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교통관제사 |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
선박교통관제사
하는 일
지정된 수로 범위 내에서 근해와 내륙 해양교통을 모니터하고 통제한다.
교육/자격/훈련
선박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해서는 해양대학 등에서 관련 학과 를 졸업하고 5급 이상 항해사 면허를 취득하면 유리하다(항해사 취득을 위한 관련학과는 항해사 참고). 국민안전처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한 후 약 10주 동안의 VTS(Vessel Traffic Service)시뮬레이터 교육을 받은 후 각 관제센터에 배치되어 약 6~8주 동안 선임관제사로부터 현장적응 안내교육(항만물류, 항만지형, 수심, 조류, 기상, 해양환경 등)을 받은 후 관제사로서 일하게 된다. 입직 이후에는 관제업무 경력을 3년 이상 쌓은 후 선임해상교통관제사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관제사 증서를 취득한 후 현장직무과정을 이수하여 선임관제사가 될 수 있다. 선박교통관제사는 외국의 선장이나 조종사와 통신 혹은 관제업무 수행 시에 영어를 사용해야 하므로, UN산하기관인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각 나라마다 해상교통 관제센터에서 일하는 선박교통관제사들이 자국어와 더불어 세계 공용어인 영어를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관련학과
- 관련자격
- 훈련정보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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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25%)
4,144만원,
중위값
4,986만원,
상위(25%)
5,698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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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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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만족도
- 일자리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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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소 (20%),
현상유지 (20%),
증가 (60%)
- 일자리현황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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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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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링(Monito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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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 및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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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지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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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 지식
- 업무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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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의 심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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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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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성, 정밀성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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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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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 및 공휴일 근무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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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감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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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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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적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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꼼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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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조
- 흥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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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습형(Conven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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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형(Realistic)
- 직업가치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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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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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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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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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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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에 대한 영향
- 관련직업
-
항공기조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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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조종사
-
선장 및 항해사
-
선박기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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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전동차기관사
-
항공교통관제사
-
철도교통관제사
-
신호원 및 수송원
업무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