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기술자 |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기계·로봇공학 기술자 및 시험원 > 자동차공학기술자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자동차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은 자동차의 설비, 기능 및 성능에 관한 해박한 지식이 필수이므로, 대학에서 자동차공학, 기계공학 및 전기‧전자공학 등을 전공하고 관련 업체나 연구소에 취업해야 연구·개발 및 설계·생산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기계계열 관련학과에서 이수하는 유체역학, 열역학, 고체역학, 동역학 등의 공학적 원리와 적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요구되며, 자동차 제조에 관련된 특수공정분야의 지식도 습득해야 한다. 또한 전기․전자 관련학과에서는 전장시스템 및 회로로직 등에 관한 수업을 이수한 후 자동차의 전장설계, 엔진 및 주행․제동 제어 등에 대한 응용적인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전문대학을 졸업한 경우에는 현장 실무경력을 통해 자동차공학기술자가 될 수도 있지만, 추가적인 교육을 통해 전문지식을 쌓을 필요가 있다. 연구·개발 업무를 하는 경우에는 석사 이상의 학위와 그에 걸맞은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 관련학과
    • 기계공학과 ,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 자동차공학과 , 재료·금속공학과 , 제어계측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차량기술사(국가기술)
  • 훈련정보
    •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4,250만원, 중위값 4,986만원, 상위(25%) 5,80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77.7%
  • 일자리전망
    • 감소 (0%), 현상유지 (50%), 증가 (50%)
  • 일자리현황
    • 자동차공학기술자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 기술 설계 / 품질관리분석 / 재정 관리 / 기술 분석
  • 지식
    • 공학과 기술 / 물리 / 산수와 수학 / 기계 / 상품 제조 및 공정
  • 업무환경
    • 갈등 상황 / 이메일 이용하기 / 움직이는 기계 / 전화 대화하기 / 공문, 문서 주고받기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분석적 사고 / 협조 / 신뢰성 / 정직성 / 리더십
  • 흥미
    • 현실형(Realistic) / 탐구형(Investigative)
  • 직업가치관
    • 개인지향 / 애국 / 성취 / 지적 추구 / 경제적 보상
  • 관련직업
    • 건설기계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 플랜트기계공학기술자
    • 항공공학기술자
    • 조선·해양공학기술자
    • 로봇공학기술자
    • 기계시험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