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청소년 대상 심리검사

직업·진로 직업심리검사 청소년 대상 검사

청소년 진로발달검사
청소년들의 진로발달수준을 측정하여 자신의 진로발달수준을 이해하고 좀 더 보완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점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대상
중학생 2학년~고등학생
검사시간
약 40분 소요
주요내용
진로성숙도 및 진로미결정 원인 측정
검사실시요령
시간 제한이 없으며, 1부와 2부로 구성. 문항을 읽고 평소의 생각이나 행동대로 솔직하고 성실하게 응답

검사안내

청소년 진로발달검사 검사안내 테이블
측정내용 청소년 진로발달검사
하위척도 (문항수) 진로성숙도 검사 (57) / 진로미결정검사 (40)

진로 성숙도 검사

청소년 진로발달검사 검사안내 테이블
척도명 세부요인
진로에 대한 태도와 성향 계획성
독립성
태도
진로와 관련된 지식의 정도 자신에 대한 지식
직업에 대한 지식
학과에 대한 지식
진로행동의 정도 진로행동

진로 미결정 검사

청소년 진로발달검사 검사안내 테이블
척도명 세부요인
성격 요인 동기부족
결단성 부족
정보 요인 직업에 대한 지식 부족
자신에 대한 이해 부족
갈등 요인 직업과 자신과의 갈등
외적 조건들과 자신과의 갈등

결과예시

검사자 기본정보
이름 홍길동 성별 남자
학교명 워크넷중학교 학년 / 반 / 번호 2학년 3반 11번
생년월일 1994년 12월 31일 검사일 2008년 12월 13일
  1. 1검사 이해하기

    진로발달 검사란?

    청소년의 특성을 충분하게 반영한 진로발달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앞으로 진로결정과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검사입니다.
    본 검사는 진로성숙수준과 진로미결정 요인들을 알아볼 수 있는 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신의 진로 성숙정도와 진로미결정 요인들을 알 수 잇습니다.

  2. 2진로성숙도 수준

    진로성숙 검사란?

    진로성숙검사는 진로에 대한 태도, 진로와 관련된 지식의 정도, 이에 맞는 진로행동의 정도를 묻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의 결과로 자신이 진로와 관련하여 보이는 계획성, 독립성, 태도, 자신과 직업, 학과, 이와 관련된 선택에 대한 지식의 수준, 진로행동의 정도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홍길동님의 진로성숙도검사 결과

    진로성숙도 수준결과
    척도명 T점수 백분위 진로성숙도 검사결과 막대그래프 자세한 내용은 표에서 확인 척도설명
    진로
    태도
    성향
    계획성 48 43 자신의 진로방향과 직업결정을 위한 사전준비와 계획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독립성 36 8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 준비, 선택을 스스로 하고 있는지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태도 43 25 직업의 의미 및 일의 중요성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진로
    관련
    지식
    정도
    자신에 대한
    지식
    52 57 자신의 능력, 흥미, 성격, 가치관 등 개인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직업에 대한
    지식
    25 1 다양한 직업에 대해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학과에 대한
    지식
    30 2 다양한 학과에 대해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진로
    행동
    진로행동 69 97 자신이 세우고 있는 진로계획을 어느 정도 실천하고 확인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T점수는 타인과의 비교를 위해 원래의 점수를 해석하기 편리하게 전환한 검사점수입니다. 일반적으로 평균이 50점 이라고 가정하며 70점 이상은 높은 편이라고 해석합니다.
    백분위점수는 당신의 점수 이하에 놓이는 사람들의 백분율입니다. 예로 백분위가 65라면 같은 또래를 100명 이라고 가정할 때 당신보다 낮은 점수를 받는
    사람들이 65명 이라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26~75점 사이를 보통의 점수라고 이야기합니다.

    진로성숙도검사 결과해석

    진로성숙도검사 결과해석
    척도명 수준 설명
    진로태도와
    성향
    계획성 높음 자신의 진로방향과 직업결정을 위한 사전준비를 잘 하고 있으며, 계획 또한 잘 세우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낮음 자신의 진로방향과 직업결정을 위한 사전준비와 계획이 부족한 것을 의미합니다. 계획성 향상을 위하여 청소년 대상의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상담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독립성 높음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 준비, 선택을 타인에게 의지하기 보다는 스스로 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낮음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 준비, 선택을 스스로 하기 보다는 부모님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의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진로문제에 있어서 책임을 미루는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태도 높음 자신이 앞으로 살아가면서 해야할 직업의 의미 및 일의 중요성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낮음 자신이 앞으로 살아가면서 해야 할 직업의 의미 및 일의 중요성을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이 갖는 본래의 의미를 깨닫고 올바른 직업관과 직업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상담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진로관련
    지식정도
    자신에 대한
    지식
    높음 자신의 능력, 흥미, 성격, 가치관 등의 개인특성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낮음 자신의 능력, 흥미, 성격, 가치관 등의 개인특성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자신에 대한 객관적이고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 적성검사, 흥미검사, 가치관검사 등의 심리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직업에 대한
    지식
    높음 다양한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낮음 다양한 직업에 구체적인 지식이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직업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진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과에 대한
    지식
    높음 다양한 학과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낮음 다양한 학과에 구체적인 지식이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학과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진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진로행동 진로행동 높음 자신의 진로선택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낮음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기 위한 실제적인 행동이 미흡한 것을 의미합니다. 미래에 성공적인 진로 및 직업 선택을 하기 위해서 자기 자신 및 직업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직업정보 탐색 등의 행동이 요구됩니다.
  3. 3진로미결정요인

    진로미결정검사란?

    진로미결정검사는 진로결정에 있어서 어려움이 어느 요인에서 기인하는가를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검사결과 진로미결정을 가져오게 하는 자신의 성격적 요인, 정보의 수준, 갈등의 원인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홍길동님의 진로미결정 검사 결과

    진로미결정요인 결과
    척도명 T점수 백분위 진로미결정검사결과 막대그래프 자세한 내용은 표에서 확인 척도설명
    성격
    요인
    동기부족 73 99 진로결정을 위하여 자신이 얼마나 진로를 탐색하고 계획하고자 하는 동기가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결단성
    부족
    65 93 진로결정과 관련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우유부단한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정보
    요인
    직업에 대한
    지식부족
    58 79 진로결정에서 중요한 직업과 전공에 대한 지식 및 변화에 대한 이해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자신에 대한
    이해부족
    48 43 진로선택시 고려해야 할 능력, 흥미, 성격, 가치 등 특성에 대한 자신의 이해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갈등
    요인
    직업과
    자신간의
    갈등
    66 94 진로결정시 개인의 능력 및 신체적 조건, 특성과 직업 간의 갈등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외적인
    조건과의
    갈등
    64 91 진로결정시 주요 타인 (부모, 선생님 등), 사회경제적 문제 등과의 갈등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T점수는 타인과의 비교를 위해 원래의 점수를 해석하기 편리하게 전환한 검사점수입니다. 일반적으로 평균이 50점이라고 가정하며 70점 이상은 높은 편이라고 해석합니다.
    백분위점수는 당신의 점수 이하에 놓이는 사람들의 백분율입니다. 예로 백분위가 65라면 같은 또래를 100명이라고 가정할 때 당신보다 낮은 점수를 받는 사람들이 65명이라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26~75점 사이를 보통의 점수라고 이야기합니다.

    진로미결정검사 결과해석

    진로미결정검사 결과해석
    척도명 수준 설명
    성격요인 동기부족 높음 진로를 탐색하고 계획하고자 하는 동기가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진로계획에서 진로결정에 대한 필요성을 본인 스스로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에 대한 동기화가 되어있는가는 매우 중요합니다. 동기부족의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낮음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계획하고자 하는 동기 수준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결단성부족 높음 자신의 진로결정과 관련하여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우유부단함을 보이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의사결정과 관련된 불안이나 혼란을 경험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우선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낮음 자신의 진로결정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며, 진로결정에 대한 확신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보요인 직업에 대한
    지식부족
    높음 자신의 진로결정과정에서 중요한 직업과 전공에 대한 지식 및 변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직업이나 학과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진로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낮음 자신의 진로결정과정에서 중요한 직업과 전공에 대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자신에 대한
    이해부족
    높음 자신의 진로선택시 고려해야할 능력, 흥미, 가치, 성격 등의 개인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자신에 대한 객관적이고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 적성검사, 흥미검사, 가치관검사 등의 심리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낮음 자신의 진로선택시 고려해야할 능력, 흥미, 가치, 성격 등 개인특성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갈등요인 직업과
    자신과의 갈등
    높음 진로선택이나 결정과 관련하여 개인의 능력 및 신체적 조건 (외모, 장애 등)과 선택 가능한 직업간에 갈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직업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고 상담전문가의 상담 등을 통하여 이를 슬기롭게 해결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낮음 진로선택이나 결정과 관련하여 개인의 능력 및 신체적 조건 (외모, 장애 등)과 선택 가능한 직업간에 갈등이 거의 없음을 의미합니다.
    외적인
    조건과의 갈등
    높음 진로선택이나 결정과 관련하여 주요 타인 (부모, 선생님, 이성친구, 친구, 형제 등), 사회-경제적 문제, 실업문제나 사회전망과 관련된 문제와 갈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자신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과의 갈등, 앞으로의 전망에서 비롯되는 직업선택의 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고 가족이나 주변사람들과의 대화를 시도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낮음 진로선택이나 결정과 관련하여 주요 타인 (부모, 선생님, 이성친구, 친구, 형제 등), 사회-경제적 문제, 실업문제나 사회전망과 관련된 문제와 갈등이 거의 없음을 의미합니다.
  4. 4상담을 위한 페이지

    검사별 응답정도

    아래표는 홍길동님의 검사별 응답정도를 나타냅니다. 사선의 오른쪽 숫자는 전체문항 수이고 사선의 왼쪽 숫자는 홍길동님이 응답하신 문항수 입니다.
    두 숫자의 차이가 클수록 결과표의 검사점수를 신뢰하기 어렵고 결과해석시 주의해야 합니다.

    전체검사 응답표
    전체검사 97/97 진로성숙도검사 67/67 진로미결정검사 36/36
    진로성숙도검사 응답표
    진로성숙도검사 계획성 독립성 태도 자신지식 직업지식 학과지식 진로행동
    5/5 5/5 5/5 6/6 20/20 20/20 6/6
    진로미결정검사 응답표
    진로미결정검사 동기 결단성 직업지식 자신이해 직업갈등 외적갈등
    6/6 6/6 7/7 6/6 5/5 6/6

    검사결과 요약

    검사결과 요약
    구분 진로성숙도검사 진로미결정검사
    계획성 독립성 태도 자신
    지식
    직업
    지식
    학과
    지식
    진로
    행동
    동기 결단성 직업
    지식
    자신
    이해
    직업
    갈등
    외적
    갈등
    T점수 48 36 43 52 25 30 69 73 65 58 48 66 64
    백분위 43 8 25 57 1 2 97 99 93 79 43 94 91
    수준 보통 낮음 보통 보통 낮음 낮음 높음 높음 높음 높음 보통 높음 높음

    인적사항

    인적사항
    이름 홍길동 성별 남자
    생년월일 1994년 12월 31일 나이 15세
    학교 학년 반 번호 워크넷중학교 2학년 3반 11번
    학교생활만족 만족 학업성적 매우높음
    가장 좋아하는 과목 국어 가장 싫어하는 과목 역사
    진로결정여부 결정, 불편함
    (결정) 직업 고위공무원 (결정) 학과 정치외교/국제/무역학과
    (희망) 직업 무응답 (희망) 학과 무응답

    Guide

    1. 워크넷(www.work.go.kr) 직업심리검사(흥미, 적성) 해보기
    2. 심리검사 결과를 자세하게 살펴보기
    3. 워크넷에서 학과정보 및 직업정보 탐색해 보기
    4. 주변사람들과의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기
    5. 만약 필요하다면 상담자의 도움을 청하기
담당부서 : 생애진로개발팀
담당자 : 고희원(1577-7114) ,서현주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