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과학/공학/IT(최종수정일시:2017-11-06 21:18:39.0)
우주전파예보관

1어떤 일을 하나요?

우주전파예보관은 기본적으로 우주전파환경을 변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인 태양활동을 관측해 우주전파의 현황을 파악하는 일을 한다. 태양활동은 태양흑점 수, 지자기활동, 행성간 자기장, 태양풍 등으로 지구 밖 여러 인공위성에서 보내오는 자료와 세계 여러 나라의 지상에서 관측한 지구자기장, 전리층 자료 등을 활용해 예보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태양 X-ray 방출에 따른 전파통신의 두절, 태양방사선 폭풍과 지자기 폭풍에 따른 전력 및 위성 등의 시스템 장애, 나아가 생태계 및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들은 우주전파환경 예·경보 등급에 따라 분석결과를 분류하고 예상되는 피해와 함께 예·경보를 발표한다. 항공, 단파통신, 해상, 위성, GPS, 전력분야 등 우주전파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분야는 우주전파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분야별 예·경보를 별도로 발표한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우주전파예보관에게는 자연과학 분야인 우주과학에 대한 전공지식이 매우 중요하며, 응용과학 분야인 전자전파공학에 대한 지식 또한 요구된다. 따라서 우주과학과 전자전파공학 관련 대학교를 진학하여 학부 과정에서 우주과학과 전자, 전파공학 관련 분야를 모두 공부해두는 것이 필요하며, 우주과학 관련 석박사 과정을 수료하는 것이 보다 전문적인 우주전파예보관이 되기 위한 요건이 된다.
우주전파예보는 예보관의 경험과 이를 바탕으로 한 자료 분석능력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따라서 빅데이터를 이용한 자료 통계 처리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치해석 능력도 필요하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인류가 출현하기 전부터 태양흑점 폭발 등의 위협이 계속해서 발생했지만 잘 알려지지는 않았었다. 과거 과학문명이 발전하지 않았던 시기에는 우주전파환경이 우리 삶에 그다지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학문명의 발전으로 무선통신과 인공위성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높아지고 항공기를 이용하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면서 우주전파환경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 특히 현대사회는 유비쿼터스 시대로 전파 기반 서비스가 증가하고 그에 따라 첨단 시스템 및 전자기기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 및 전자기기들은 모두 태양활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우주전파환경 연구의 중요성이 증대하는데 기여한다. 앞으로 첨단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우주개발이 본격화 될수록 우주전파환경의 영향은 더욱더 증가해 이를 분석하고 그 영향을 예측하는 우주전파예보관의 역할도 점점 커질 것이다.
다만 2017년 현재 국내에서는 6명이 근무하는 희소한 형태의 직업이다. 우주전파예보를 하는 곳이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에만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업적인 기상예보 분야가 생겨났듯이 우주전파환경의 파악이 점차 중요해짐에 따라 우주환경을 관측하고 예보하는 새로운 응용분야가 생겨나고 그에 따른 인력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이유진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