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여행 > 여행사무원
여행사무원
가고 싶은 여행지는 여러 곳이지만 갈 수 있는 곳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비용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일정에 따라 여행경비가 얼마나 들지를 먼저 알아본 후 계획한 비용에서 가능한 수준이어야만 실행에 옮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사실 대강의 여행경비를 추슬러 보는 것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물론 여기저기 인터넷을 뒤져보면 비행기 삯이나 숙박비용 등에 대한 정보를 알아낼 수는 있지만, 일일이 알아보다가 여행을 떠나기도 전에 피곤함이 엄습하는 걸 느낄 겁니다. 이런 저런 정보를 알아보고, 비용을 따져보고, 여행일정을 짜는 데 시간을 쓰다가는 문득 차라리 집에서 쉬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고 말 겁니다.

정신없이 바쁜 현대인에게 여행은 점차 휴식의 의미가 커지고 있습니다. 여행다운 여행을 위해서는 여행을 계획할 때부터 다녀온 후까지, 막힘없이 일이 척척 진행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내가 원하는 여행에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주고,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드는지도 일목요연하게 알려주면 좋겠습니다. 같은 여행지로 가는 다른 여행객이 있다면 그들과 함께 어울려 갈 수 있도록 연결해주어도 좋을 것 같고요. 그러면 좀 더 비용이 저렴해질 테니까요. 자자, 이럴 땐, 이분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누구일까요?

1어떤 일을 하나요?

여행사무원은 여행객의 출발에서부터 돌아오는 순간까지를 담당하는 이들입니다. 여행객을 모집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상담하여 여행상품을 추천하거나 판매하는 일을 주된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여행객의 요구에 맞게 일정을 변경하여 새로운 상품을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여행객의 여권과 비자를 대행하고, 여행경비를 입금 받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여행사에 따라서는 평소에는 사내업무를 담당하다가, 단체여행객이 형성되면 여행객들이 소집한 공항 등으로 찾아가서 여행객이 편리하게 출발할 수 있도록 인솔업무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소속 업체에 따라 항공권의 예약 및 발권을 담당하거나, 숙박, 교통, 식당 및 쇼핑센터 등의 각종 여행 관련 사항의 예약 및 수배를 담당하는 수배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여행객들이 여행을 마치면 여행경비의 수입 및 지출에 관한 정산업무를 합니다. 금전적인 부분을 다뤄야 하는 만큼 차분하고 꼼꼼한 성격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유리합니다.
보통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 근무하지만 여행업의 성수기라고 할 수 있는 여름 휴가철과 방학, 연휴를 앞둔 때에는 고객과의 상담 등으로 늦은 시간까지 근무해야 합니다. 고객과 상담할 때에는 주로 사무실에서 근무하지만, 여행객을 인솔하기 위해 공항을 찾거나 각종 예약을 위해 출장을 나가기도 하므로 체력소모가 많은 편입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여행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일인 만큼 여행을 좋아하고 외향적이며, 적극적인 성격의 소유자에게 적합합니다. 여행업계의 동향과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판단하여 적절한 상품을 안내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관광지, 호텔, 교통, 음식, 날씨, 지역의 풍습 등 다양한 여행정보와 현지 관광자료를 꾸준히 체크하고, 여행업계의 동향을 파악하는 등 자기계발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별히 학력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학에서 관광경영(학)과, 국제관광(학)과, 호텔경영(학)과 등 관광 관련 학과가 많이 개설되면서 전공자들의 취업이 늘고 있습니다. 관련 분야의 업무경험이나 국내외 여행경험이 많으면 일하는 데 유리합니다. 따라서 여행 관련 아르바이트를 통해 기본적인 업무를 미리 습득하고, 여행 경험도 많이 쌓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은 없지만, 가이드 및 인솔자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최근에는 해외 여행관련 자료를 다루는 경우도 있어 영어, 일본어를 비롯한 외국어 능력을 갖추면 더욱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주5일근무제가 정착된 곳이 늘면서 노동시간 단축과 여가에 대한 관심증가로 여행과 레저산업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원화 강세, 환율 하락 등의 영향으로 해외로 관광을 나가는 국내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K-pop의 인기와 한류열풍으로 일본과 동남아 지역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한국을 찾는 여행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 방문을 위한 관광객 증가로 인해 각 항공사의 노선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여행업 종사자들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여행사에서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여행상품에 대한 홍보와 예약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인터넷 활용은 이들의 일자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 여행사의 경우 대부분 중소규모 업체가 많습니다. 종사자들의 노동 강도는 높은 반면 임금이 낮아 이전직이 많은 편입니다. 특히 최근 대학에 관련 학과가 늘면서 배출인력이 증가하고 있고, 여행을 좋아하는 젊은 층이 여행 관련 직업을 선호하기 때문에 인지도 있는 여행사로의 입직경쟁은 다소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4한 걸음 더

여행사무원의 업무는 주로 전화로 이루어집니다. 단정하고 친절한 어투를 갖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철저한 서비스마인드도 중요합니다. 여행객 중에는 나이 지긋한 분들도 많은데, 여러 차례 설명을 드려도 전달이 정확히 되지 않아 반복해서 설명해야 할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한편, 대부분의 여행사는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이를 통해 고객의 예약사항을 확인하고, 추가 정보를 등록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위해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능력은 필수로 갖춰야 합니다. 여행사무원이 때로 공항에 나가 여행객을 맞거나 배웅할 때도 있는데요, 비행기 연착 등 공항에서 일어나는 돌발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판단력과 신속함이 필요합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