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교통관제사 |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 선박교통관제사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선박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해서는 해양대학 등에서 관련 학과 를 졸업하고 5급 이상 항해사 면허를 취득하면 유리하다(항해사 취득을 위한 관련학과는 항해사 참고). 국민안전처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한 후 약 10주 동안의 VTS(Vessel Traffic Service)시뮬레이터 교육을 받은 후 각 관제센터에 배치되어 약 6~8주 동안 선임관제사로부터 현장적응 안내교육(항만물류, 항만지형, 수심, 조류, 기상, 해양환경 등)을 받은 후 관제사로서 일하게 된다. 입직 이후에는 관제업무 경력을 3년 이상 쌓은 후 선임해상교통관제사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관제사 증서를 취득한 후 현장직무과정을 이수하여 선임관제사가 될 수 있다. 선박교통관제사는 외국의 선장이나 조종사와 통신 혹은 관제업무 수행 시에 영어를 사용해야 하므로, UN산하기관인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각 나라마다 해상교통 관제센터에서 일하는 선박교통관제사들이 자국어와 더불어 세계 공용어인 영어를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관련학과
    • 해양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항해사(국가전문)
  • 훈련정보
    • 관제사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4,144만원, 중위값 4,986만원, 상위(25%) 5,698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75.3%
  • 일자리전망
    • 감소 (20%), 현상유지 (20%), 증가 (60%)
  • 일자리현황
    • 선박교통관제사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청력 / 모니터링(Monitoring) / 조작 및 통제 / 공간지각력 / 말하기
  • 지식
    • 지리 / 운송 / 통신 / 영어 / 법
  • 업무환경
    • 실수의 심각성 / 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강도 / 정확성, 정밀성 유지 / 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영향력 / 주말 및 공휴일 근무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스트레스 감내성 / 자기통제 / 분석적 사고 / 꼼꼼함 / 협조
  • 흥미
    • 관습형(Conventional) / 현실형(Realistic)
  • 직업가치관
    • 애국 / 고용안정 / 신체활동 / 이타 / 타인에 대한 영향
  • 관련직업
    • 항공기조종사
    • 헬리콥터조종사
    • 선장 및 항해사
    • 선박기관사
    • 철도·전동차기관사
    • 항공교통관제사
    • 철도교통관제사
    • 신호원 및 수송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