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동영상 가입초기자용

home 알림마당 교육동영상 가입초기자용

너도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지원대상 알랴줌

(3:38)
신입사원 채우미의 내일 채움 계획서
Chapter 2. 일등 사원, 일등 회사가 되는 길

채우미) 윽...에휴휴~
곽만기) 뭐, 고민 있나요?
채우미) 아! 다름이 아니라...현재 시중금리가 너무 적어서 깜짝 놀랐거든요. 청년내일채움공제은 어떻게 이렇게 목돈이 되죠?
곽만기) 청년 근로자뿐 아니라 기업과 정부도 함께 적립을 하는 덕분이죠.

곽만기 설명)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장기근속을 유도하기 위해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진흥공단이 함께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채우미 설명)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청년과 기업 모두 가입 자격 요건을 갖춰야 한다고 합니다.
곽만기) 그렇다고 합니다. 잘 아네! (웃으며) 앞으로 물어보지마요~

나레이션) 청년 근로자는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으로,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용보험 이력이 없거나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인 청년이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학력에 제한은 없으나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혹은 대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휴학 중인 청년은 제외됩니다.
기업은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의 중소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데,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 등 일부 1인 이상 5인 미만의 기업도 참여 가능합니다.

곽만기 설명)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 근로자가 매달 본인 납입금을 적립하면 6개월마다 기업의 기여금, 정부의 지원금이 적립되는 구조입니다.

나레이션) 기업의 기여금과 정부의 지원금은 회차가 지날수록 높아지는데, 기업이 지원금을 신청하면 정부에서 지원금을 적립해주는 공제입니다.

청년 또한 본인의 계좌에서 매월 적립금이 자동이체 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미납 시에는 출금일자를 지정해 납부해야 합니다.
한편, 공제에 참여하는 기업은 청년 근로자의 가상계좌에 적립하는 기여금 전액은 물론, 기업 순 지원금을 정부에서 지원받게 됩니다.

채우미 설명) 그렇게 만기가 되면 2~3년간 적립된 총 적립액에 이자가 더해져 청년 근로자가 수령하게 됩니다.

채우미) 청년들은 한 회사에서 실무 경력을 쌓으면서 일등 사원이 될 수 있고,
곽만기) 기업은 우수인력의 고용을 유지하며 일등 회사가 될 수 있어 좋은 것이죠.
채우미) 그래도, 뭐니 뭐니 해도 역시 빅머니, 목돈이 생긴다는 게 참~좋습니다.

(사례자 인터뷰)
공제 참여 중소기업 담당자
"6개월에 한 번씩 운영기관을 통해 고용센터에 지원금을 신청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죠. 하지만 정부에서 청년에게 적립되는 지원금을 전액 지원을 받고 또 기업 순수 지원금도 받을 수 있으니 부담스럽진 않습니다. 오히려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한 직원들의 열정과 애사심이 높아졌고, 이직률은 낮아지면서 회사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청년의 희망과 기업의 미래를 채우는 청년내일채움공제!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