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정보통신 > 컴퓨터프로그래머
컴퓨터프로그래머
빌게이츠, 그는 어떻게 세계 최고 부자가 될 수 있었을까요?

오랜 기간 세계 최고의 부자 자리를 지켜온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
무엇이 그에게 천문학적인 부와 명예를 가져다주었을까요? 경영자로서 그의 탁월한 능력이 큰 역할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오늘날의 마이크로소프트사를 있게 한 결정적 요인은 ‘윈도우’라는 운영체제와 ‘MS오피스’의 성공입니다.
이 프로그램들이 전 세계 거의 모든 PC에 깔려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수십조 원에 이른다는 그의 재산이 당연하게도 느껴져요.
빌게이츠, 그는 한 기업의 CEO 이기 이전에 유능한 프로그래머였어요. 소형PC용 프로그램 언어 ‘알테어 베이식(Altair Basic)’ 개발에 성공하여 마이크로소프트를 창업할 수 있었죠. 이후 소프트웨어개발자로 애플의 매킨토시 개발 과정에 참여했고 거기서 GUI(graphical user interface:그래픽기반유저인터페이스) 환경에 대한 아이디어를 차용하여 만들어낸 것이 윈도우입니다.

1어떤 일을 하나요?

"사람들이 컴퓨터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줘요"

소프트웨어가 강조되는 오늘날, 우리는 프로그램이 없는 컴퓨터는 그저 고철에 불과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윈도우가 보편화되기 이전에는 검은 바탕의 컴퓨터 화면에 일일이 복잡한 명령어를 입력해야만 컴퓨터를 작동할 수 있었어요. 전문가가 아니고서는 사용하기가 어려웠죠.
윈도우라는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깔리면서부터 일반인들도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자신이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program)은 라틴어 ‘미리 쓴다’에서 유래되었다고 해요. 컴퓨터를 실행시키기 위해 작성된 명령어 모음이 프로그램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입니다. 즉 복잡한 컴퓨터의 작동과정을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언어로 미리 설계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일을 해요. MS 오피스 같은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우리가 인터넷 사이트에서 보는 각종 웹사이트를 만드는 웹프로그래머, 윈도우라든지 맥OS와 같은 운영체제를 개발하는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를 모두 프로그래머라고 하지요.
이들은 먼저 소비자가 어떤 용도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 어떤 편리함을 원하는지 등을 조사해 전체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계획을 세웁니다. 본격적인 프로그램 설계에 들어가면 C언어, JAVA 등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코딩’작업을 해요. 프로그램이 완성되면 오류가 있는지 시험도 거칩니다. 이때 문제점이 발견되면 수정하고 보완해 마침내 프로그램을 완성하게 되는 거예요.

2어떻게 준비하나요?

"학력, 자격증보다는 프로그래밍 능력이 중요해요"

(전문)대학교의 컴퓨터공학과, 전산(공학)과 등의 관련 학과에서 전문지식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비전공자도 프로그래머가 될 수는 있지만 학원 등을 통해서 C언어, JAVA, 비주얼스튜디오, 델파이, 파워빌더 등 개발 도구와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배워야 해요.
최근에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컴퓨터공학과와 별도로 소프트웨어와 관련한 학과들이 만들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소프트웨어공학과, 소프트웨어개발과 등이 있지요.
프로그래머들은 대기업의 공개채용을 통해 취업하기도 하지만, 벤처 형태의 소규모 기업에서는 인맥을 통해 사람을 뽑기도 하고,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인터넷을 통해 모집 공고를 내기도 합니다. 프로그래머로 취업하는 데에는 학력이나 자격증보다는 그동안 개발해 온 프로그램의 수준이 중요합니다. 경력을 잘 관리해야겠군요!
자격증이 있으면 취업에 유리해요.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세계적으로 같이 쓰는 만큼 국내 자격증은 물론 국제 자격증도 있답니다. 국내 자격증으로 정보처리(산업)기사 등이 있고, 국제 자격증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CSE, 썬마이크로시스템즈사의 SCJP, 오라클사의 OCP 등이 있어요.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정보화와 함께 계속 발전하는 직업이에요"

소프트웨어 산업은 정보화가 진행될수록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분야예요. 특히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모바일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인력이 더 많이 필요해지고 있답니다. 우리가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사용하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을 생각해보세요. 이 애플리케이션의 프로그램을 만들 사람이 얼마나 많이 필요하겠어요?

4한 걸음 더

프로그래머는 사람들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계속 신기술을 익혀야 하고, 새로움을 추구해야 하기 때문에 창의력이 중요해요. 또 어떤 프로그램이라도 작동과정에서 세세한 문제들이 계속 발생하기 때문에 꼼꼼한 검토 능력 역시 필요하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