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과학/공학/IT(최종수정일시:2017-11-06 21:24:45.0)
스마트그리드통합운영원

1어떤 일을 하나요?

스마트그리드(smart grid)는 기존의 전력망에 ICT기술을 접목하여 전력생산 및 소비정보를 양방향, 실시간으로 교환함으로서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 하는 차세대 전력망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스마트그리드 전력망과 연동된 전력시장과 전력계통망을 운영하는 일을 한다. 풍력, 태양광 등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원와 전기자동차충전시스템 그리고 산업체, 건물, 가정 등에 설치된 스마트단말기의 실시간 전력사용 정보 등을 취합하고 전력시장에 입찰된 자료를 바탕으로 스마트그리드의 각종 서비스를 관장하는 중앙관제센터를 운영한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전력공학, 전기공학, 정보통신공학과 출신들이 많다. 전력계통공학과 정보통신공학이 융합된 산업이기 때문에 두 분야 모두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숙련기간은 최소 5년 이상으로 상당한 숙련기간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다.
현재는 관련 자격증이 없지만 원자력안전기술원의 원자로조종사면허와 마찬가지로 전력거래소에서 전력계통운영자자격증 신설을 추진할 예정이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우리나라는 2009년 7월 9일 초청국으로 참여했던 G8 정상회담에서 스마트그리드 선도국가로 지정된 바 있다. 2009년 8월 31일엔 제주 구좌읍에 실증단지를 착공하여 5대 분야(지능형 전력망, 지능형 소비자, 지능형 운송, 지능형 신재생, 지능형 서비스) 12개 컨소시엄 168개 업체가 참여 실증을 추진하였다. 또 산업통상자원부는 2012년 7월 18일 ‘제1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스마트그리드구축을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 기반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앞으로 스마트그리드 초기시장 창출을 위해 인프라 보급 확산, 7대 거점도시 광역경제권별 구축, 지능형서비스사업자 육성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서비스사업자가 육성되면 스마트그리드통합운영원의 수요는 빠르게 늘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미국 ARC 자문단(ARC Advisory Group)은 2010년 <스마트그리드 운영관리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의 세계시장동향 조사>를 통해 각국의 공적 투자 프로그램에 의해 발생한 신기술과 인프라에 대한 투자로 인해 스마트그리드 운영관리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시장이 연평균 11.1%에 달하는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이유진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