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취업꿀팁

직업·진로 취업이야기 취업꿀팁

목차 [에피소드 7] 청년 지원 혜택 찾기내게 필요한 청년 지원 혜택 찾기

내게 필요한
청년 지원 혜택 찾기

청년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공정한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정부는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설치하고
'청년정책 추진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청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지원 혜택을 내놓고 있습니다.
청년이라면 본 내용을 통해 많은 정책과 지원 혜택을 어디에서 찾아볼 수 있는지 알아보고 활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청년 워크넷

청년을 위한
구직정보직업·진로정보 제공

  • 주요 대기업, 공공기관, 4차 산업 관련 분야의 채용정보 제공
  • 강소기업청년친화강소기업의 채용정보 제공
  • 청년 취업진로지원 서비스 예약 신청 가능

워크넷은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신뢰할 수 있는 구직·구인정보와 직업·진로 정보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취업 정보 사이트입니다. 청년워크넷은 청년 정책, 교육·훈련, 취업·진로 상담, 일자리, 지원금·보조금, 창업 등의 맞춤 정보를 제공합니다.

고용노동부 상담센터 : 국번없이1350

워크넷 홈페이지의 우측 상단 청년 메뉴 선택화면

※ 워크넷 메인페이지 상단의 ‘청년’을 클릭하시면 ‘청년워크넷’으로 연결됩니다.

주요서비스
채용정보

주요 대기업, 청년친화강소기업, 공공기관 등의 채용정보와 함께 4차 산업시대에 주목할 만한 신직업 관련 채용정보 등 다양한 최신 일자리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요 채용관, 채용관 소개, 특징 항목으로 구성
주요 채용관 채용관 소개 특징
청년친화강소기업 고용노동부가 선정한 청년에게 추천할만한 작지만 강한 기업의 일자리 정보 제공 고용형태, 연봉, 근무시간, 복리후생 등이 포함된 구체적인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업 공채속보 주요 기업의 최신 일자리 정보 제공 대기업, 중소·중견 기업, 공기업 등 주요 기업의 최신 채용공고기업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시대를 맞아 주목할 만한 신직업 목록과 일자리 정보제공 4차 산업 관련 분야의 직업정보/기업정보/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밖에도 ‘채용정보 상세검색’을 통해 조건에 맞는 채용정보를 검색하여 찾거나, ‘테마별 채용관’을 통해 다양한 테마별로 모아놓은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친화강소기업

청년워크넷에서는 강소기업1)청년친화강소기업2)을 확인하고, 해당 기업의 채용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강소기업 : '중앙부처·공공기관·지자체 추천기업'과 '개별 신청기업' 중에서 신용평가등급이 높고, 명단공개 체불사업주 또는 산업재해 발생 건수 공표기업에 해당하지 않는 중소·중견기업입니다.

2) 청년친화강소기업 : 강소기업 중 고용유지율이 높고, 일생활균형, 임금, 고용안정, 혁신역량 측면에서 우수하여 청년에게 추천할 만한 중소·중견기업입니다.

우리학교 취업지원실

워크넷을 통해 청년 취업진로지원 서비스를 예약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대학 내 진로·취업지원 기능을 통합하고 연계하여 청년에게 원스톱 고용서비스를 제공하며, 청년고용정책 안내 및 고용센터·지자체 등 유관 기관과의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 재학생, 졸업생은 물론, 청년이라면 누구나 원하는 곳에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방법
  1. 참여학교 검색
    및 상담예약

    워크넷 로그인 후 원하는
    학교, 날짜, 시간을
    지정
    하여 취업 상담예약
    신청합니다.

  2. 학교 취업지원실
    방문

    접수가 완료되면 예약을
    지정한 날짜, 시간에 맞춰
    우리학교 취업지원실에
    방문합니다.

  3. 취업 및 진로상담

    나에게 꼭 맞는 전문적인
    취업 및 진로상담을
    받아보세요!

잡 알리오(JOB-ALIO)

함께 활용하면 좋은 사이트

기획재정부에서 운영하는 공공기관 채용 정보 사이트로 공공기관 채용정보공공기관 채용정보 박람회, 공공기관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 취업을 준비한다면 공공기관의 모든 채용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는 ‘잡 알리오’를 활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잡알리오 홈페이지의 공공기관 채용정보 화면

담당부서 : 일자리포털개발팀
담당자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