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문화/예술(최종수정일시:2017-11-06 19:19:49.0)
게임자키

1어떤 일을 하나요?

게임방송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람 게임자키! 톡톡튀는 말솜씨로 게임을 더욱 즐겁게 해줍니다. 예전에는 아이들이 하는 놀이라고 인식되었던 게임이 이제는 하나의 문화가 되었습니다. 20~40대 남자들 중에서도 바둑은 몰라도 ‘스타크래프트’ 게임은 할 줄 안다고 대답하는 사람이 무척 많아졌습니다. 이와 같이 게임의 대중화로 게임PD, 프로게이머와 같은 게임관련 직업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런 게임관련 직업중 방송에서 게임을 소개하고 게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이 바로 ‘게임자키’입니다. 자신이 방송할 게임에 대한 사전준비 작업을 시작으로 게임자키의 업무는 시작됩니다. 자신이 소개할 게임을 직접 해보기도 하고, 전문가들의 의견도 수집하여 방송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대본을 미리 숙지하고 연습을 합니다. 방송에서 사용할 용어를 정리하고, 방송시간을 고려하여 소개할 내용에 대해 적절한 시간을 분배하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만약 공동 진행자가 있다면 호흡도 맞춥니다. 이러한 준비가 모두 끝나면 방송에 들어갑니다. 방송은 녹화방송 또는 생방송으로 진행되는데, 생방송인 경우에는 시청자 참여가 많은 게임방송의 특성상 더욱 진행에 신경 써야 합니다. 방송이 끝나면 관계자들과 방송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며 더 좋은 방송이 될 수 있도록 개선점을 찾아냅니다. 게임방송의 시청자들은 게임에 대하여 전문지식이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지 않으면 많은 지적을 받을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현재 게임자키로 일하는 사람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이 일에 들어서고 있습니다. 방송국에서 비디오자키(VJ)나 방송진행자로 일하고 있는 사람, 전직 프로게이머, 심지어는 개그맨이나 가수로 활동하면서 게임에 관심이 있어 겸업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소수이긴 하지만 방송관련 매니지먼트사나 방송국의 공개 모집에 선발되어 이 분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임자키의 연령층은 20대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게임자키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나 기관은 아직 없습니다. 특별한 학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컴퓨터관련 학과나 방송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이 일을 수행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게임자키는 방송을 진행하고 여러 사람들과 함께 방송을 만들어가기 때문에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고 활발한 성격이어야 합니다. 또한 생방송 도중 예상치 못한 일들도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응력과 순발력이 뛰어난 사람들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새로운 게임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게임시장의 동향을 예의주시 해야 하며, 관련분야의 지식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공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방송은 시청자에게 재미있게 전달되어야 하기 때문에 게임관련 방송도 많이 보고 자기만의 독특한 개성을 키워야 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화려해 보이지만 그만큼 노력이 많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무엇보다도 게임자키로 성공을 하려면 게임자키 자신이 게임을 좋아해야 합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게임자키의 보수는 경력과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수에 따라 다양합니다. 처음 이 일을 시작하는 경우 프로그램 당 월 50~70만원을 받으며 2~3년 정도 경력을 쌓으면 월 150~200만원 정도입니다. 타 방송과 겸업하거나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많을 때는 월 300만원 이상의 수입을 올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수가 일정하지 않아 수입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2015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10조 7,223억 원으로, 2014년 대비 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게임의 종류도 온라인 게임, 아케이드 게임, 비디오 게임 등으로 세분화 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게임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게임자키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수 있는데, 게임을 좋아하고 표현력이 좋다면 도전해 볼만한 직업입니다. 또한 관련된 정보를 모으면서 게임과 방송에 대한 이해를 넓혀간다면 게임을 소개하는 전령사로서 활약할 수 있을 겁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이유진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