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공학기술자 |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기계·로봇공학 기술자 및 시험원 > 항공공학기술자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항공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및 전문대학의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항공사, 공항공단 등에 취업한 후에 사내 직무교육을 통해 정비, 검사, 항법교육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 외에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국내 민간항공사에서 운영하는 사내정비직업훈련원이나 그 밖의 항공정비관련 직업훈련기관에서 기술을 배우고 항공사에 취업하여 고등 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다. 우주산업을 포함하는 항공기에 사용되는 기술이 계속 발전하므로 새로운 기술 습득과 끊임없는 자기계발 노력이 필요하며, 영어 등의 외국어 소통능력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 관련학과
    • 기계공학과 ,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 반도체·세라믹공학과 , 항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항공기관기술사(국가기술)
    • 항공기관정비기능사(국가기술)
    • 항공기체기술사(국가기술)
    • 항공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 항공장비정비기능사(국가기술)
  • 훈련정보
    •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4,400만원, 중위값 5,450만원, 상위(25%) 6,50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77.1%
  • 일자리전망
    • 감소 (13%), 현상유지 (50%), 증가 (36%)
  • 일자리현황
    • 항공공학기술자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 기술 설계 / 기술 분석 / 설치 / 장비의 유지
  • 지식
    • 공학과 기술 / 물리 / 산수와 수학 / 기계 / 컴퓨터와 전자공학
  • 업무환경
    • 이메일 이용하기 / 앉아서 근무 / 연설, 발표, 회의하기 / 실내 근무 / 재택근무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분석적 사고 / 신뢰성 / 꼼꼼함 / 혁신 / 리더십
  • 흥미
    • 탐구형(Investigative) / 관습형(Conventional)
  • 직업가치관
    • 심신의 안녕 / 애국 / 지적 추구 / 경제적 보상 / 다양성
  • 관련직업
    • 건설기계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 플랜트기계공학기술자
    • 자동차공학기술자
    • 조선·해양공학기술자
    • 로봇공학기술자
    • 기계시험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