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기술자 |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기계·로봇공학 기술자 및 시험원 >
자동차공학기술자
하는 일
각종 차량의 차체, 엔진, 제동장치, 차대 및 기타 구성품에 관하여 연구 및 설계하며 개발 및 제조를 계획·감독한다.
교육/자격/훈련
자동차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은 자동차의 설비, 기능 및 성능에 관한 해박한 지식이 필수이므로, 대학에서 자동차공학, 기계공학 및 전기‧전자공학 등을 전공하고 관련 업체나 연구소에 취업해야 연구·개발 및 설계·생산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기계계열 관련학과에서 이수하는 유체역학, 열역학, 고체역학, 동역학 등의 공학적 원리와 적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요구되며, 자동차 제조에 관련된 특수공정분야의 지식도 습득해야 한다. 또한 전기․전자 관련학과에서는 전장시스템 및 회로로직 등에 관한 수업을 이수한 후 자동차의 전장설계, 엔진 및 주행․제동 제어 등에 대한 응용적인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전문대학을 졸업한 경우에는 현장 실무경력을 통해 자동차공학기술자가 될 수도 있지만, 추가적인 교육을 통해 전문지식을 쌓을 필요가 있다. 연구·개발 업무를 하는 경우에는 석사 이상의 학위와 그에 걸맞은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 관련학과
-
기계공학과
,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
자동차공학과
,
재료·금속공학과
,
제어계측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훈련정보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4,250만원,
중위값
4,986만원,
상위(25%)
5,800만원
※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직업만족도
- 일자리전망
-
감소 (0%),
현상유지 (50%),
증가 (50%)
- 일자리현황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
기술 설계
/
품질관리분석
/
재정 관리
/
기술 분석
- 지식
-
공학과 기술
/
물리
/
산수와 수학
/
기계
/
상품 제조 및 공정
- 업무환경
-
갈등 상황
/
이메일 이용하기
/
움직이는 기계
/
전화 대화하기
/
공문, 문서 주고받기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분석적 사고
/
협조
/
신뢰성
/
정직성
/
리더십
- 흥미
-
현실형(Realistic)
/
탐구형(Investigative)
- 직업가치관
-
개인지향
/
애국
/
성취
/
지적 추구
/
경제적 보상
- 관련직업
-
건설기계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
플랜트기계공학기술자
-
항공공학기술자
-
조선·해양공학기술자
-
로봇공학기술자
-
기계시험원
업무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