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 동영상·VR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 동영상·VR

[직업군별] 무인경비원

무인경비원

(00:03) NA. 범죄가 지능화, 전문화, 조직화되고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민간경비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져 가고 있는 요즘, (적외선 센서 감지 긴급조치바람) 이상 신호가 감지되자 그 어떤 망설임없이 신속히 출동! 각종 네트워크망과 경비 시스템을 통해 우리의 안전을 책임져주는 직업이 있다. 오늘의 주인공 나와주세요.
정승표 / 무인경비원 : 단결! 무인경비원 정승표라고 합니다.
정승권 / 무인경비원 : 단결! 무인경비원 정승권입니다.
Q: 무인경비원이란?
정승표 / 무인경비원 : 무인경비란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기계경비라고 말씀을 드릴 수가 있는데요. 경찰 인력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 저희 민간 경비가 투입을 해서 사람의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 업무를 말합니다.

(00:55) NA. 범죄현장에 일선에서 무인경비를 의뢰한 고객의 안전을 지키는 일을! 이 직업을 선택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Q: 무인경비원이 되신 계기는 무엇인가요?
정승표 / 무인경비원 : 들어오게된 동기는 무인경비 직원분들이 입고 있는 옷, 제복이 굉장히 멋있어서 그 옷에 반해가지고 들어왔는데, 그 바람만큼 지금도 일하면서 멋있는 직종이라고 생각하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01:17) NA. 주인공은 보안전문가라는 자부심이 곧 이 직업의 매력이라고 한다. 무인경비는 별도의 관제실에서 경비시스템을 통한 경비업무를 하게되는데, 이곳은 바로?
정승표 / 무인경비원 : 여기는 중앙관제실인데요 모든 CCTV 감시 녹화를 하는 곳입니다. 이상신호가 발생했을 때 모든 진위여부를 파악해서 출동요원에게 지령하는 곳입니다.

(01:41) NA. 그렇다 경비시스템을 통해 외부인의 침입은 물론 화재, 가스노출등으로 이상이 감지되면 바로 출동하여 보안상황을 점검하는것 그것이 바로 무인경비원이 하는일이다. 그런데 이 경비 시스템이 설치된 곳은 어디인가요?
정승표 / 무인경비원 : 서울시 지하차도의 CCTV영상입니다. 요즘 밤늦게 귀가하는 여성이나 노약자, 어린이를 상대로 범행이 굉장히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것에 대비해서 CCTV를 설치해서 예방하고 있습니다.

(02:12) NA. 24시간 고객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 따라서 무인경비를 의뢰한 고객들의 주택이나 사무실에 경비 시스템을 설치하게 된다. 지금은 무슨일을 하고 계신건가요?
정승표 / 무인경비원 : 정기적으로 자가진단을 하는 경비기기인데 자가진단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있습니다.

(02:37) NA. 이렇게 출동상황이 아니더라도 무인경비원의 하루는 분주히 돌아간다.
Q: 지금하고 있는 업무는?
정승권 / 무인경비원 : 순찰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상황이 발생하면 관제실로부터 무전이 오는데 신속하게 출동하여 범죄예방을 하는 그런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02:55) NA. 24시간 항상 범죄에 대처해야 하는 고단함은 그들이 피해갈 수 없는 그들의 숙명. 하루 어느정도의 거리를 순찰하나요?
정승권 / 무인경비원 : 보통 150km 에서 200km 정도 어떤날은 200km에서 300km까지도 순찰을 합니다.

(03:16) NA. 언제어디서 일어날지 알 수 없는 범죄, 혹시 범인과 대치하게되면 어떻게 대치하나요?
정승권 / 무인경비원 : 네, 첫 번째로 저희가 늘상 자주 사용하는 3단봉이 있습니다. 범인이 무기를 소지하고 있을 시 3단봉으로 허벅지나 다리를 가격하여 저지합니다. 그리고 가스총이 있습니다. 이 가스총은 범인이 총기나 칼로 보안요원의 생명을 위협할 때 사용합니다.

(03:53) NA. 고객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이기 때문에 무인경비원 대부분은 무도 유단자라고 한다.
Q: 무인경비원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정승권 / 무인경비원 : 무술 유단자 자격증이 있으면 유리하고요, 대학에서 경호학이나 그런거를 배우셨다면 유리합니다.

(04:14) NA. 그리고 전기, 통신 관련지식을 갖추고 있으면 기계경비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무인경비원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Q: 무인경비원에게 필요한 자질은?
정승권 / 무인경비원 : 강인한 체력이 중요하고 직업의 특성상 위급사항이 많이 발생하는데 그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신속한, 정확한 판단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04:40) NA. 고객의 생명은 나의 생명! 고객의 재산은 나의 재산! 완벽한 범죄예방을 향한 이들의 노력은 24시간 계속된다.

(04:56) 노은지 / job caster : 1960년대 초반 시작된 민간경비는 197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고 하는데 과거 사람이 주로 수행했던 경비 형태에서 이제는 첨단 장비와 기술을 활용한 형태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일반 시설 경비는 나이나 학력 제한이 특별히 없지만 기계 경비나 호송경비 특수경비 분야는 고졸,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전공학과로는 경호관련학과 경찰학과 등이 있습니다. 무인경비원이 되기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은 없습니다. 다만 관련 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경비 지도사가 있습니다. 일반 경비지도사와 기계 경비지도사로 구분되는데,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인경비원은 일반적으로 무인경비업체 호송경비업체 특수경비업체등의 전문업체에 소속되어 활동할 수 있습니다. 무인경비원이 되기 위해서는 업무 특성상 범죄 기록이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무술 단증 소지자 운전면허 소지자를 우대하는 업체도 있다고 합니다. 사회가 변화하면서 각종 산업관련 법률이 시행되고 전문적인 보안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민간경비 영역 또한
더욱 세분화되고 확대될 전망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무인경비원들이 만들어가는 안전한 미래 기대해도 되겠죠?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승철(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