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제품, 서비스, 공정을 검사하거나 조사한다 |
93 | 기술 분석 |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고 기존의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서 현재 사용되는 도구와 기술을 분석한다 |
90 |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 환경이나 조건의 변화가 조직의 체계, 구성,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분석하고, 시스템의 효율성을 평가한다 |
86 | 논리적 분석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혹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이치에 맞는 생각을 해낸다 |
86 | 전산 | 다양한 목적을 위해 소프트웨어나 인터넷을 활용하거나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
83 | 작동 점검 | 기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표시판이나 계기판 등을 살펴본다 |
83 | 추리력 |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을 위해 새로운 정보가 가지는 의미를 파악한다 |
83 | 장비 선정 |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도구나 장비를 결정한다 |
82 | 수리력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을 사용한다 |
81 | 물적자원 관리 |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장비, 시설, 자재 등을 구매하고 관리한다 |
81 | 창의력 | 주어진 주제나 상황에 대하여 독특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산출한다 |
80 | 설치 | 작업 지시서에 따라 장비, 도구, 배선,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
79 | 조작 및 통제 | 장비 혹은 시스템을 조작하고 통제한다 |
78 | 협상 | 사람들과의 의견차이를 좁혀 합의점을 찾는다 |
77 | 가르치기 | 다른 사람들에게 일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친다 |
77 | 모니터링(Monitoring) | 타인 혹은 조직의 성과를 점검하고 평가한다 |
75 | 공간지각력 |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다른 대상들이 자신을 중심으로 어디에 있는지 안다 |
74 | 고장의 발견.수리 | 오작동의 원인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이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결정한다 |
74 | 장비의 유지 | 장비에 대한 일상적인 유지보수를 하고 장비를 유지하기 위해 언제 어떤 종류의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를 안다 |
74 | 읽고 이해하기 | 업무와 관련된 문서를 읽고 이해한다 |
73 | 재정 관리 | 업무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파악하고 구체적 소요 내역을 산출한다 |
73 | 범주화 | 기준이나 법칙을 정하고 그에 따라 사물이나 행위를 분류한다 |
73 | 인적자원 관리 | 직원의 근로의욕을 높이고 능력을 개발하며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한다 |
73 | 학습전략 |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가르칠 때 적절한 방법을 활용한다 |
72 | 문제 해결 |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여 해결 방법을 찾고 이를 실행한다 |
71 | 시간 관리 | 자신의 시간과 다른 사람의 시간을 관리한다 |
69 | 판단과 의사결정 | 이득과 손실을 평가해서 결정을 내린다 |
67 | 글쓰기 | 글을 통해서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한다 |
66 | 설득 | 다른 사람들의 마음이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설득한다 |
65 | 행동조정 |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맞추어 적절히 대응한다 |
60 | 선택적 집중력 |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자극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일에 집중한다 |
58 | 듣고 이해하기 |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집중해서 듣고 상대방이 말하려는 요점을 이해하거나 적절한 질문을 한다 |
58 | 기억력 | 단어, 수, 그림 그리고 철자와 같은 정보를 기억한다 |
55 | 사람 파악 | 타인의 반응을 파악하고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해한다 |
55 | 서비스 지향 |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
54 | 시력 | 먼 곳이나 가까운 것을 보기 위해 눈을 사용한다 |
51 | 반응시간과 속도 | 신호에 빠르게 반응하거나 신체를 신속히 움직인다 |
45 | 말하기 |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조리있게 말한다 |
45 | 정교한 동작 | 손이나 손가락을 이용하여 복잡한 부품을 조립하거나 정교한 작업을 한다 |
41 | 청력 | 음의 고저와 크기의 차이를 구분한다 |
40 | 움직임 통제 | 신체를 사용하여 기계나 기구를 정확한 위치로 빠르게 움직인다 |
33 | 유연성 및 균형 |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거나 각 부위를 구부리고 편다 |
23 | 신체적 강인성 | 물건을 들어 올리고, 밀고, 당기고, 운반하기 위해 힘을 사용한다 |
중요도 | 업무수행능력 | 설명 |
---|
중요도 | 업무수행능력 | 설명 |
---|
중요도 | 업무수행능력 | 설명 |
---|
성격/흥미/가치관
중요도 | 업무수행능력 | 설명 |
---|
중요도 | 업무수행능력 | 설명 |
---|
중요도 | 업무수행능력 | 설명 |
---|---|---|
85 | 자율 | 자율적으로 업무를 해나갈 수 있다. |
84 | 신체활동 | 업무시 신체활동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된다. |
79 | 성취 | 자신이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할 수 있다. |
77 | 경제적 보상 | 금전적 보상이 충분하다. |
77 | 지적 추구 |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 |
67 | 심신의 안녕 | 심신의 여유를 가질 수 있다. |
67 | 애국 | 국가를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다. |
66 | 다양성 | 업무가 정형화되지 않고 변화가 많다. |
61 | 고용안정 | 고용이 안정되어 있어서 정년까지 일할 수 있다. |
52 | 타인에 대한 영향 | 타인에 대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48 | 인정 | 타인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 |
46 | 개인지향 | 여러 사람과 어울려 일하기보다는 혼자 일할 수 있다. |
26 | 이타 | 남을 위해 봉사할 수 있다. |
업무활동
중요도 | 업무활동명 | 설명 |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수준 | 업무활동명 | 설명 |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