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열
광고·홍보학과
학과개요
광고홍보학과에서는 광고기획, 홍보기획, 광고제작, 광고 및 홍보매체 등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교육합니다. 교육과정은 광고, 홍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 소비자 및 대중을 설득하기 위한 이론과정과 매체광고, 인쇄광고, 광고사진, 카피라이팅, 광고기획, 이벤트관리 등의 실습과정을 포함합니다. 전문대학에서는 광고홍보이론을 바탕으로 그래픽디자인, 영상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사운드디자인, 모션그래픽, 3D 애니메이션, 영상편집 등 주로 광고 및 홍보 제작에 필요한 실습기법을 배웁니다.
적성 및 흥미
광고·홍보학과에서는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합니다. 때문에 시장, 제품, 소비자를 분석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과 광고 및 홍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창의력과 예술적인 능력이 요구됩니다. 소비자의 심리와 시장의 경제원리를 파악하기 위해서 심리학, 경제학, 경영학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관련학과
광고홍보학과
,
광고홍보학전공
,
언론광고학부
,
언론홍보학과
취득자격면허
국가자격 : 사회조사분석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등
민간자격 : 옥외광고사 등
진출직업
IR전문가(investor)
광고 및 홍보사무원
광고기획자
광고제작감독(CF감독)
기획·홍보 및 광고관리자
마케팅사무원
마케팅전문가
마케팅조사전문가
미디어콘텐츠창작자
방송기자
방송연출가
방송제작관리자
빅데이터분석전문가
사이버평판관리자
사진기자
사회단체활동가
사회조사전문가
상품공간스토리텔러
소셜미디어전문가
시장 및 여론조사관리자
신문기자
언론정책연구원
연극연출가
영화감독
온라인광고기획자
웹기획자
웹디자이너
웹방송전문가
이미지컨설턴트
잡지기자
촬영기자
출판물기획자
출판물편집자
카피라이터
키워드에디터
파티플래너
편집기자
프리젠트컨설턴트
행사기획자
홍보전문가
회의기획자
대학졸업 후 첫 일자리 진출직업(상위5개)
광고·홍보 전문가
기획·마케팅 사무원
총무 사무원 및 대학 행정조교
전산자료 입력원 및 사무 보조원
상점 판매원
첫 일자리 입직 소요기간(누적)
단위 %
대학교
졸업전
36.2
3개월
56.9
6개월
68.3
1년
83.1
1년이상
92.7
첫 일자리 업무수준과 교육수준의 일치 정도
대학교
단위 %
일의 수준이 매우 낮다
6.4
일의 수준이 낮다
27.4
일의 수준이 알맞다
57.7
일의 수준이 높다
7.2
일의 수준이 매우 높다
1.3
첫 일자리 업무내용과 전공과의 일치 정도
대학교
단위 %
전현 맞지 않는다
18.7
잘 맞지 않는다
12.7
보통이다
26.1
잘 맞는다
31
매우 잘 맞는다
11.5
┌통계로 보는 학과별 진출직업┘ 정보는 한국고용정보원의 "대졸자직업이동경로(GOMS)"(정보공식통계 제 327004호)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임.
-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는 매해 전년도 2월 및 전전년도 8월 대학 졸업자를 조사 대상으로 함(EX, 2019년도 조사시 2018년 2얼 및 2017년 8월 졸업자를 조사대상으로 함.)
- 2014년부터 2018년 전문대 및 4년대, 교육대 졸업자를 대상으로 워크넷 학과정보에서 제공하는 131개 학과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
- 전체 표본 가운데 매해 조사기준일(9월 1일)당시 만35세 미만이 경우만 분석하였음.
첫 일자리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가 표집틀로 사용하는 교육개발원 취업통계의 졸업년월을 기준으로 하여 해당 대학을 졸업한 이후 처음으로 가진 일자리를 말함.
본 자료에 사용된 첫일자리 진출직업의 직업부류는 한국고용정보원의 "2018년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세분류 기준임.
첫 일자리 입직소요기간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의 조사 기준대학을 졸업 한 이후 첫 일자리에 입직한 시기까지를 개월로 환산하여 구간화함.
첫 일자리의 업무수준-교육수준 일치 정도, 업무내용-전공(주전공)과의 일치 정도는 기준 대학 졸업 후 첫 일자리의 업무 수준과 내용을 응답자가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답한 내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