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가기

알림마당

모두가 웃는 행복한 나라 고용복지+센터가 함께합니다.

홍보/보도자료

홍보/보도자료 상세
[보도자료]이제 가까운 대학에서 직업훈련을 받으세요(보도시점: 2023.8.1.(화) 06:00)
작성자 하재민 작성일 2023-08-01
조회수 134
첨부파일


이제 가까운 대학에서 직업훈련을 받으세요

- 8.1일부터 전국 13개 대학에서 70개 신규 훈련과정 운영 개시 -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직업능력심사평가원(원장 최영섭)23.8.1.부터 전국 13개 대학에서 70개 신규 훈련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과정들은 대학이 보유한 교수진 및 전문시설장비 등 인적물적 역량을 활용한 우수 훈련과정으로 지난 5.3.부터 진행한 공모를 통해 선정되었다.

우선, 지역산업 수요를 기반으로 필요 직무를 중심으로 설계된 과정이 눈에 띈다. 부천대학교의 반도체 공정 장비 유지보수 엔지니어 과정’, 경기과학기술대학교의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제어 관련 과정 등이 대표적이다.

* 산업현장의 각종 장비장치의 유지관리, 자동제어 및 모니터링 등을 제어하는 장치

산업의 변화를 반영하여 기존 훈련과정을 업그레이드한 사례도 있다. 서정대학교, 평택대학교 등은 최근 미디어 환경변화를 고려하여 유튜브 등 SNS를 활용한 홍보마케팅, SNS 적합 콘텐츠 제작 등의 과정을 개설했다. 상지대학교는 기존 조경관리 관련 과정에 IoT(Internet of Things) 기술을 융합하였다.

또한, 상지대학교 목공예기능사 과정은 목공예 관련 대규모 실습 인프라 등 대학의 우수한 시설장비 및 인력을 활용하였으며, 백석대학교는 경호학과와 연계하여 기존 훈련시장에서는 희소한 신변보호사 국가자격 취득과정을 운영한다.

* 대학특화 과정을 수강하고자 하는 사람은 고용센터 또는 HRD-Net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은 후에 수강신청을 할 수 있음

한편, 이번 공모에서는 훈련기관평가 시 대학이 받은 대학인증평가 결과 준용, NCS 훈련기준 자율편성 허용 등 규제를 완화하여 우수한 대학의 직업훈련 진입 부담을 완화하였다.

권태성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국장은 지역 거점 대학이 직업훈련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양질의 훈련공급이 확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하면서 보다 다양하고 고품질의 훈련과정이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