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동영상 만기예정자용

home 알림마당 교육동영상 만기예정자용

청년내일채움공제로 목돈관리하는 법 알려준다!

(2:58)
핵심인력 곽만기의 희망 채움 보고서
Chapter 3. 야무~지게 목돈 굴리기

직원1) 이번에 목돈 들어오죠? 거하게 한턱 쏘세요.
채우미) 아침마다 지옥철에 시달리기 싫잖아요. 차 뽑으세요. 그래서 저랑 카풀해요.
곽만기) (어색하게 웃기만할 뿐)...그래요...
채우미) 네? 어떠세요?

곽만기) (독백) 전세 자금도 준비해야 되고 결혼도 해야 되고, 부모님 여행도 보내드리고 싶은데...그래! 관리를 해야겠어.

나레이션) 돈 관리를 위해 체계적인 실천 계획을 세우는 것을 재무설계라고 하는데요
우선, 재무목표를 정했다면, 다음은 현재의 자산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곽만기) 2년 안에 3천만원을 만든다 하면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이...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금 1,630만원, 2년째 10만원씩 붓고 있는 적금이 이자까지 하면 250만원, 저축예금이 70만원이니까 총 1,950만원이 있네?
2년 동안 매달 약 45만원씩 모으면 1,050만원을 모을 수 있어서 3천 만원을 만들 수 있겠는데?
그럼, 지금 자산은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

나레이션) 목돈은 언제든 필요할 때 현금으로 꺼내 쓸 수 있는 유동성 자산, 돈을 불리기 위해 손실 위험이 있지만 기대수익이 높은 수익성 자산, 어떤 일이 발생해도 안전하게 보관이 가능한 안정성 자산에 분산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 인터뷰)

(질문) 유동성, 수익성, 안정성 자산의 배분 비율은 어떻게 결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답변)자산의 규모, 개인의 성향, 연령, 재무목표 등 개인마다 그 답은 다르겠지만, 자산의 규모가 적고, 근시일 내에 결혼이나 독립 등으로 목돈이 필요한 청년층은 수익성 자산보다는 일정 금액을 안정적으로 보관하여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예금이나 펀드 등의 필요한 상품은 ‘금융상품한눈에’ 사이트에서 검색하고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금감원 강지영선임조사역)

청년의 희망과 기업의 미래를 채우는 청년내일채움공제!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