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조종사 |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 항공기조종사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민간항공회사에서 근무하는 항공기조종사가 되는 길은 크게 다섯 가지가 있다. ① 공군사관학교에 진학하여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15년간 군조종사로 복무한 후,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단, 군생활 중 운송용조종사 면장을 획득해야 하며, 민간항공사에 채용되어야 한다. ② 한국항공대, 한서대, 한국교통대 항공운항학과에 진학하여 공군 학생군사교육단(ROTC)를 거쳐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군조종사로 복무한 후, 첫 번째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③ 항공운항학과가 개설된 대학(경운대, 극동대, 중원대, 청주대, 초당대, 충청대,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등)에 진학하여 항공기조종사로 진출할 수 있다. ④ 일반 4년제 대학에 진학하여 공군 조종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조종사가 될 수 있다. ⑤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의 조종사 과정에서 교육을 받아 조종사가 될 수 있다. 2016년 6월 현재,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은 항공대학교 비행훈련원, 항공대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한서대학교 비행교육원, 공군교육사령부 비행학교, 육군 항공학교, 해군 6전단, 한국항공전문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한국항공전문학교 무안비행훈련원, 한국교통대학교, 초당대학교가 지정되어 있다.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취직하기 위해서는 저가항공사는 최소 250 시간에서 300 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을 요구하며, 대한항공은 1,000 시간 이상, 아시아나항공은 300 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이 필요하다.
  • 관련학과
    • 항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사업용조종사(국가전문)
    • 운송용조종사(국가전문)
    • 자가용조종사(국가전문)
  • 훈련정보
    • 항공기 조종사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8,000만원, 중위값 10,205만원, 상위(25%) 12,216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78.8%
  • 일자리전망
    • 감소 (13%), 현상유지 (17%), 증가 (70%)
  • 일자리현황
    • 항공기조종사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기억력 / 움직임 통제 / 판단과 의사결정 / 반응시간과 속도 / 고장의 발견.수리
  • 지식
    • 운송 / 지리 / 통신 / 영어 / 안전과 보안
  • 업무환경
    •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 / 실수의 심각성 / 고지대 작업 / 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강도 /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자기통제 / 리더십 / 협조 / 스트레스 감내성 / 신뢰성
  • 흥미
    • 현실형(Realistic) / 관습형(Conventional)
  • 직업가치관
    • 애국 / 자율 / 개인지향 / 이타 / 성취
  • 관련직업
    • 헬리콥터조종사
    • 선장 및 항해사
    • 선박기관사
    • 철도·전동차기관사
    • 항공교통관제사
    • 선박교통관제사
    • 철도교통관제사
    • 신호원 및 수송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