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4차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인재

취업의 모든 것 취업이야기 4차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인재
  1. 1.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
  2. 2.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능력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능력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 변화 트렌드

4차 산업혁명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직업세계에도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직업이 사라지겠지만 반면에 새로운 직업도 많이 생겨나고 업무 내용도 크게 바뀔 것입니다.
다음 내용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 변화 트렌드를 이해하고 미래를 위한 기회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능력

4차 산업혁명으로 기술과 산업이 발전하고 직업 현장에서 수행하는 일의 내용이 바뀌면서 필요한 직업능력도 점차 변화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기술과 사회발전 속도가 더 빨라지고 그만큼 변화와 불확실성도 커질 것입니다. 앞으로 펼쳐질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어떤 직업능력이 중요할지 알아보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에게 필요한 역량을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문해력, 창의력 융·복합 능력, 창업가 정신, 문제해결능력, 공감 소통 능력, 협업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디지털 문해력

앞으로 컴퓨터와 IT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문해력(digital literacy)은 필수가 될 것입니다. 디지털 문해력은 실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기술적인 능력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와 IT 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와 활용 능력을 말합니다. 즉,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업무에 활용하고 적용할 줄 아는 능력입니다.

예시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콘텐츠를 개발할 때는 컴퓨터 프로그래머와 그래픽디자이너 등의 기술자 이외에도 가상·증강현실 기획자가 필요합니다. 이들은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해 기획안을 만들고, 개발 과정에서 고객(개발 의뢰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기술자들의 업무를 조율합니다. 기획자는 컴퓨터나 IT 외에 역사, 문예창작, 사회학 등 인문사회 분야의 다양한 전공자들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창의력 및 융·복합 능력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술, 산업, 학문 간의 융합이 더욱 활발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산업 현장의 변화에 맞춰 대학 학과도 타 학문과 융합되고 있으며, 기업의 업종 간 경계도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미래 유망산업으로 주목받는 분야는 모두 다양한 기술이 융합되어 가능해진 것이며,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누가 먼저 새로운 아이디어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새로운 산업을 선도하느냐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불확실성의 증가는 기회의 증가를 의미합니다.

창업가 정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창의력 및 융·복합 능력과 더불어 필요한 것이 창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빅데이터, 3D프린터, 공유플랫폼 등의 기술 발전으로 개인이 창업하거나 재능을 팔기에 더욱 쉬워지고 있습니다. 이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여 누구나 새로운 사업을 창업할 수 있는 기술환경이 마련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창업가 정신으로 무장한다면 더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해결 능력

기술의 진보와 세계화, 세대와 계층 간 갈등 등으로 인해 사회와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은 매우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책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기술 검증, 국내외 제도와 문화 간 충돌 여부 확인,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협력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디지털 세상은 편리하지만, 문제가 발생하면 상상도 할 수 없는 큰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불확실하고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 필요합니다.

예시

지능형 공장은 모든 생산시설이 통합시스템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면 원인을 찾기 매우 어려우며 그 피해도 막대합니다.

협업 능력

이제 전문지식과 기술이 복잡하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하나의 제품을 만들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려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야 합니다. 또한 세계 각지에 경쟁자들이 있으므로 좀 더 빠른 시간에 제품이나 프로젝트를 완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협업을 위해서는 다른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기술과 언어를 이해하고, 그들이 일하는 방식과 생각하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시

스마트폰을 개발할 때는 정보통신기술자를 비롯하여 전자기술자, (배터리)전기기술자, 제품디자이너, UI(사용자인터페이스)/UX(사용자경험) 전문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마케팅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팀을 구성합니다.

공감 및 소통 능력

우리 사회는 인터넷과 SNS, 가상현실 등으로 연결된 초연결 사회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기업은 제품개발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하고 정치인이나 연예인 등은 대중과 소통하려고 노력합니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의 확산과 SNS의 영향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세상에서는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전 세계에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최근에 1인 미디어콘텐츠 창작자(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 등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는 이유는 이들이 대중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결국, 사람들의 욕구(needs)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진보 속도가 매우 빨라져 기술과 지식의 수명이 점점 짧아지고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업능력도 점점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친 변화의 바람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자기주도적인 학습 자세와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스스로 지식과 기술을 찾아 습득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몸에 익히며, 기초직업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본 콘텐츠는 한국고용정보원의 발간물「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직업찾기」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원문보기]
담당부서 : 워크넷1팀
담당자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