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그림으로 보는 취업동향

취업의 모든 것 채용트렌드 그림으로 보는 취업동향

취업카드 “국가기술자격취득자 중 청년 취업률이 높은 자격증은 무엇일까요?”

2023.03.02

조회수1831

국가기술자격취득자 중 청년 취업률이 높은 자격증은 무엇일까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2021년 국가기술자격취득자 중 청년(15~34세)의 1년 이내 취업률’ 발표했습니다. 미취업 상태에서 자격을 취득한 청년 중 1년 이내에 취업한 비율을 등급별로 살펴보면
기사 등급 56.0%, 산업기사 51.5%, 기능사 40.1%, 서비스 분야 45.9%를 기록했습니다.
1,000명 이상 취득자를 배출하는 자격증 중 직무분야별 분류로 청년 취업률 높은 자격증에 대해 알아 볼까요?
안전관리 분야  

산업위생관리기사, 취업률 : 70.2%
어떤 일을 하나요?
산업장에서 쾌적한 작업환경의 조성과 근로자의 건강 보호 및 증진을 위하여 작업 과정이나 작업장에서 발생하는 화학적, 물리적, 인체 공학적 혹은 생물학적 유해 요인을 측정 평가하여 관리, 감소 및 제거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건설안전기사, 취업률 : 64.8%
어떤 일을 하나요?
건설 재해 예방계획 수립,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 유해 위험방지 등의 안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관리하며 건설물이나 설비작업의 위험에 따른 응급조치, 안전장치 및 보호구의 정기 점검, 정비 등의 직무를 수행합니다.
안전관리 분야

산업안전산업기사, 취업률 : 64.5%
어떤 일을 하나요?
제조 및 서비스업 등 각 산업현장에 배속되어 산업재해 예방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을 수행하며,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에 관한 사항, 유해 및 위험방지에 관한 사항, 사고사례 분석 및 개선에 관한 사항, 근로자의 안전교육 및 훈련에 관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건설 분야

실내건축기사, 취업률 : 65.3%
어떤 일을 하나요?
건축공간을 기능적, 미적으로 계획하기 위하여 현장 분석자료 및 기본개념을 가지고 공간의 기능에 맞게 면적을 배분하여 공간을 계획 및 구성하며, 이러한 구성개념의 표현을 위하여 개념도, 평면도, 천정도, 
입면도, 상세도, 투시도 및 재료 마감표를 작성, 완료된 설계도서에 따라 현장의 공정 및 시공을 총괄관리 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합니다.
경영, 회계, 사무 분야  

품질경영기사, 취업률 : 67.7%
어떤 일을 하나요?
일반적인 지식을 갖고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에서 품질을 확보하는 단계에서 생산준비, 제조 및 서비스 등 주로 현장에서 품질경영시스템의 업무를 수행하고 각 단계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혁신하는 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사회조사분석사2급, 취업률 :48.7%
어떤 일을 하나요?
기업, 정당, 정부 등 각종 단체에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조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통계처리 및 분석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전기, 전자 분야

전기공사기사, 취업률 : 65.6%
어떤 일을 하나요?
공사에 필요한 경비를 계산, 공사공정계획의 수립, 시공과정에서 전기의 적정 여부 관리 등 주로 기술적인 직무를 수행하며 또한 공사 현장 대리인으로서 시공자를 대리하여 현장관리를 하는 동시에 발주자에 
대해서는 시공자를 대신하여 업무를 수행합니다.

전기산업기사, 취업률 : 66.6%
어떤 일을 하나요?
전기기계 기구의 설계, 제작, 관리 등과 전기설비를 구성하는 모든 기자재의 규격, 크기, 용량 등을 산정하기 위한 계산 및 자료의 활용과 전기설비의 설계, 도면 및 시방서 작성, 점검 및 유지, 시험작동, 운용관리 등에 전문적인 역할과 전기안전 관리 담당자로서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계 분야

기계정비산업기사, 취업률 : 74.9%
어떤 일을 하나요?
산업활동에 쓰이는 각종 설비 및 기계에 의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원활한 기계가공을 위해 각종 기계설비를 점검, 분해, 보수, 정비하고 생산설비를 유지 관리하는 지도적인 기능업무를 수행합니다.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취업률 : 72.7%
어떤 일을 하나요?
냉동고압가스제조시설, 냉동기제조시설, 냉동 기계와 공기조화설비를 운용하는 사업체에서 고압가스 및 냉동기의 제조공정을 관리하며, 위해(危害)예방을 위한 안전관리규정을 시행하거나 또는 공기 조화냉동설비를 설치·시공하고 관리유지 및 보수, 점검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계 분야

공조냉동기계기능사, 취업률 : 52.4%
어떤 일을 하나요?
공조냉동기계를 설치 운전하고, 냉매를 교환·보충하며 압축기, 응축기, 증발기, 펌프, 모터, 밸브 등과 같은 부속 설비를 관리, 보수, 점검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계설계산업기사, 취업률 : 68.9%
어떤 일을 하나요?
주로 CAD시스템을 이용하여 기계 도면을 작성하거나 도면의 변경, 출도를 하며 부품도를 도면의 형식에 맞게 배열하고, 단면 형상의 표시 및 치수 노트를 작성합니다.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부품의 전개도, 조립도, 재단도, 유압회로, 전기회로, 배관 회로 등을 설계하며, 생산관리, 품질관리, 설비관리 등의 관리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 분야

웹디자인기능사, 취업률 : 67.6%
어떤 일을 하나요?
개인 및 특정 기관 또는 회사의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일로써, 홈페이지를 기획, 설계 제작하며 이에 따른 시스템자원 및 사용할 S/W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디자인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환경, 에너지 분야

에너지관리기능사, 취업률 : 59.6%
어떤 일을 하나요?
건축물 및 산업용 보일러와 부대설비의 운영을 위하여 기기의 설치, 배관, 용접 등의 작업과 보일러 연료와 열을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난방 및 급탕부하, 보일러 시공도면 해독, 부속장치 설치 등) 관리, 운전, 정비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식품, 가공  분야

제과기능사, 취업률 : 52.1%
어떤 일을 하나요?
각 제과 제품 제조에 필요한 재료의 배합표 작성, 재료 평량을 하고 각종 제과용 기계 및 기구를 사용하여 성형, 굽기, 장식, 포장 등의 공정을 거쳐 각종 제과 제품을 만드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화학  분야

화학분석기능사, 취업률 : 52.1%
어떤 일을 하나요?
실험 및 검사 부문에 소속되어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의 종류나 그 조성비를 알기 위하여 약품, 기기, 기구를 사용하여 물질을 분석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사회복지, 종교 분야

직업상담사2급, 취업률 : 50.3%
어떤 일을 하나요?
구인・구직・취업 알선 상담・진학 상담・직업 적응 상담 등 노동법규 관련 상담 노동시장・직업 세계 등과 관련된 직업정보의 수집, 분석하여 상담자에게 이들 정보를 제공하며 직업적성 검사, 흥미검사 실시 및 해석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보건, 의료 분야

임상심리사2급, 취업률: 45.9%
어떤 일을 하나요?
국민의 심리적 건강과 적응을 위해 기초적인 심리평가, 심리검사, 심리치료 상담, 심리 재활 및 심리교육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하며, 임상심리사 1급의 업무를 보조하는 직무를 수행합니다.
취업률이 높은 자격증의 응시 자격, 시험 정보, 취득 방법 등 상세한 정보는 Q-net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워크넷이 청년 여러분의 취업 성공을 응원합니다!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청년 취업률이 높은 국가기술자격은 무엇일까?’, 2023. 1. 30.
담당부서 : 워크넷팀
문의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