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그림으로 보는 취업동향

취업의 모든 것 채용트렌드 그림으로 보는 취업동향

취업카드 중장년층이 재취업 시 꼭! 알아야 할 사항

2023.03.20

조회수3516

중장년층이 재취업 시 꼭! 알아야 할 사항
내가 경험한 경력을 기반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막상 새로운 도전을 하려니 쉽지 않으시죠?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중장년층이 재취업 시 꼭!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준비사항1
나의 역량을 파악하기! 먼저 나의 역량을 분석하고 , 취업하려는 기업의  필요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한 다음 나의 업무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취업 후 어떠한 가치를  창출할지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준비사항2
취업준비 분야의 경험 쌓기! 현직에서는 전문가일 수 있지만 그 외의 시장에서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것을 인정하고 자원봉사나 아르바이트, 교육기관 훈련 등을 통해 취업하고자 하는 분야의 경험을 조금이라도 쌓아야 합니다.
취업전문가의 조언
“역량은 미래 지향적으로 표현!”
기업의 인사 담당자는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일을 했는지 보다 우리 회사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가장 궁금해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채용 공고를 공부!”
이력서에는 회사가 쓰는 단어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원하는 직무와 유사한 채용 공고 수십 개를  보다 보면  기업들이 공통으로 요구하는
역량도  알 수 있습니다.
준비사항3
다양한 분야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하기! 구직활동을 하는 동안 만나는 모든 사람이 취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성실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 강사나 기관 관계자, 취미, 동호회, 커뮤니티 등을 통해 새로운 사람을 많이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준비사항4
생각의 방향을 전환하기 기존의 경험을 기반으로 유연한 사고 전환과 시야 확장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앞서 말한 네트워킹 등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은 생각의 폭을 넓히는 연습이 될 수 있습니다.
취업전문가의 조언
“기관을 적극적으로 활용!”
재취업 준비는 현직에 있을 때부터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노사발전재단은 만 40세부터, 50플러스재단은 만 50세부터, 어르신취업지원센터는
만 60세부터 상담을 받거나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력서 작성은 최근순으로!”
학력 사항과 이력 사항은 가장 최근에 했던 것부터 역순으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자격증은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것만 작성하며, 
경력 사항 역시 시간 순이 아니라 직무에 가장 필요한 경력 순으로 작성합니다.
중장년의 인생2막은 준비는 워크넷에서!
담당부서 : 워크넷팀
문의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