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가기

정보마당

모두가 웃는 행복한 나라 고용복지+센터가 함께합니다.

공지사항

공지사항 상세
어떤 직업을 선택하면 좋을까?
작성일 2009-05-21 조회수 3801
첨부파일

대한민국 직업정보를 한 눈에 『KNOW』자녀의 전공학과 선택에도 필요한 정보제공






“나는 어떤 직업을 선택하면 좋을까?”, “우리 애는 어떤 전공을 선택하면 좋을까?”에 대한 답을 한꺼번에 얻을 수 있는 전문사이트가 있다. KNOW(한국직업정보시스템 : http://know.work.go.kr)가 그것이다.


KNOW는 직업 선택의 기로에 선 대학생, 대학 진학을 앞둔 고등학생, 전직을 고민하는 근로자와 실직자, 그리고 자녀 전공학과 선택에 고심하는 학부모, 진학진도 교사 등이 이용하면 좋은 사이트다.


우선 “직업정보” 메뉴에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686개 직업에 관하여 수입이 얼마나 되고, 하는 일이 무엇이며, 이러한 직업에 취업하려면 어떤 자격증이 필요한지 등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내가 알고 싶은 직업을 ‘키워드’나 ‘연봉액’, ‘전망이 밝은지 여부’ 등의 조건을 부여하여 검색할 수 있다.


‘학과정보’ 메뉴에서는 우리나라 180여 개 학과별로 무엇을 배우는지, 어떤 적성과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한지, 어느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지, 전공하면 주로 어떤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지, 취업은 잘 되는지 등의 정보를 한 눈에 알 수 있다.


‘직업탐방’ 메뉴에서는 테마별 직업여행, 눈길끄는 이색직업 및 톡톡 튀는 이색학과, 직업e사람 등 재미있는 직업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커리어상담’ 메뉴에서는 직업에 관하여 전문 상담가의 1:1 맞춤 온라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곳에는 그동안의 흥미를 끌었던 상담사례도 소개하고 있다.


장의성 노동부 고용서비스정책관은 “KNOW 시스템이 학생, 진학지도교사, 학부모 등 진로에 대한 문제로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문 의: 고용서비스정책과 김두경 (02-2110-7143)
한국고용정보원 직업연구센터 김한준 (02-2629-7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