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신한 게임 아이디어가 제시되어 있고, 게임 속에 담길 아름다운 풍경과 캐릭터들이 마련되었으며, 멋진 사운드까지 만들어졌다고 해도 게임프로그래머의 손을 거치지 않는다면 게임으로 완성될 수가 없습니다. 마우스나 방향키를 사용해 캐릭터를 움직이고, 키보드 버튼을 조작해 사용할 무기를 컴퓨터 모니터상에 나타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하는 등 게임프로그래머는 게임제작 과정에서 중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게임 도중 발생되는 오류(bug)를 해결하는 것도 이들입니다.
게임프로그래머는 역할에 따라 크게 ‘클라이언트프로그래머’와 ‘서버프로그래머’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는 게임유저의 키보드, 마우스, 터치조작 등 입력신호를 받아 게임 로직을 실행시키고 실제로 유저의 눈에 보이는 게임의 캐릭터,지형, 인터페이스, 이펙트, 애니메이션 등을 화려하고 아름답게 표현합니다. 실제로 게이머들이 접하는 게임의 많은 부분이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에 의해 결정됩니다.예를 들어, 캐릭터나 맵(게임상의 지도)을 화면에 보이도록 틀을 만들고, 게임에 접속할 때나 게임 중에 적합한 화면이 보이도록 하지요.
반면, ‘서버프로그래머’는 게임유저들이 게임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고 캐릭터나 아이템을 보관 및 관리하는 게임서버를 만듭니다. 여러분이 다양한 사람과 온라인상에서 게임을 하는 중에, 게임을 종료한 후에도 자신의 캐릭터가 존재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서버프로그래머 덕분입니다. 이들이 게임의 특징에 따라 여러 개의 서버를 어떤 구조로 연결하고, 각 서버들이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정해, 결정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서버프로그램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게임프로그래머는 게임을 개발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맡은 아주 중요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항상 최신기술을 받아들이고 이것을 활용해 게임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비디오 게임 등 게임 종류가 많은데 어떤 게임을 개발하느냐에 따라 필요한 컴퓨터 능력에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3D온라인 게임이 꽤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 실력을 요구하는 데 비해 모바일 게임은 비교적 복잡하지 않은 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게임프로그래머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짜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과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수학 능력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뛰어난 상상력과 아이디어, 꼼꼼함, 섬세함 등도 갖춰야 하고요.
게임업체에서 게임프로그래머를 채용할 때, 일반적으로 지원자가 만든 프로그램을 보고 면접에서 전문지식을 테스트하게 됩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관련 지식을 충실하게 쌓아두어야 합니다. 고등학교 및 대학교에서 게임학,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공학, 전산학, 수학 등을 전공하며 관련 공부를 해야 합니다. 또는 게임 전문가를 키우는 공공교육기관이나 학원, IT와 관련된 교육기관에서 교육받을 수도 있습니다.
게임산업이 계속 성장하고 게임 관련 회사가 늘어나면서 게임프로그래머의 일자리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PC, 모바일, 전용 오락기 등 게임이 구현되는 환경도 다양해지고 있어 각종 기기와 유저의 특성에 맞는 컨텐츠를 개발할 게임프로그래머가 요구될 전망입니다. 대규모 게임회사의 경우는 취직을 하려면 경쟁이 매우 치열하지만, 소규모 게임회사의 경우는 근무환경이 좋지 않고 보수도 충분치 않아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수준의 프로그래머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규모 업체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게임개발과정에 직접 참여할 기회가 더 많은 만큼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전문적인 기술 경험을 바탕으로 게임에 대한 이해를 넓혀간다면 실력 있는 게임프로그래머로 성장할 수 있을 겁니다.
드라마에서 시작된 한류가 K-POP으로 확대되며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전 세계 시장에서 외화를 벌어들이는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제작한 수많은 온라인게임도 글로벌 시장에서 이에 못지않은 흥행성적을 거두고 있지만, 이 같은 사실은 크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콘텐츠산업 능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특히 게임산업은 디지털콘텐츠산업의 꽃으로 평가 받습니다. 따라서 게임산업은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분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한다면, 전 세계 디지털콘텐츠산업을 선도하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전 세계 게임 유저들이 내가 프로그램한 게임에 열광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정말 멋진 일이지 않나요? 수학공부가 두려워서 망설이기보다는 이런 멋진 장면을 떠올려 보는 건 어떨까요?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다는 옛말을 떠올리며 도전을 멈추지 않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