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동영상 교육

중장년 생애경력설계 서비스 동영상 교육
생애경력설계 온라인 동영상 교육은

생애경력설계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주요 내용을 담은 동영상을 추천 드립니다. 살펴보시고, 교육신청을 통해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e-러닝 신청하기

1. 나를 이해하기

나를 이해하기

[Narration]
잘나가시는 김 부장님.
일은 만족하시나요?
가족들은 평안하시고요?
건강은 챙기시나요?
그런데 일은 언제까지 하실지 생각해 보셨나요?

[김부장]
쭈~~~욱

[Narration]
그렇다면 지금 참여하세요.
경력 전성기 확장. 경력자산 활용. 경력비전 달성.
중장년나침반 생애설계프로그램. 지금의 전성기 평생 가고 싶다면 미리 준비하세요.
대한민국 평생 현역 프로젝트.

[모두]
쭈~~~욱

[Narration]
나는 왜 여기에 왔는가? 미래의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현재의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Narration]
자, 여러분들은 퇴직 후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인생의 많은 부분을 일에 할애하다 보니 스스로를 제대로 적립할 수 있는 여유를 갖지 못한 채 어느새 퇴직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직 이후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진행자]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옆에 있는 친한 친구나 동료에 대하여 “저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라는 질문을 하면 그 사람에 대하여 매우 잘 표현을 하시죠.
그런데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라는 질문을 받으면 많은 사람들이 “글쎄요.”라고 대답을 합니다.

우리는 그 동안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지 못했고 자신을 표현하는 데에도 익숙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해온 일, 역할에 대해서는 매우 잘 설명하시기만 정작 여러분이 누구인지 표현하는 것을 어색하게 생각하십니다.
자, 이제부터 중장년나침반 생애설계프로그램을 통해서 여러분이 누구인지 그리고 무엇을 하면 행복한지, 무엇을 할 때 가장 즐거운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살고 싶은지 이런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Narration]
나에 대해서 먼저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삶을 쭉 떠올려보면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하여 열심히 일하고 결혼도하고 지금까지 앞만 보고 열심히 달리셨는데요. 그런데 도대체 언제까지 이래야 할까요?

여러분들의 연령대를 중장년이라 합니다. 중장년의 정의를 사전에서 살펴보니 마흔 살 안팎의 나이로 청년과 노인의 중간을 이르는 연령 시가라고 합니다. 20살 이상이면 청년입니다. 그러면 노인은 몇 살부터 일까요? 노인복지법 등에 제시된 법적인 노인의 연령인 65세 이상입니다.
1956년 유엔에서 노인의 기준을 65세로 제시하였는데 65세를 노인으로 규정한 1956년도의 평균 수명은 2012년도 평균 수명의 절반인 42세입니다. 평균 수명이 42세였던 1956년에 정한 65세가 100세 시대인 2016년에 적용에 적용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할아버지 세대에는 10대 후반에 결혼하여 20대 이전에 자녀를 출산하고 40세를 전후하여 손자, 손녀를 보았습니다.
이후 의학이 발달하고 영양상태가 좋아지면서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청소년기와 청년기, 중년기와 장년기, 노년기로 인생 주기가 길어졌습니다. 여러분들은 중장년기를 이전 어느 세대보다 길게 보내게 되실 것입니다.
다시 말해 70세정도 까지는 현역으로 일하실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2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