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동영상 가입초기자용

home 알림마당 교육동영상 가입초기자용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까지 다 못채웠을 땐?

(4:09)
신입사원 채우미의 내일 채움 계획서
Chapter 4. 괜찮아요, 다 잘 될 거에요

체우미)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전문가) 청년과 기업이 모두 중소기업진흥공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기업과 청년의 해지 사유가 일치해야 하고 그에 따른 증빙서류도 함께 업로드 해야 합니다.
만약 온라인 상 해지 신청이 어려울 경우, 고용센터를 통한 해지 신청이 가능합니다.(고용노동부 김수복 사무관)

체우미) 청년과 기업의 해지 사유가 일치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죠?

전문가) 청년과 기업의 해지사유가 불일치하면 해지접수가 완료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기업과 해지사유를 협의하여 동일한 사유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고용노동부 김수복 사무관)

체우미) 해지 환급금은 어떻게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전문가) 해지환급금은 청년공제 가입기간 중 국가에서 청년에게 적립한 지원금을 해지 기간별로 지금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예를들면 6개월 이내 해지시 2년형, 3년형 모두 지급하는 해지환급금은 없으나 12개월에서 18개월 미만 적립 후 해지시 2년형의 경우 225만원의 환급금이 발생합니다.
해지환급금은 2018년 6월 이전 참여자와 이후 참여자에게 적용되는 지급액이 달라졌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규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입기간 중 청년 본인이 적립한 본인 납입금 전액은 이자와 함께 환급됩니다.
다만 기업에서 청년에게 적립한 기업 기여금은 사실상 정부에서 지원하여 적립한 금액으로 해지 시 모두 국가에 환수됩니다.
해지 신청이 완료되면 신청일로부터 30 영업일 이내에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지급합니다.(고용노동부 김수복 사무관)

채우미)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해지한 후에 재가입 할 수 있나요?

전문가)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일생에 단 한 번,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해지 이후 재가입은 불가능 합니다.
다만, 가입 후, 1개월 이내에 계약 취소를 한 경우라던가 채용일이 2018년3월15일 이후 가입자 중 중도해지사유가 휴·폐업, 도산, 권고사직, 즉 기업 귀책사유일 경우 예외를 두어, 1회에 한하여 재가입이 가능합니다.(고용노동부 김수복 사무관)

채우미) 이렇게 좋은 공제를 중도에 해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생긴다면, 너무 속상할 것 같아요.
하지만, 괜찮아요, 힘내세요. 모두 다 잘 될 거에요! 화이팅!

전문가)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은 청년들을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공제입니다.
하지만, 청년내일채움공제 외에도 중앙부처, 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들이 있으니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고용노동부 김수복 사무관)

청년의 희망과 기업의 미래를 채우는 청년내일채움공제!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