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기획자
애니메이션기획자
전 세계를 휩쓴 PSY의 ‘강남스타일’은 ‘그런 반전 있는 여자!’가 사랑스럽다고 했습니다. 요즘 인터넷의 헤드라인 기사에도 ‘반전 매력’을 운운하는 걸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뻔한 것, 진부한 것을 거부하고 독특함과 개성을 무엇보다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 때문일 겁니다. 하지만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사정은 달랐습니다.

과거 ‘슈렉’의 엄청난 성공은 사실 제작사인 드림웍스 측에서도 예상치 못한 것이었습니다. 인쇄매체인 소설에서도 캐릭터의 외적인 매력도가 중요한데, 하물며 영상으로 직접 마주하는 애니메이션 주인공 캐릭터가 늪지대에 사는 못생기고 힘만 센 괴물이라니요? 또 다른 주인공 피오나 공주 역시 밤이면 푸른 괴물로 변하는 마법에 걸려 탑 속에 갇힌 신세입니다. 피오나 공주가 마법에서 풀려나려면 사랑의 키스를 나눠야 하지만, 그녀를 구하러 온 건 왕자님이 아닌 괴물 슈렉이에요.

오 마이 갓! 저걸 어째? 우리가 그동안 봐 온 수많은 이야기는 이렇지 않았잖아요? 맞습니다. 그동안 너무나 뻔한 내용과 캐릭터만 접해왔기에, 첫 장면만 보고도 마지막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보지 않고도 다 본 것만 같은 작품을 보기 위해 여러분은 극장까지 갈 수 있겠어요?

1어떤 일을 하나요?

슈렉과 피오나 공주 외에도 ‘슈렉’의 모든 캐릭터는 우스꽝스럽거나 콤플렉스 혹은 비밀을 지녔고, 엽기적인 일도 곧잘 합니다. 유머 넘치는 당나귀 동키, 멋지게 칼을 휘두르며 암고양이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았던 장화신은 고양이 모두 매력적인 캐릭터였습니다. 기존에 볼 수 없던 신선한 캐릭터와 연이어 등장하는 패러디는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이후 10년에 걸쳐 총 4편의 시리즈를 제작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발상의 전환이 슈렉 시리즈의 성공을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지금부터는 대중이 원하는 것을 간파해 트렌드에 맞는 작품 내용과 캐릭터를 구상하고 이를 실제 작품화하는 일을 담당하는 사람들을 만나보도록 하죠! 바로 애니메이션기획자입니다.

애니메이션기획자는 ‘어떤’ 작품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애니메이션을 기획하고 전반적인 사항을 계획, 결정하는 일을 합니다. 이들은 현재 어떤 작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지, 국내외 애니메이션 산업의 트렌드는 어떠한지를 철저히 분석하고 소비자의 성향을 살펴 시장성이 있는 작품 아이템을 발굴합니다. 이러한 시장조사를 통해 적합한 아이템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템이 구상되면 애니메이션 제작 가능성과 작품의 사업 타당성을 조사한 후, 본격적인 기획서 작성에 들어갑니다. 또한 제작기간, 비용, 인력 구성을 비롯해 구체적인 제작 사항을 계획합니다. 기획서는 기획하는 작품을 요약, 구체화해서 미리 검토하는 목적도 있고, 작품개요, 사업성 등을 외부에 노출시켜 투자자들로부터 투자금 유치나 방송계약 등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만들어집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이 시작된 후에는 처음 의도했던 기획 방향대로 애니메이션제작이 잘 이루어지는지 계속 확인해야 합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일반적으로 기획 관련 종사자들에게는 기획력, 분석력, 문서작성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애니메이션을 직접 만들어보겠다는 강한 열정을 갖춘다면 애니메이션기획자로 일할 수 있는 기본적인 조건은 갖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각 단계별 과정에의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제작 시 발생되는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획을 완성할 수 있는 판단력과 추진력도 필요합니다.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 대한 이론과 실기는 애니메이션고등학교를 비롯해 전문대학 및 대학교, 사설학원 등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사에서는 기획자들을 채용할 때 주로 관련 경력을 비롯해 자사의 작품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등을 두루 살펴 기획자로서의 자질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관련 업체에서 일하며 차근차근 경력을 쌓거나 학생시절 단편 애니메이션을 많이 만들어 보면서 기획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기획자로 활동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지만, 창작애니메이션 제작이 활성화되면서 애니메이션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계획하는 기획자의 필요성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정부 차원에서 애니메이션 제작 관련한 지원을 늘리고 있고 기획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기획안 공모전을 실시하는 등 애니메이션 발전을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는가 하면, 기획 단계부터 해외진출이 가능하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애니메이션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들 중에는 상당수가 기획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학의 애니메이션 관련학과나 각 학원에서 전문 인력들을 계속 배출하고 있어 앞으로 기획자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4한 걸음 더

기발한 발상과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슈렉의 성공에서 알 수 있듯이, 대중의 호응을 얻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획자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특히 기획력은 아이디어 싸움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겁니다. 평소 남들이 생각지 못한 기발한 캐릭터나 내용을 떠올리면서 메모해두는 습관을 갖도록 노력해보세요.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게 어렵게 느껴진다면 기존의 이야기 결말을 전혀 다르게 바꿔보는 것도 아이디어를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과거에는 이름이 널리 알려진 유명한 감독이나 애니메이터의 제자로 들어가 작업실에서 도제식으로 일을 배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점차 전문 교육기관에서 애니메이션 기획자로서의 역량을 갖춘 뒤, 사회로 진출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분야로 진출하고자 한다면, 일찍부터 관련 학과인 애니메이션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컴퓨터 애니메이션학과 등을 전공하는 것이 취업과 업무 수행에 유리합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