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품관리원은 연극, 영화, 텔레비전프로그램 등의 제작이나 유원지, 오락시설의 행사를 실시하는데 사용되는 소품을 관리합니다. 구체적인 수행업무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소품실에서 보유하고 있는 의상, 가구, 도구 등 소품의 목록을 정리하고 보관위치를 확인한다.
-소품의 반출요구서를 확인하고 필요한 소품을 반출한다.
-반입되는 소품을 확인하여 파손상태를 점검하고 일지에 기록한다.
-신규제작된 소품목록을 정리하여 컴퓨터에 입력하고 소품에 소품번호를 부여한다.
-구입 또는 제작하려는 소품목록을 정리하여 구매요구서를 작성한다.
소품관리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격이나 면허 등은 없으며, 보통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합니다. 방송사의 소품실에 아르바이트 등으로 일을 시작하기도 하며, 순발력과 돌발사태에 잘 대처하는 사람이 요구됩니다.
향후 5년간 소품관리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연극, 영화 및 방송 등에서는 시청자나 관객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소품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제작에 필요한 소품들을 관리하고 정리하는 업무는 자동화가 어렵기 때문에 사람이 직접 수행해야 하는 일입니다. 종합편성채널, IPTV 등의 성장과 영화산업의 발달, 미디어발달에 따른 다매체, 다채널로 다양한 영상이 제작되고 있으므로 지금보다 다양한 소품 활용이 이뤄질 전망인데, 다만 충원이 생길 때만 채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을 처음 시작하는데는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