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콥터조종사 |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 헬리콥터조종사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헬리콥터조종사가 되려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민간정기항공사에서 선발하는 신입 조종훈련생이 되거나 조종사 경력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채용을 통하는 방법이 있다. 신입 조종훈련생의 경우에는 4년제 대학교 졸업자로서 전공과 성별에 상관없이 선발하고 있고 경력조종사의 경우에는 공군조종사 등 여러 경로를 통해 비행경력을 쌓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선발을 실시하고 있다. 헬리콥터조종사로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면허를 취득하여야 하는데 면허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교통안전공단에서 주관하는 운송용·사업용·자가용 조종사 면허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면 된다. 항공기조종사가 진출하고 있는 분야는 대한항공 등 항공사, 항공화물회사, 교육기관, 보도기관, 정부기관 등이 있다. 군대의 경우 일정한 자격을 갖추고 후보생으로 선발되어 조종 훈련 과정을 수료해야 한다. 교통 관리, 사건수사, 해로 및 육로 교통 감시 지원이 주요 업무인 경찰 헬리콥터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경찰청 주관의 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또한 각종 재해, 재난 발생시 즉각적인 구조 업무를 수행하는 소방 헬기 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주관하는 선발과정에 통과해야 한다. 이들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1,500시간 이상의 비행 경력이 요구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 관련학과
    • 항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사업용조종사(국가전문)
    • 운송용조종사(국가전문)
    • 자가용조종사(국가전문)
  • 훈련정보
    • 항공기 조종사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5,594만원, 중위값 7,000만원, 상위(25%) 7,80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71.7%
  • 일자리전망
    • 감소 (20%), 현상유지 (60%), 증가 (20%)
  • 일자리현황
    • 헬리콥터조종사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반응시간과 속도 / 움직임 통제 / 기억력 / 판단과 의사결정 / 공간지각력
  • 지식
    • 지리 / 운송 / 통신 / 안전과 보안 / 물리
  • 업무환경
    • 온몸 진동 노출 / 고지대 작업 / 실수의 심각성 /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 /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자기통제 / 정직성 / 리더십 / 독립성 / 협조
  • 흥미
    • 현실형(Realistic) / 사회형(Social)
  • 직업가치관
    • 애국 / 다양성 / 인정 / 경제적 보상 / 개인지향
  • 관련직업
    • 항공기조종사
    • 선장 및 항해사
    • 선박기관사
    • 철도·전동차기관사
    • 항공교통관제사
    • 선박교통관제사
    • 철도교통관제사
    • 신호원 및 수송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