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사회복지/교육(최종수정일시:2017-01-03 10:01:24.0)
학습매니저

1어떤 일을 하나요?

연예인의 일정을 관리해주는 매니저나 헬스클럽에서 운동 방향을 제시해주는 트레이너와 같이 학습매니저는 학생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공부 방법을 알려주고, 계획에 따라 학습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며, 공부에 어려움이 있다면 그 해결방안을 제시해주는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즉, 학생 스스로 효율성을 높여 제대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학습매니저의 역할입니다.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으로 구성원을 지도하는 사람을 멘토(mentor)라 하는데 학습매니저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학생을 위한 멘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이라는 말이 들어가기 때문에 교과과정을 가르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학습매니저는 공부를 하는 방법과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일을 하는 것이지 흔히 학교나 학원에서 가르치는 교과과정을 지도하지는 않습니다.

이들이 하는 일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제일 먼저 학습지도를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를 만나 초기 상담을 합니다. 학부모를 같이 만나는 이유는 앞에서도 설명하였듯이 공부할 수 있는 환경과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매니저가 같이 협력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초기 상담이 끝나면 심리검사 등을 통하여 학생의 학습에 대한 분석을 하고, 매니저를 배정합니다.

매니저들은 일정기간 학생과 친해지는 시간을 갖고, 학생의 성격이나 습관 등을 파악한 후 관리계획을 수립합니다. 관리계획에는 학습관리, 교우관계 등의 환경관리, 그리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심리적인 관리가 모두 포함됩니다. 계획수립 후 짧게는 1개월에서 길게는 1년에 걸쳐 학생을 관리하고 조언을 하게 됩니다.

학습매니저가 근무하는 회사에는 공부를 할 수 있는 자습실을 갖추고 있어 계획뿐만 아니라 실제 공부하는 것도 관찰하며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에도 정기적인 상담과 계획의 점검 및 수정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런 매니지먼트를 받는 대상은 꼭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주로 중, 고등학생이 대상이며 최근에는 공무원 시험 응시생에게까지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학습매니저를 하는데 특별히 요구되는 전공은 없습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에 관련된 업무를 하기 때문에 교육학, 상담학 및 교과목에 대한 전공지식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관련 전공자 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을 감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없습니다.

공부를 직접 가르치는 것은 아니지만 학생들의 학습에 대하여 전반적인 관리를 하므로 중·고등학교 학습과정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상담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청소년에 대한 이해, 상담 등의 지식들을 습득해야 합니다. 학습매니저는 보통 학습 매니지먼트를 하는 기관에 교과과정 등에 대한 시험 및 면접을 거쳐 채용되며, 채용된 후 학습매니저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때 기본적인 이론부터 실전 트레이닝까지 많은 훈련이 이루어집니다. 이런 훈련이 끝난 후 실제 현장에 배치되어 경험을 쌓고 선배 매니저들과의 교류를 통하여 많은 정보를 습득하게 됩니다.

학생들과 함께 생활해야 하기 때문에 학습매니저의 기본 조건은 학생들에 대한 애정, 나아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봉사와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공부에 대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어야하며 학생들과의 교감을 위하여 학생들의 관심분야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수시로 바뀌는 입시제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직업의 특성상 외향적인 성격과 더불어 아이들에 대한 애정 및 인내심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수 있는 일입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이전에도 학원에서 선생님들이 학습태도나 계획에 대한 상담을 해주기는 했지만 본격적으로 학습매니지먼트서비스가 시작된 것은 2004년 무렵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이 새로운 교육의 대안으로 주목 받으면서, 입학사정관 제도를 비롯하여 수능 성적을 아예 반영하지 않는 수시 중심의 선발 방식이 이미 대세로 굳어지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학습매니저의 수요는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그 대상과 업무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어 현재 종사자의 규모를 추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들은 주로 학습 매니지먼트 회사에서 일하고 있고, 일부는 대형학원 등에서 일을 하기도 합니다.

모든 산업은 변화합니다. 교육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으로 학생들에게 무작정 주입식으로 교육하는 것에는 분명한 한계와 부작용이 있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상황을 이해하고,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산업이 성장할 것입니다. 따라서 학습매니저에 대한 수요 또한 늘어날 것입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이유진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