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문화/예술(최종수정일시:2017-01-03 11:30:32.0)
연극놀이강사

1어떤 일을 하나요?

□ 탄생배경
아이들은 대게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발표회를 통해 연극 활동을 접하게 됩니다. 선생님, 친구들과 하루에도 몇 번씩 동작을 맞추고 집으로 돌아와서도 부모님과 열심히 준비합니다. 발표회 당일, 예쁜 옷과 분장을 하고 무대에 서지만 긴장되고 두려운 마음에 잦은 실수와 울음을 터뜨리기도 합니다. 그러한 아이들이 안쓰럽기도 하고, 지켜보는 선생님과 부모님들은 안타까운 마음에 위로를 해주거나 간혹 꾸짖기도 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마주하는 장면입니다. 어른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발표회는 정작 주인공인 아이들이 즐거워 하지 않고 교육적인 효과도 기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여기에서 아이들에게 연극이 가지는 여러 기능과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새로운 연극교육의 방법이 필요하게 됩니다. 연극놀이는 아이들이 몸으로 잘 알고 있는 것과 아이들 안에 내재해 있는 것을 놀이를 통해 끌어내는 것입니다.

□ 하는 일
연극놀이강사는 연극놀이를 통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제공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단순히 재미만 주는 놀이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연극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연극놀이를 진행하는 사람입니다. 연극놀이는 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사회성, 자신감, 표현력 등을 길러주기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극이 전문배우와 무대에서 관객을 상대로 펼치는 공연이라면, 연극놀이는 참여와 과정에 의미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극놀이강사는 연출가가 아니라 과정을 이끄는 역할을 주로 하게 됩니다. 따라서 참여하는 대상의 연령과 발달 상태에 맞는 교육적인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워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합니다.

연극놀이 프로그램은 인형 만들기, 인형극 하기, 움직임과 마임, 역할놀이, 즉흥 연기, 감정 표현, 상황 만들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극놀이강사는 각 상황에 맞게 아이들이 느끼는 감정을 조절하거나 발산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상황에 따른 반응을 관찰하는 구실을 합니다. 연극놀이에서는 아이들의 집중력과 참여도가 상당히 중요하며 수업을 끌어나가는 것은 학생의 몫입니다. 연극놀이강사는 큰 주제를 던져주고 아이들이 중심이 되어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며 아이들의 생각과 친구들의 의견, 선생님의 칭찬 등을 유도해 자존감을 키워주도록 합니다. 연극체험에 필요한 수업 설계는 물론 대본과 소품, 음향을 제작하고 최종 공연까지 진행합니다.

□ 근무환경
연극놀이는 아이들의 성향과 그룹에 따라 놀이공간이 수시로 바뀔 수 있는데 대체로 넓은 실내 공간에서 진행하는 일이 많습니다. 매주, 매회, 다른 수업을 계획하고 수업 중에는 연기는 물론 스텝의 역할까지 합니다. 회의가 많은 편이고 공연시간이나 일정에 맞춰 근무하는 경우가 많아 출근시간이 불규칙하기도 합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연극놀이강사가 되려면 어떤 일이든 적극적으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연극놀이 참여자에게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과 대상이든 간에 상대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배려심과 이해심도 중요하며 감정을 읽는 능력과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을 상대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물론이고 원만한 대인관계능력도 중요합니다.

연극놀이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주로 연극영화학, 유아학(유아교육, 아동, 청소년), 아동심리학 등을 전공한 이들이 많습니다. 이는 연극놀이강사에게 어린이의 심리나 발달과정, 그리고 연극적 방법(교육 연극적 방법)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대학의 연극학과, 연극영화과 등에서 교육연극, 연극놀이, 아동청년극 등에 관한 수업을 개설하는 곳이 있으며, 대학원에 연극영화교육 전공이 개설된 곳도 있습니다. 또한 최근 연극놀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학의 사회교육원에서 진행하는 교육연극이나 연극놀이 과정도 생겼고 관련 기관이나 극단에서도 연극놀이강사 교육을 진행하는 곳이 있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의 폭이 다소 넓어졌습니다.

자격증으로는 2013년 문화예술교육지원법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 1, 2급 국가자격증이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사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교원 이외에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학력‧경력 요건과 교육과정 이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하므로 조금 어려운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으로는 문화예술교육원을 운영하는 대학교 중 5개 대학에서 연극분야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6년 10월 기준, 연극분야의 문화예술교육사 취득자는 1,279명이며, 2급과정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간자격증은 여러 민간기관에서 발급하므로 정확한 취득자 수는 파악하기 어렵고, 교육 과정 또한 표준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민간기관 중에는 비영리단체로 20년간 운영하고 있는 사다리연극놀이연구소가 대표적이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공동으로 개설한 연극놀이전문가 과정이 있습니다. 교육은 입문‧중급‧고급과정 코스로 진행되며, 학교나 유치원교사, 문화예술교육 종사자들을 위해 15시간의 입문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 진출현황
연극놀이강사는 극단에 소속되어 활동하거나 사회단체, 지방자치단체, 아동 관련 복지센터나 상담센터, 방과 후 학교 등에서 활동합니다. 연극학과를 나오거나 연극과 관련된 활동경험이 있다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대부분의 연극놀이강사는 프리랜서로 활동하기 때문에 경력자 위주의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이나 돌봄교실 등에서 시급제를 적용하는 파트타임의 경우에는 시급 3만원 정도입니다.

□ 전망
연극놀이강사는 새로 나온 직업으로 아직 그 인지도가 낮고 종사자수 또한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창의력 교육이 중시되고 EQ(감정지수), NQ(인맥지수) 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연극놀이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결과 위주의 수업이 아닌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연극놀이는 교육의 매우 유용한 수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한 자녀를 둔 가정이 늘어나면서 사회성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늘고, 어린 나이부터 학습 부담이 증가하면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들이 증가하고 있어 어린이의 사회성, 표현력, 자신감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극놀이의 중요성은 강조될 전망입니다.

4INTERVIEW

Q) 현재 하고 계신 일은? 어떻게 이 일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A) 현재하고 있는 일은 연극놀이 강사로 인형놀이, 가면놀이, 역할극, 그림, 동화, 시, 춤, 등을 연극적 놀이로 연계시켜 아이들의 생각의 폭을 확장시키고 긴장과 이완을 반복시켜 아이들의 인성과 감정 발달 및 타인간의 관계망 형성에 도움을 주는 일입니다. 시작은 대학 때 연극연출에 관심이 있던 중, 모교인 고등학교에서 특기 적성반(연극)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대상이 고등학생들이었고, 같이 작업을 하면서 연극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연극놀이를 많이 접목시켰습니다. 그 결과 공연의 성과물도 좋아졌으며, 초반에 가지고 있던 내성적이거나, 스트레스가 잦았던 아이들이 서서히 이완되고 변화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연극을 좋아하고 아이들을 좋아하다보니, 같이 접목해서 변화해가는 것이 뿌듯함을 느꼈으며, 여러 기관에서 아이들과 연극놀이를 진행하면서 즐거움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하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이 일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또 언제 보람을 느끼셨나요?
A) 일반적으로 연극놀이는 생소합니다. 연극놀이라 하면 연예인을 키우는 교육이라고 생각하는 분도 계시고, 학교공부와 전혀 동떨어진 거라 생각하는 분도 계십니다. 시작할 때는 인지도에서 나오는 시선을 뚫고 나아가야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허나 지금은 지역단체나 교육기관, 문화기관에서도 활발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 자부심을 가지고 진행하고 있죠. 저마다 스트레스와 성격적인 장애는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연극놀이를 통해 변화(밝은표정과, 적극적,긍정적 자세, 관계망 형성)가 된 아이들을 볼 때 정말 보람을 느낍니다. 그리고 수업에 푹 빠져 진행한 후 “벌써 끝났어요?”라 되물으며 아쉬워할 때 느끼죠.

Q) 이 직업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자유로움입니다. 연극놀이 수업은 연극적인 방법을 이용해서 아이들과 만들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놀이 속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아이들 또한 학교수업에서는 다른 긴장감과 스트레스와 욕구를 들어냅니다. 이는 놀이라는 전제하에 일어나는 것이기에 자연스러우며 자신과 수업의 발전을 이끌어내게 됩니다. 그 속에서 아이들이 발전해나가고 변화해 나가는 것을 느끼며 자유로움 속에서 성장을 이루게 됩니다. 이러한 자유로운 교육활동이 이 직업의 매력이라 볼 수 있죠.

Q) 이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어떤 준비와 노력을 해야 하나요?
A) 교육연극(연극놀이)의 뜻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연극과 교육(놀이). 먼저는 연극적 방법(method)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연극에 대해서 공부 하셔야 합니다. 단지 이론적으로만 공부하기 보다는 실제적인 현장학습이 중요하죠. 공연을 하거나, 관람을 하거나, 작업을 해보면서, 하나씩 경험을 쌓는 거죠. 그리고 연극을 어떻게 하면 쉽고, 능률적으로 아이들에게 교육을 할 수 있을까란 생각을 항상 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교육연극(연극놀이)에 참 뜻을 잘 파악한 거겠죠. 많이 보고, 읽고,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일을 하면서 겪었던 재미난 에피소드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A) 제 수업을 들었던 친구 중에 초등 1학년의 예쁜 여학생이 있었어요. 그 친구는 학교를 정말 무서워했죠. 학교를 무서워하다보니 책상도 의자도 선생님도 무서워했습니다. 그래서 그 친구의 하루 일과는 교문 앞에서 엄마랑 실랑이를 하면서 협상하는 것으로 시작을 합니다. 제 수업에 처음 들어왔을 때도 거의 3주 동안은 집중을 하지 못하고 경계심이 가득했었습니다. 문 밖에 엄마가 있는지 확인하고, 또 확인 하고, 눈에 안보이면 울고 했었죠. 그러던 중 목에 스카프를 메고 ‘슈퍼맨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어느새 자기 목에도 망토를 두르고 있더라고요. 자연스럽게 울음이 웃음이 되고, 구석에서 연습실 가운데로 나오게 되며 함께 즐길 수 있었어요. 그게 연극놀이의 힘인 거 같습니다. 지금은 학교도 잘 다니고, 오자마자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얘기하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이 직업을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가끔 쪽지나 메일을 통해서 관심 있는 분들의 메일을 받습니다. 관심은 많은데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 어려워하거나 막막해 하는 분들이 많죠. 교육연극(연극놀이)이 그렇게 인지도가 높은 것도 아니고, 진출하는 것도 만만치 않으니까요. 하지만 아이들과 연극을 좋아하고, 부지런히 정보를 수집한다면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많은 일을 해야 한다는 것에 욕심을 부리기보다는 교육대상에게 어떻게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에 신경을 더 쓴다면 당연히 따라오는 결과라 봅니다. 경작해야 할 것이 많으니 부지런해져야겠죠. 또한 교육연극(연극놀이)이 우리나라에서 그리 뿌리가 깊지 않기에 더 정확하게 배워야하고, 나 자신이 교육연극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으로 임하면 좋은 결실을 맺을 꺼라 봅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이유진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