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경영지원 사무원 >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하는 일
기업 또는 단체의 제품이나 성과 등을 홍보하기 위해 각종 언론매체, 인쇄물, 영상물, 정보제공, 행사개최·참여 등의 홍보 관련 사업을 기획하고 집행한다.
교육/자격/훈련
마케팅·광고·홍보사무원에게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곳에 따라 다르다.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의 경우 법학,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회계학 등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광고 및 홍보사무원이 되는 데 특별한 자격증이 필요하진 않지만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은 기본으로 갖추어야 한다. 또한, 취업을 하면 일정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견습이 필요하다.
- 관련학과
-
경영학과
,
광고·홍보학과
,
교육학과
,
미술학과
,
사회학과
,
산업디자인학과
,
시각디자인학과
,
정보미디어학과
,
행정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훈련정보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3,108만원,
중위값
3,626만원,
상위(25%)
4,351만원
※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직업만족도
- 일자리전망
-
감소 (23%),
현상유지 (42%),
증가 (35%)
- 일자리현황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창의력
/
협상
/
전산
/
사람 파악
/
모니터링(Monitoring)
- 지식
-
영업과 마케팅
/
사무
/
의사소통과 미디어
/
고객서비스
/
영어
- 업무환경
-
연설, 발표, 회의하기
/
사람들과 직접 접촉
/
다른 사람과의 접촉
/
전화 대화하기
/
앉아서 근무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혁신
/
적응성/융통성
/
성취/노력
/
분석적 사고
/
협조
- 흥미
-
진취형(Enterprising)
/
관습형(Conventional)
- 직업가치관
-
다양성
/
신체활동
/
지적 추구
/
심신의 안녕
/
타인에 대한 영향
- 관련직업
-
경영기획사무원
-
영업기획·관리·지원사무원
-
인사·교육·훈련사무원
-
총무사무원
-
감사사무원
업무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